유엔 안보리, 내주 北인권상황 의제 채택 전망

18일 유엔총회 본회의서 북한인권 결의안 채택

김설희 기자 | 기사입력 2014/12/16 [13:54]

유엔 안보리, 내주 北인권상황 의제 채택 전망

18일 유엔총회 본회의서 북한인권 결의안 채택

김설희 기자 | 입력 : 2014/12/16 [13:54]

[주간현대=김설희 기자] 북한 인권 문제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의제로 채택된다. 정부 당국자는 12월16일 유엔 안보리가 다음 주에 ‘북한 상황’을 의제로 채택할지 여불를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에 따르면 애초 의제 채택 논의는 이번 주에 이뤄질 것으로 관측됐으나, 의장국의 유엔 일정과 다른 안보리 일정 등의 문제로 다음 주로 조정됐다. 앞서 한국과 미국 등 10개 안보리 이사국은 지난 5일 ‘북한 상황’을 안보리 의제로 공식 채택해줄 것을 요청하는 서한을 안보리 의장에게 보냈다.

의제 채택에는 상임이사국의 거부권이 인정되지 않으며 전체 15개 이사국 중 9개 나라만 찬성하면 되기 때문에 ‘북한 상황’의 의제 채택은 확실시되는 상황다. 북한 핵 문제가 아닌 북한 인권 문제가 안보리 의제로 채택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번 안보리 의제가 되면 최소 3년간은 필요시 언제든 안보리에서 해당 사항을 논의할 수 있다.

그러나 다음 주 안보리에서 의제로 채택되더라도 그 자리에서 바로 북한 인권문제가 논의되지는 않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상임이사국인 중국과 러시아가 북한 인권의 안보리 논의에 반대하고 있기 때문에, 구속력 있는 안보리 결의나 제재 조치가 나오기는 힘든 상황이다. 유엔은 안보리 의제화에 앞서 현지시각으로 18일 유엔총회 본회의에서 북한인권 결의안을 채택할 예정이다.

ksh1983@hyundaenews.com

<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본 기사의 저작권은 <주간현대>에 있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