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자협회, ‘언론 외압’ 이완구 총리 후보자 규탄 성명

언론사 인사 교체 언급…“언론자유와 국민의 알 권리에 대한 명백한 침해”

김범준 기자 | 기사입력 2015/02/09 [17:17]

한국기자협회, ‘언론 외압’ 이완구 총리 후보자 규탄 성명

언론사 인사 교체 언급…“언론자유와 국민의 알 권리에 대한 명백한 침해”

김범준 기자 | 입력 : 2015/02/09 [17:17]
[주간현대=김범준 기자] 한국기자협회가 언론 외압 의혹을 불러온 이완구 총리 후보자를 강하게 비판하며 사퇴를 촉구했다. 이 총리 후보자의 언론탄압에 칼을 빼든 것이다.

한국기자협회는 9일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의 언론외압 발언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협회는 최근 KBS가 공개한 이 후보자의 녹취록을 언급했다. 해당 녹취록에는 이 후보자가 출연자 교체 및 언론사 인사를 언급하는 내용이 담겼다.

성명서에서는 “최근 KBS가 공개한 녹취록에 따르면 이 후보자는 자신의 말 한마디로 방송 출연자를 교체할 수도 있고 기자들의 인사마저 좌지우지할 수 있다는 호기를 뽐냈다”면서 “이 후보자가 ‘사실과 다른 언론보도에 대한 답답한 마음에 이해를 구하려다 나온 발언’이라고 해명했지만 비겁하고 궁색한 변명일 뿐”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총리 후보자가 자신의 말 한마디로 언론사 내부의 인사권까지 전횡을 휘두를 수 있는 것처럼 말한 것은 언론자유와 국민의 알 권리에 대한 명백한 침해”라며 “이 총리 후보자는 세 치 혀의 가벼움이 국민을 얼마나 분노케 하는 지를 무겁게 반성하고 자신의 심중에 있는 진실을 겸손하게 고백하길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kimstory2@hyundaenews.com

<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본 기사의 저작권은 <주간현대>에 있습니다.>



<이하 성명서 전문>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 언론협박 진실 밝혀야

한국기자협회는 기자에 대한 권위주의적인 협박과 회유로 언론을 통제하려는 모습을 드러낸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의 잘못된 행태와 비뚤어진 언론관을 강도 높게 규탄한다.

최근 KBS가 공개한 녹취록에 따르면 이완구 후보자는 지난달 말 4명의 기자들과 가진 식사 자리에서 “우선 저 패널부터 막아 인마. 빨리 시간 없어, 그랬더니 지금 메모 즉시 넣었다고 그래 가지고 (패널을) 빼고 이러더라고”라고 말했다.

이어 “(언론사) 윗사람들하고 내가 다 관계가 있어요. (윗사람에게) 어이, 걔 안 돼(라고 하면, 해당 기자는) 지가 죽는 것도 몰라요. 어떻게 죽는지도 몰라”라고 덧붙였다.

이 녹취록을 보면 이 후보자는 자신의 말 한마디로 방송 출연자를 교체할 수도 있고, 기자 들의 인사마저 좌지우지할 수 있다는 호기를 뽐냈다.

이 후보자는 “사실과 다른 언론보도에 대한 답답한 마음에 이해를 구하려다 나온 발언”이라고 해명했지만, 비겁하고 궁색한 변명일 뿐이다.

더욱이 총리 후보자가 자신의 말 한마디로 언론사 내부의 인사권까지 전횡을 휘두를 수 있는 것처럼 말한 것은 언론자유와 국민의 알 권리에 대한 명백한 침해다.

이완구 총리 후보자는 세 치 혀의 가벼움이 국민을 얼마나 분노케 하는 지를 무겁게 반성하고 자신의 심중에 있는 진실을 겸손하게 고백하길 촉구한다.

2015.2.9 한국기자협회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4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6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