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성추행·성폭행 범죄자 퇴출한다”

이동림 기자 | 기사입력 2015/03/27 [15:03]

국방부, “성추행·성폭행 범죄자 퇴출한다”

이동림 기자 | 입력 : 2015/03/27 [15:03]

[주간현대=이동림 기자] 국방부가 ‘성폭력 근절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3월27일 국방부는 모든 성폭력 범죄자에 대해 ‘원아웃’ 제도를 시행한다며 성추행과 성폭행 가해자는 현역복무 부적합 심의대상에 포함시켜 군에서 퇴출을 원칙으로 하고, 성희롱 가해자는 진급이 금지된다고 밝혔다.

형사처벌 대상인 성추행과 성폭행 범죄를 저지른 현역 군인에게는 정직과 계급 강등 해임, 파면 등의 중징계를 내려 현역복무 부적합 심의를 받도록 할 방침이다. 행정처분 대상인 성희롱 가해자는 2년이 지나면 말소되던 성희롱 기록을 전역할 때까지 남겨 진급에서 배제하기로 했다.

또 성범죄로 형사처벌을 받은 군인은 전역 이후 군 복지시설 이용과 군인공제 우선공급 주택 등 제대군인 복지혜택을 누릴 수 없게 된다. 직속상관과 해당 부대의 업무 관련자가 성범죄를 묵인하고 방관해도 처벌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기로 했다.

국방부와 육·해·공군본부에 성폭력 예방을 위한 전담조직이 편성되고, 군단급 이하 부대에 성폭력 예방 전담인력도 보강된다. 

국방부는 성폭력 피해자 인권 보장을 위해 피해 접수와 동시에 사건처리 전 과정에 여성조력자가 참여하도록 했고, 성범죄 신고가 용이하도록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원터치 방식’ 신고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 

baghi81@hyundaenews.com 

<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본 기사의 저작권은 <주간현대>에 있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