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줄이는 건강한 생리주기 조절법?

중요한 일정이나 생리불순 치료 위해 피임약으로 안전하게 생리주기 조절 가능

박소영 기자 | 기사입력 2016/02/19 [13:47]

스트레스 줄이는 건강한 생리주기 조절법?

중요한 일정이나 생리불순 치료 위해 피임약으로 안전하게 생리주기 조절 가능

박소영 기자 | 입력 : 2016/02/19 [13:47]

직장인 박모(30)씨는 20대 초반부터 생리불순으로 고생해 왔다.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니 피임약 복용이 생리 불순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내용을 찾았다. 이후, 산부인과 및 약국에 가서 상담을 받고 싶었으나, 주변의 시선 때문에 선뜻 가지 못하고 차일피일 미루다가 지속적인 생리불순에 걱정이 되어 용기를 내어 산부인과를 방문, 상담을 통해 피임약을 복용하게 되었다. 이후, 의사의 복용지도로 복용기와 휴약기를 잘 조절해 정상 생리주기를 되찾았다.

 


 

 

[주간현대=박소영 기자] 결혼, 여름휴가, 시험, 면접이나 출장 등 에서 여성이라면 누구나 중요한 일정과 생리 예정일이 겹치게 될까 전전긍긍했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생리주기에 맞춰 정확한 날짜에 큰 불편감 없이 지나가 준다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평소 생리통이 심하거나 호르몬의 변화로 감정기복이 심해져 컨디션 난조를 경험하는 경우라면 더욱 고민은 커진다.

 

최근 들어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 다양한 이유로 생리가 불규칙하게 진행되는 ‘생리불순’이나 ‘생리통’, ‘부정출혈’을 겪는 여성들이 증가하면서 생리 주기 조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생리 주기 조절을 위한 방법은 경구 피임약 복용, 호르몬 기능 조절 주사제, 프로게스테론을 분비하는 루프 삽입 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경구 피임약 복용이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 경구피임약인 '마이보라'와 '멜리안'  <사진=동아제약>     © 주간현대

 

 

경구피임약의 원리

 

경구 피임약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황체 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을 함유해 정자와 난자의 수정을 막아 배란을 억제하는 기전의 약물이다. 피임뿐만 아니라 용법, 용량에 맞게 복용하면 생리주기 조절에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경구 피임약은 생리 불순, 생리기간 외에 나타나는 부정출혈에 대한 예방, 생리 전 증후군, 생리통 등 다양한 여성 건강 치료효과 및 여드름 등 피부질환 치료에도 효과가 있어 외국에서는 다양한 용도로 피임약을 쓰인다.

 

반면, 우리나라는 성에 대한 인식과 더불어 피임약에 대한 그릇된 정보로 인해 복용을 무조건 기피하는 경향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생리주기 조절을 목적으로 피임약을 복용하는 사례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지난 2월, 한국 의약품 안전 관리원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교 예방 교실이 피임약 복용 경험이 있는 20세에서 49세 사이 15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국내 성인여성의 경구 피임제 사용현황 및 안전성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를 보면, 사전 경구 피임약의 사용 목적으로 월경주기 조절이 전체 응답자의 60.8%로 가장 많았다.

 

미나벨라 여성의원 조예성 원장은 “올바른 피임약 복용은 생리주기 조절뿐 아니라 여성 관련 질환의 많은 부분을 개선할 수 있다”며 “특히 게스토덴은 기존 피임약들에 비해 적은 용량이지만 배란 억제작용이 강해 생리주기 조절 효과가 우수하기 때문에 피임약을 처음 사용하거나 호르몬 복용에 두려움을 느끼는 여성들에게도 부담을 줄여줄 수 있다”고 말했다.

 

피임약의 종류는 프로게스테론의 종류에 따라 세대가 구분되며, 국내에 시판 중인 약품은 2세대(레보놀게스트렐), 3세대(게스토덴, 데소게스트렐), 4세대(드로스피레논)가 있다.

 

그 중, 3세대 게스토덴은 많은 연구를 통해 배란 억제 효과가 강해 적은 용량으로도 피임효과가 뛰어나고 생리주기 조절에도 적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라틴아메리카 경구 피임약 스터디 그룹의 게스토덴과 데소게스트렐 경구 피임약의 비교 연구에 따르면, 게스토덴 성분의 피임약이 데소게스트렐 함유 피임약보다 불규칙한 부정출혈 및 부작용 발생에서 2배에 가까운 차이를 보이며 뛰어난 내약성을 나타냈다는 안전성에 대한 연구 결과도 임상을 통해 증명됐다.

 

이 외에도 18세에서 45세여성 670명을 대상으로 3년간 진행한 게스토덴 경구 피임약을 통한 주기 조절 및 내약성에 대한 연구를 통해, 122명의 무월경 여성 중 1.5%, 62명의 생리불순 여성 중 1.3%를 제외하고 일정기간 피임약 복용 후 정상적 생리주기를 회복했음을 증명했다.

 

연구 결과를 통해 단순한 생리 지연이나 주기조절 외에 무월경이나 생리불순으로 힘들어 하는 여성들에게도 정상적 생리주기회복 및 개선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올바른 피임약 복용법?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피임약은 생리가 시작되는 첫날부터 1일 1회 일정한 시간에 21일 간 복용 후 7일간 휴약 기간을 가진 뒤 8일 째부터 다시 복용하면 된다.

 

생리주기 지연 또는 조절을 원한다면, 생리일로부터 최소 일주일 전에는 복용을 시작해 원하는 날까지 휴약기 없이 지속적으로 복용하며, 복용 중지 후 2~3일 내 생리가 시작된다. 만약 피임약을 복용하고 있는 중 생리 주기를 조절하고 싶다면, 조절을 원하는 날까지 지속적으로 복용 후 중단하면 2~3일 후 생리가 시작된다.

 

생리주기 조절에 효과가 있는 게스토덴 성분의 피임약은 일반 의약품으로 약국에서 쉽게 구매가 가능하며,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정확한 복용법을 숙지하고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호르몬 복용에 대한 부담감이 있거나, 처음 피임약을 복용하는 여성이라면, 복용 전 산부인과 전문의 또는 약사와의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피임약에 대한 복약 지도를 받는 것이 좋다. 대표적인 게스토덴 성분의 피임약으로는 마이보라, 멜리안 등이 있다. 

 

penfree1@naver.com

 

<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본 기사의 저작권은 <주간현대>에 있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