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샘의 경쟁력은 ‘디자인 경영’-①

이도희 기자 | 기사입력 2016/11/16 [13:39]

[주간현대=이도희 기자] 국내 시장을 이끄는 선두 기업 1970년 부엌가구 전문 회사로 출발한 한샘은 입식 부엌의 개념조차 낯설었던 우리 가정에 새로운 현대식 부엌을 소개하면서 국내 시장을 이끄는 선두 기업으로 자리 잡았다. 싱크대라 통칭되던 부엌가구 시장에 시스템 키친’, ‘인텔리전트 키친이라는 용어를 처음 도입하면서 비효율적인 부엌을 편리하고 아름다운 공간으로, 주부만이 아닌 가족 모두를 위한 제 2의 거실로 제안하는 등 부엌 문화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편집자주>


 

▲ 한샘의 패키지 설계는 가구가 아니라 공간을 제안합니다.     ©한샘 공식홈페이지 제공

 

주거 환경 부문 세계 최강 기업으로 해외 시장 확대

동서양을 넘어서는 환경 친화적&디지털 공간 디자인

 

1970년도부터 우리나라 주거 환경 변화를 주도해 온 한샘은 부엌, 침실, 거실, 욕실 등 주택의 각 공간에 가구와 기기, 소품, 패브릭 등을 제공하는 토탈 홈 인테리어 기업이다. 국내 1위 종합 홈 인테리어 전문기업인 한샘은 주거 환경 개선을 통해 인류 발전에 공헌한다는 사명 아래 부엌 분야 사업을 통해 확보한 인테리어 디자인 역량을 바탕으로 침실, 거실, 서재, 자녀방, 욕실 등 주택 내 여러 공간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면서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한샘은 지난 46년간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을 토대로 한 디자인 개발과 내구성, 편리성 등의 측면에서 우수한 품질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최근에는 LG전자, KT와 업무협약을 맺고 국내 스마트홈 대중화에 앞장서며 사업영역을 넓히고 있다. LG전자와는 홈 IoT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한샘의 우수한 가구에 LG전자의 IoT 관련 제품, 기술력을 결합, IoT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주거 환경 향상에 주력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KT와는 'IoT 인테리어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MOU를 체결했다. 연내에 ‘IoT 인테리어서비스를 상용화하고, 향후 침실·거실·주방·욕실 등의 공간에 들어가는 제품에 IoT 플랫폼을 연동시켜 편리성을 더하는 한편, 내 집 환경·안전 모니터링·실시간 AS·음성 인식 및 지능형 IoT 서비스 등을 제공하기 위한 제품·서비스 공동 기획 및 연구 개발도 진행할 계획이다.

 

이 세상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집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집은 휴식과 재충전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또한, 사랑하는 가족들과 화목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하다. 이러한 집이란 공간이 세상에서 가장 가고 싶고 머물고 싶은 곳이 될 때, 현대인들은 진정한 휴식과 행복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집의 문을 열고 들어왔을 때 새로운 힘을 주고 다음 날 사회로 나갈 수 있는 활력을 주는 것이 현대 사회에서 인테리어의 새로운 기능이다. 매일 드나드는 집이 획일적이고 무미건조하여 가족간의 대화가 단절된다면 참된 위로와 재충전을 얻을 수 없다. 한샘은 개성 있고 아름다운 생활 공간을 제공하는 것을 통해, 집을 이 세상에서 가장 가고 싶고, 머물고 싶은 곳으로 만들어준다. 한샘과 함께 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집을 꾸밈으로써 건강, 화목, 성공의 열매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주거 환경 부문 세계 최강 기업

한샘은 중국, 일본, 미국에 현지 법인을 두고 해외 시장을 확대할 준비를 하고 있다. 최근에는 친환경 신소재 개발, 맞벌이 한 자녀 가정을 위한 자녀방 개발, 건자재 사업등 21세기 정보화 사회의 가족 공동체를 위한 새로운 개념의 주거 환경을 제공하는데 자원을 투입하고 있다.

한샘은 부엌가구는 물론 종합 가구 인테리어 분야에서도 1위 기업으로서 업계를 선도 하고 있으며, 특히 부엌가구 부문 경쟁력은 이미 세계적인 수준으로 평가 받고 있다. 앞으로 한샘은 e-비즈니스 체계 구축과 각종 경영 혁신 활동을 통해 경쟁력을 더욱 강화함으로써 주거 환경 부문 세계 최강 기업이라는 비전을 달성해 나갈 것이다.

한샘은 주거 환경 분야에서 시대를 앞서가는 가치를 창조함으로써 인류 발전에 공헌하는 세계적인 기업이 되고자 한다. 개성있고 아름다운 생활공간을 제공하는 것을 통해 건강하고 화목한 가정을 만드는 데 기여 할 것이다. 고객에게 삶의 기쁨과 즐거움을 드리기 위해 사명을 다하는 기업이 되겠다.

동서양을 넘어서는 디자인을 제공하는 기업, 세계 정상 수준의 경영자를 끊임없이 양성하는 기업, 온라인 유통 전문 기업이 바로 미래 한샘의 모습이다. 이와 같은 비전의 달성을 통해 한샘은 주거 환경 부문 세계 최강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다.

 

환경 친화적&디지털 공간 디자인

한샘은 주거환경 부문 세계 최강기업이 되어 인류발전에 공헌하는 사명을 달성하고자 한다. 창의적 공간 디자인으로 동북아 시대를 선도 할 계획이다. 앞으로 세계 경제는 한중일 동북아 지역을 중심으로 전개될 것이다. 한샘은 동북아 지역의 공통적인 역사적, 문화적 연관성을 연구하여 새로운 비전으로 시대를 선도할 디자인을 창조하고자 한다.

지금은 자원 고갈과 환경 파괴를 최소화 하면서도 발전을 지속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한 때다. 한샘은 환경친화적인 디자인을 통해 인간과 자연이 서로 조화를 이루는 건강한 사회를 만들고자 한다.

산업화, 도시화, 정보화가 진전되면서 가족의 기능과 역할이 달라지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자유로워진 현대인의 활동 영역은 점차 확대되고 있다. 한샘은 디지털 환경에 최적화된 디자인을 선보임으로써 현대인이 보다 편리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도록 돕고자 한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현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