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朴 대통령 상당부분 공모”…불소추특권 따라 기소 불가

한동인 기자 | 기사입력 2016/11/20 [11:57]

檢 “朴 대통령 상당부분 공모”…불소추특권 따라 기소 불가

한동인 기자 | 입력 : 2016/11/20 [11:57]

[주간현대=한동인 기자] 20일 검찰이 발표한 중간보고에 따르면 박근혜 대통령은 비선 실세최순실씨의 국정농단의혹에서 각족 범죄 혐의에 상당 부분 공모 관계를 가지고 있다.

 

 

▲검찰 발표에 따르면 박근혜 대통령은 최순실, 안종범, 정호성 3인과 공모관계를 가지고 있다.     ©김상문 기자

 

 

20일 검찰은 미르K스포츠재단에 대기업들이 거액을 출연하도록 압박한 혐의 등으로 최순실(60최서원으로 개명)씨를 구속기소했다.

 

이 과정에서 강제 모금을 실질적으로 주도한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과 최씨에게 중요문건을 넘겨준 혐의의 정호성 전 부속비서관도 함께 재판에 넘겨졌다.

 

검찰은 현재까지 확보된 제반 증거자료를 근거로 피고인 최순실, 안종범, 정호성의 여러 범죄사실 중 상당 부분과 공모관계가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헌법 84조에 규정된 현직 대통령의 불소추특권으로 인해 기소할 수 없음을 전했다.

 

미르K스포츠 재단의 자금 출연과정에서 대통령의 명시적, 노골적 지시인지 아니면 대통령의 뜻을 받들어 또는 의중의 헤아린 것인지에 따라 대통령의 법적 책임 여부는 갈릴 것으로 관측된다.

 

bbhan@hyundaenews.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