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꼼수 대국민 담화’, 탄핵 추진 흔들리지 않는 野

심상정 "새누리당을 향한 탄핵교란 작전지시"

한동인 기자 | 기사입력 2016/11/29 [16:23]

‘꼼수 대국민 담화’, 탄핵 추진 흔들리지 않는 野

심상정 "새누리당을 향한 탄핵교란 작전지시"

한동인 기자 | 입력 : 2016/11/29 [16:23]

[주간현대=한동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3차 대국민 담화가 야권의 큰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에 야권은 탄핵 추진을 뜻을 더욱 확고히 했다.     © 김상문 기자

 

29일 박근혜 대통령은 3차 대국민 담화를 통해 “임기 단축을 포함한 진퇴문제를 국회 결정에 맡기겠다. 여야 정치권이 논의해 국정의 혼란과 공백을 최소화하고 안정되게 정권을 이양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 준다면 그 일정과 법 절차에 따라 대통령직에서 물러 나겠다”라고 말했다.

 

이 발언은 표면적으로 대통령직에서 물러나겠다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야권은 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았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대국민 담화 직후 의원총회에서 “조건 없는 하야가 민심이고, 즉각 퇴진이 국정 농단과 외교적 수치를 막고 국정을 수습하는 지름길이다. 그것이 유일한 길임에도 대통령은 하야에 대한 언급 없이 국회에 그 책임을 떠넘겼다”라며 “한마디로 탄핵을 앞둔 교란책이고, 탄핵 피하기 꼼수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정을 책임진 대통령은 어떤 수습책도 내놓지 않고 ‘자신과 무관하다’, ‘측근을 잘못 관리한 탓이다’라면서 자신과 자신의 세력 살아남기에, 국면의 모든 책임을 모면하기 위한 꼼수에 끝까지 매달리고 있다”라며 탄핵 절차에 흔들림 없이 단일대오로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지원 원내대표 역시 박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에 비판적 의견을 제시했다. 박 원내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대통령은 촛불의 민심과 탄햇의 물결을 잘라버리는 무책임하고 무서운 함정을 국회에 또 넘겼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 스스로의 책임 및 반성은 없고, 특히 퇴진 일정을 밝히지 않고 국회 결정에 따르겠다고 한 것은 여야로 구성되어 있는 국회에서 현재의 여당 지도부와 어떠한 합의도 되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고 계산한 퉁치기와 떠넘기기”라고 비판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를 필두로 한 국민의당 역시 “대통령의 꼼수 정치를 규탄하며 야3당, 양심적인 새누리당 의원들과 계속 탄핵을 추진하겠다”고 선언했다.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는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박근헤 대통령은 마지막까지 국민을 기만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국회로 공을 넘겨 여야 정쟁을 유도하고 새누리당을 방탄조끼 삼아 탄핵을 모면하려는 꼼수”라며 “결국 대국민담화가 아니라 새누리당을 향한 탄핵교란 작전지시”라고 설명했다. 야2당과 마찬가지로 정의당 역시 탄핵절차를 추진할 것을 분명히 했다.

 

bbhan@hyundaenews.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