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벼랑 끝 朴 대통령, 4차 대국민 담화 가능성 高

청와대, 대국민 담화 역풍 고려해 고심 중

한동인 기자 | 기사입력 2016/12/05 [16:25]

‘탄핵’ 벼랑 끝 朴 대통령, 4차 대국민 담화 가능성 高

청와대, 대국민 담화 역풍 고려해 고심 중

한동인 기자 | 입력 : 2016/12/05 [16:25]

[주간현대=한동인 기자] 9일 예정된 국회 탄핵소추안 처리를 앞두고 박근혜 대통령의 4차 대국민 담화가 예상되고 있다.

 

▲지난 3차 대국민 담화 당시 사과하는 박근혜 대통령.     ©청와대 공식홈페이지

 

박 대통령은 지난 3차 대국민 담화를 통해 진퇴 문제를 국회에 넘겼다. 새누리당 친박계는 이를 받아들여 ‘4월 사퇴, 6월 대선’을 당론으로 채택했다.

 

이 과정에서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들은 탄핵 표결과 관련해 흔들리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6차 대국민 촛불집회를 의식한 듯한 새누리당 비주류의 비상시국위원회는 지난 4일 박 대통령이 조기 퇴진 일정을 밝히는 것과 무관하게 9일 탄핵안 표결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캐스팅 보트를 쥔 비박계의 결정이 9일 표결에서 어떻게 변할지 예측할 수 없지만 만약 탄핵안이 부결된다면 대체적 책임은 결국 이들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탄핵소추안이 가결될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박 대통령도 4차 대국민 담화라는 마지막 승부수를 꺼내놓을 것이라는 점이 중론이다.

 

또한 친박계 일각에서 박 대통령이 지금이라도 퇴진 시점을 결정한다면 비주류 내 온건파들을 돌려세울 수 있을 것이라 파악하고 있다. 

 

허원제 청와대 정무수석 역시 국정조사 특위에서 “대통령은 새누리당이 당론으로 결정한 내용을 보고 받았고, 대통령도 당원의 한 사람으로서 당론을 수용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면서 “당론에 따른다는 뜻을 포함한다고 보면 되겠다”고 말했다.

 

결국 탄핵소추안 표결이 이뤄지기 전인 6일, 7일 사이에 4차 대국민 담화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청와대 역시 이와 관련해 고심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박 대통령이 퇴진시점을 명시하고 전제조건 없는 사실상의 하야 선언을 하지 않을 경우 4차 담화가 오히려 역풍을 초래 할 수 있기 때문이다.

 

bbhan@hyundaenws.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다섯째주 주간현대 1245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