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탐구] 풀무원의 모태, 친환경 유통선구자 ‘올가홀푸드’ ①

조미진 기자 | 기사입력 2016/12/08 [19:10]

풀무원의 모태기업이다. 이후 친환경사업을 전문화된 유기농 친환경 유통업으로 발전시키겠다는 목적으로 1997년 별도 법인 올가홀푸드를 분리설립하게 된다. 풀무원농장 설립자 원경선 원장이 유기농으로 실천했던 이웃사랑과 생명존중을 브랜드 정신으로 계승하고 바른먹거리를 통해 그 정신을 구현하겠다는 입장이다. 전국에 올가홀푸드직영점, ‘바이올가가맹점, 대형마트·백화점 안에 샵인샵 올가매장이 있다. 그 외에도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으며 친환경 식품 전문 도매 유통에서 사업 영역을 확대 중이다.


 

 

1981년 서울 압구정 풀무원 농장 무공해 농산물 직판장계기

16년 후 별도법인 설립전국에 친환경 먹거리 판매장 분포  

직영점 올가’, 프랜차이즈 바이올가’, 샵인샵 올가 매장 사업

 

 

▲ <사진=풀무원그룹 올가홀푸드 제공>    

 

 

[주간현대=조미진 기자] 올가홀푸드는 1981년 압구정동에 풀무원 농장 무공해 농산물 직판장을 시작한 것이 계기가 된 풀무원의 모태기업이다.

 

이후 친환경사업을 보다 전문화된 유기농 친환경 유통업으로 발전시키고자 1997년에 별도 법인 올가홀푸드로 분리설립했다. 최초의 농산물 직판장에서 판매하는 농산물을 재배했던 풀무원 농장의 원경선 원장. 그가 유기농으로 실천했던 이웃사랑과 생명존중을 브랜드 정신으로 계승하고 바른먹거리를 통해 그 정신을 보다 널리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올가홀푸드(ORGA WHOLE FOODS). 이 이름은 식품의 가장 순수하고도 온전한 상태를 의미하는 유기농(ORGANIC) 완전식품(WHOLE FOOD)을 결합한 이름으로서 가장 믿을 수 있는 식품만을 엄선하여 고객에게 전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았다고 한다.

 

실제로유기농무농약등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한 채소과일양곡에서부터 동물 복지기준을 지켜 건강하고 안전하게 키운 축산물, 안전한 유기 원재료로 만든 유기가공식품, 건강기능식품, 베이커리, 델리(Deli), 아토피 전용 제품, 로하스(LOHAS) 정신을 담은 친환경소재 생활용품 등 5000여 가지 상품을 갖췄다.

 

또한 인간과 자연을 함께 사랑하는 로하스 기업으로서 친환경 농법에 바탕을 둔 맛있고 안전한 식품과 차별화된 고품격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건강과 기쁨을 주는 것을 최우선으로 한다.

 

나아가 후대에게 물려줄 자연과 환경기반의 지속가능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이를 경영활동에 실천하는 로하스(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기업의 가치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로하스 또한 풀무원 계열사 전체를 관통하는 개념이나 기업철학이다.

 

식품유통 전문가 남제안 대표

  

 

▲ 남제안 올가홀푸드 대표. <사진=풀무원 올가홀푸드 제공>    

 

 

이 정도 규모의 기업을 이끌어 가기위해 CEO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랄 것이다. 올가홀푸드 남제안 대표는 20111월 올가홀푸드 대표이사로 부임했다.

 

남 대표는 신세계백화점 식품총괄, 현대백화점 판매기획팀장을 역임했으며 2003년 올가홀두프 사업본부장을 지냈다. 식품 쪽에 잔뼈가 굵다.

 

그는 오랜 기간 식품 유통 전문가로서의 경험을 살려 올가홀푸드의 브랜드 인지도 제고와 성장에 크게 기여해 왔다.

 

직영·프랜차이즈·샵인샵·온라인 매장

 

올가홀푸드는 서울·경기권을 중심으로 직영점, 프랜차이즈 매장, SIS(샵인샵)매장이 있다. 그 중 올가(ORGA)’는 올가홀푸드의 직영점 브랜드다.

 

직영점 사업은 올가의 핵심 사업 영역으로 다양한 PB 제품과 NB제품, 친환경 농축수산물, 베이커리, 델리, 건강식품, 생활용품 등을 구비하고 있다.

 

 

▲ '올가' 서울 방이점의 내외부 모습. <사진=올가홀푸드 제공> 

 

 

현재 서울과 경기권에서 15곳의 직영점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에는 도곡점, 반포점, 압구정점, 대치점, 방배점, 목동점, 방이점, 용산 아이파크몰점이 있고, 경기지역에는 이매점, 주엽점, 수지점, 야탑점, 서현점, 분당 정자점, 동탄점이 있다. 직영점은점차 확대해 갈 예정이라는 것이 올가홀푸드 측의 설명이다.

 

바이올가(by ORGA)는 지난 2012년 올가홀푸드가 새롭게 론칭한 로하스 생활마켓 프랜차이즈 사업이다.

 

올가의 35년 유통 경영 노하우를 그대로 전수받아 친환경 채소, 과일, 양곡을 비롯해 올가 PB(Private Brand) 유기 가공식품과 로하스 생활용품 등 국내 최대 5000여 가지의 다양한 친환경 프리미엄 상품을 취급하고 있다.

 

또한 입지와 해당 거주 지역 고객특성에 따라 대규모 주택 밀집지역은 주거 밀착형 매장으로, 백화점, 병원, 쇼핑 사무실 등 대규모 인구 밀집지역에는 도심편의형 매장형태로 운영하는 시스템을 갖고 있다.

 

 

▲ 가맹 '바이올가' 청주율량점. <사진=올가홀푸드 제공>    

 

 

올가가 프랜차이즈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지 4년 밖에 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올가 측은 본사의 전국 네트워크 콜드체인 물류 시스템과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고 자신하고 있다.

 

더불어 상권 특성에 따른 맞춤형 매장 운영 제안, 마케팅 및 운영 시스템 지원 등 견고한 협력 지원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고 강조한다.

 

바이올가 CP(공정거래자율준수)제도

 

이 중 하나가 바이올가 CP제도다. 불공정한 갑을 관계를 지양하기 위해 바이올가 가맹점에 대한 본사의 횡포를 감시하는 암행어사와 같은 CP(공정거래자율준수)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것이다.

 

풀무원 CP팀이 구성되어, 3개월에서 6개월 단위로 불시에 가맹점을 방문한다. 가맹점이 느끼는 본사의 불공정행위가 있는지 체크하고 문제 발생 시 즉시 해결을 위한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

 

또한 직영점 경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매장을 전국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다. 매장은 해당 상권과 고객 특성에 따라 형태, 규모를 달리하는 맞춤형 매장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현재는 서울에 마포도화점, 잠실점, 신방배점, 신반포점, 당산점, 동부이촌점, 세검정점, 가재울점, 여의도점이 있으며, 경기지역에선 일산 태영점, 일산 식사점, 수원 광교점이 있다.

 

그 외로는 인천 송도점, 부산 명지점, 부산 힐스테이트점, 대구 수성점, 대구 남산점, 대전 관저점, 대전 엑스포점, 광주봉선점, 영원점, 원주 무실점 등이 영업을 하고 있다.

 

또한 올가’ SIS(Shop In Shop)매장도 있다. 샵인샵은 올가의 전략적 확장 사업으로 대형 유통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백화점과 마트 내에 단독 브랜드 샵을 운영한다.

 

현재 전국 백화점과 마트 52곳에 SIS 형태의 매장이 있다. 롯데백화점 노원점, 롯데백화점 미아점, 롯데백화점 관악점, 롯데백화점 본점, 롯데백화점 스타시티점, 롯데백화점 청량리점, 롯데마트 중계점, 롯데마트 행당역점, 슈퍼아카데미 도곡점, 롯데백화점 영등포점, 롯데백화점 강남점, 삼성전자 서초점, 롯데백화점 잠실점, 롯데마트 서울역점, 롯데슈퍼 서초점, 롯데마트 송파점이다.

 

경기권에는 롯데마트 수지점, 롯데마트 판교점, 롯데마트 의왕점, 롯데백화점 구리점, 롯데백화점 안양점, 롯데백화점 분당점, 롯데백화점 중동점, 롯데백화점 평촌점, 롯데마트 안산점, 롯데마트 서현점이 있다.

 

이 밖에도 인천, 부산 등의 지역에 롯데백화점 인천점, 롯데백화점 부평점, 롯데마트 계양점, 롯데백화점 센텀점, 롯데백화점 서면점 등이 있다.

  

penfree@hanmail.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현대

선거 동안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게시물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이 되지 않은 선거관련 지지 혹은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17.04.17~2017.05.08)에만 제공됩니다.
일반 의견은 실명 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