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일리톨껌 ‘충치예방 효과 미미’, 제품에 표시 못한다

조미진 기자 | 기사입력 2017/02/01 [09:56]

자일리톨껌 ‘충치예방 효과 미미’, 제품에 표시 못한다

조미진 기자 | 입력 : 2017/02/01 [09:56]
▲ 자일리톨 함유 껌 제품에 ‘충치 예방’이라는 표시를 할 수 없게 된다. 사진은 롯데제과 자일리톨 껌.     

 

 

[주간현대=조미진 기자] 앞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건강기능식품이 아닌데도 일반식품 중 자일리톨껌만 예외적으로 충치예방 표현을 쓸 수 있게 허용한 일반식품의 유용성 표시·광고 인정범위 지침서’(이하 지침서)를 개정, 시행할 계획이라고 1일 밝혔다.

 

다라서 식약처는 자일리톨 껌을 생산 중인 식품제조업체로부터 포장지에 충치예방이라는 표시를 한 기존 제품의 소진계획 등을 제출받아 새로 제조하는 제품부터는 충치예방이란 표현을 쓰지 못하게 할 방침이다.

 

현재 유통 중인 제품은 인정해주되, 신규 제품은 건강기능식품으로 오해할 수 있는 표시 내지 광고를 막겠다는 것이다.

 

앞서 감사원은 식약처 등을 상대로 건강기능식품 안전 및 품질 관리실태에 대한 감사를 벌여 일반식품인 자일리톨 껌에 예외적으로 유용성(충치예방에 도움이 되는 자일리톨이 들어 있음)을 표시, 광고할 수 있게 한 지침서를 고치도록 식약처에 통보했다.

 

감사원에 따르면 일반 자일리톨껌으로 식약처가 인정한 충치예방 도움을 받으려면 성인용 기준으로 매일 12~28개는 씹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 2~3개 씹어서는 충치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이다.

 

penfree@hanmail.net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