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대통령 첫 공식 일정 ‘관심’…文은? ‘현충원 참배’

성혜미 기자 | 기사입력 2017/05/10 [02:07]

신임 대통령 첫 공식 일정 ‘관심’…文은? ‘현충원 참배’

성혜미 기자 | 입력 : 2017/05/10 [02:07]

 

▲ 문재인 후보가 4.19민주묘지 참배하는 모습.     © 사진공동취재단



10일 신임 대통령의 첫 공식 일정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 가운데 유력 당선인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경우 가장 먼저 “현충원을 찾겠다”고 밝혔다. 


앞서 문 후보의 경우 보궐선거로 당선됐기 때문에 공직선거법 제14조에 따라 당선 결정 때부터 대통령으로서 임기가 시작된다.

 

 

대통령 당선인의 임기 시작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당선을 최종 확정하는 시점부터다. 앞서 중앙선관위원의 전체회의가 약 10분 만에 끝났던 전례에 따른다면 문재인 후보가 대통령으로서 첫 공식 일정 시작 시간은 910분쯤이다.

 

보도에 따르면 문 후보는 대통령에 당선된 후 가장 먼저 국립현충원을 찾을 예정이다. ()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롯해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 모두 첫 공식일정으로 현충원 참배를 선택한 바 있다.

 

문 후보는 김대중 전 대통령 묘역은 물론 이승만, 박정희 전 대통령의 묘역도 참배하면서 탄핵 정국 동안 분열된 국론 통합을 강조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충원 참배를 마친 뒤에는 국회로 이동해 취임 선서가 통상적이지만 문 후보의 경우 취임식 진행이 불투명한 상태다. 인수위원회 및 취임준비위원회 없이 바로 취임하기 때문에 약식으로 진행되거나 생략될 것이란 전망이다.

 

다만, 5부 요인과 각 정당 대표, 국무위원 등 800여명이 참석한 취임식장에서 대통령 선서를 하고, 여야 대표를 만나는 수준의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역대 대통령이 취임식에서 발표하는 취임사를 통해 새 정부의 정책기조와 국정운영 방향을 전달해온 만큼 문 후보도 이 자리에서 간소하게나마 첫 대국민 메시지를 낼 방침이다.

 

국회 일정을 마친 뒤에는 바로 청와대로 입성할 예정이다. 청와대로 이동하는 길에 신임 대통령을 환영하는 주민 환영행사도 약식으로 준비된 것으로 전해진다.

 

ahna1013@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다섯째주 주간현대 1245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