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우석 사태’ 박기영 임명 논란…‘불통 정부’ 오명 기로

사면초가 ‘박기영 임명’ 스토리

한동인 기자 | 기사입력 2017/08/09 [15:50]

‘황우석 사태’ 박기영 임명 논란…‘불통 정부’ 오명 기로

사면초가 ‘박기영 임명’ 스토리

한동인 기자 | 입력 : 2017/08/09 [15:50]

전국민을 충격의 도가니로 몰아넣은 ‘황우석 사태’가 2017년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해당 사건의 핵심 인물인 박기영 교수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혁신본부장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기 때문이다. 정부는 이러한 사실을 알고 있었음에도 ‘능력’을 근거로 본부장 자리에 앉혔다. 이로 인해 야권은 물로 정부에 우호적 태도를 보여온 정의당, 시민단체마저도 이번 인사를 문제 삼으며 임명철회와 자진사퇴를 주장하고 있다. 특히 문재인 정부 인사의 ‘데스노트’로 불리는 정의당의 반대는 향후 경과를 주목하게 만들고 있다. <편집자주>


 

 

문재인 정부 ‘데스노트’ 정의당 ‘사실상 사퇴촉구’

곤혹스런 민주당…중진 의원 “그렇게 사람 없나”

 

문재인 정부가 박기영 순천대 생물학과 교수를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자리에 임명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난 7일 청와대는 차관급 인사를 발표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방위사업청장, 소방청장, 문화재청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 이중 과학기술혁신본부장에는 박기영(59) 순천대 생물학과 교수를 앉혔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박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식물분자생물학 분야에서 손꼽히는 과학자로서  탄탄한 이론적 기반과 다양한 실무경험을 겸비하여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핵심과학기술 연구개발 지원 및 과학기술 분야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청와대의 차관급 인사에서 박 본부장에 대한 인사는 큰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박 본부장에 대한 임명철회 요구가 줄을 잇는 것은 지난 2004년 황우석 교수의 줄기세포 논문 조작 사태 때문이다. 당시 공동 책임자인 박기영 교수는 사건일 밝혀진 이후에도 적절한 사과와 책임을 지지 않은 상황에서, 국가 과학기술연구 정책을 조율하는 핵심 자리를 맡는 것이 위험하다는 이유에서다. 

 

또 박 교수는 지난 2002년 노무현 전 대통령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을 지내며 ‘과학기술 중심사회 구축’등 국정과제 추진에도 주도적으로 참여한 바 있다. 이후 2004~2006년에는 여성으로는 처음오로 대통령 보좌관을 지냈기도 했다. 

 

황우석 사태로 임명철회와 자진사퇴 요구가 이어지고 있음에도 박 교수는 임명 소감을 통해 “참여정부 때 만들었다가 없앤 과학기술혁신 체계를 복원하는 것”이라며 “과학기술계 의사 결정 구조와 연구개발 사업 배분 시스템을 제대로 만드는 등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野 거센 반발

 

황우석 사태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던 만큼 박기영 교수에 대한 임명철회 요구는 야권에서 거센 상황이다. 바른정당은 공식적으로 박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시술혁신본부장에 대한 임명 철회를 요구했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박 본부장은 황우석 사태에서 엄청난 책임을 지고 있는 사람”이라며 “줄기세포 연구에 관여한 바도 없으면서 공동연구자로 이름을 올리고, 연구비를 2억5000만원 받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을 할 당시에는 황우석 사태를 조기에 해결하지 못하고, 기회를 다 놓친 사람”이라며 “심지어 진보진영에서도 박 본부장 인사 철회 얘기가 나온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하태경 최고위원 역시 “박 본부장에 대한 항의가 엄청나게 들어온다. '적폐인사다, 박 본부장을 추천한 사람도 공개하고 대통령은 사과해야 한다'는 내용”이라고 말했다. 그는 “제보에 따르면 박 본부장은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으로 있을 때 황우석 사태가 있기 전부터 엉망으로 끌고 갔고, 과학계에서 이를 갈던 사람”이라면서 “비리를 안 이후에도 은폐를 하려고 한 의혹도 있고 연구비도 받았다”고 했다.

 

자유한국당은 정태옥 원내대변인의 구두논평을 통해 박 본부장에 대한 인사를 비판했다. 그는 “박 본부장은 과거 황우석 박사 연구 논문의 공동 저자였다”며 “연구비를 부당하게 타낸 전력이 있는 사람”이라고 언급했다. 또 “이런 인사를 강행하는 것은 현 정부의 인사 난맥상을 다시한번 보여주는 격”이라며 문재인 정부를 향해 인사문제를 꺼내들었다.

 

국민의당 이용호 정책위의장도 “혁신의 적임자가 아니라 청산해야 할 적폐인사”라며 “박 본부장은 노무현 정부 때 온 나라를 충격의 도가니로 몰아넣은 황우석 사건의 핵심 관계자”라고 지적했다. 이 정책위의장은 “신설된 과학기술혁신본부는 매년 20조원 규모의 연구개발(R&D) 예산을 다루는 과학기술의 컨트롤타워”라며 “전대미문의 과학 사기 사건 공범격인 인물을 본부장에 앉히는 것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간 정부에 우호적 입장을 나타내 왔던 정의당 마저 박기영 본부장 임명에는 등을 돌렸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과학기술혁신을 진두지휘 할 자리에 연구윤리와 연구비 관리에 문제가 있었던 인사를 앉히는 것이 문재인 정부가 진정 촛불민심에 따라 적폐청산과 혁신을 하려고하는지 다시 한 번 묻고 싶다”고 반문했다. 또, 박 본부장에게도 박 본부장은 과연 양심과 윤리를 지키고자 하는 과학자들 앞에 당당히 설 수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기 바란다”며 사실상 자진사퇴를 요구했다.  

 

정의당의 이러한 요구는 주목을 받는다. 문재인 정부의 인사에 있어 정의당이 차관급 이상에서 사퇴 요구를 한 것은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로 이들은 모두 자진 사퇴했다. 따라서 문재인 정부 인사에 있어 ‘데스노트’로 불리는 정의당이 자진사퇴를 요구하고 있는 만큼 박 본부장의 향후 행보가 이목을 끌고 있는 현실이다.

 

난처해진 민주당

 

박 본부장에 대한 사퇴요구는 야권의 몽니가 아닌 정부에 우호적인 시민단체 등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더불어민주당은 공식 대응을 자제하면서도 곤혹스러워 하는 모양새다. 우선 민주당은 박 본부장에 논란에 대해 함구하며 언급을 꺼리고 있다. 한편 일각에선 민주당 내부에서도 ‘인재풀이 이렇게 얕았냐’는 자조 섞인 목소리가 나온다고 전해지고 있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옛날에 같이 근무하던 사람 아니냐. 그렇게 사람이 없냐”며 “끼리끼리하려고 하니까 사고가 터지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결국 민주당은 박 본부장에 대한 여론의 심각성을 조금 더 지켜본 후 공식적 입장을 낼 것으로 보인다. 이와 더불어 내각 구성에 있어 논란이 된 인사에 강경한 입장을 나타내고 있는 문재인 정부의 향후 대처방안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bbhan@hyundaenews.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