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한다"

이상호 기자 | 기사입력 2017/09/19 [12:05]

"서울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한다"

이상호 기자 | 입력 : 2017/09/19 [12:05]

박원순 서울시장이 박원순 제압문건과 관련해 서울시와 서울시민, 저는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고발한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19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적폐청산TF에 참석해 과거가 아니라 미래를 위한 일이라면서 권력을 남용해서 민주주의의 근간을 해치는 이런 적폐는 청산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명박 전 대통령은 권한과 지위를 남용해 국가의 근간을 흔들고, 민주주의의 본질을 훼손했다면서 독재정권이 국민의 생명을 위협했다면, 이명박 정권은 국민의 영혼을 훼손했다고 지적했다

 

 

▲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간현대

 

 

 

[전문]박원순 시장 민주당 적폐청산 TF 공개발언

 

 

서울시와 저의 이름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합니다.

 

과거가 아니라 미래를 위한 결정입니다. 권력을 남용해 민주주의의 근간을 해치는 적폐는 청산되어야 합니다.

 

박원순 제압 문건은 저와 제가족 뿐만 아니라 청년실업자 제압이었고, 비정규직노동자 제압이었고, 서울시 공무원을 넘어 서울시민을 향한 제압이었습니다.

 

박원순 제압문건이 공개되고, 문건에 나온대로 19차례나 어버이 연합의 표적 시위가 진행됐지만, 진상조사도, 수사도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날조된 댓글과 가족에 대한 근거없는 공격은 집요했습니다.

 

저 개인으로도 힘들었지만, 가족들의 고통이 더 컸습니다. 서울시 공무원들도 참 고생했습니다. 서울시는 이명박 정권 동안에 중앙정부와의 협치는 꿈도 꾸지 못했고, 추진하는 정책마다 거부당했습니다. 무상급식이 그랬고, 마을공동체 사업이 그랬고, 복지예산 확대가 그랬고,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도시재생 정책이 그러했습니다. 서울시의 새로운 도전들은 모두 박원순으로 제압당했습니다.

 

처음 겪는 일은 아닙니다. 2009년 희망제작소에 있을 때 국정원의 압력으로 사업을 추진하지 못했고 그 부당함을 폭로했었습니다. 이후 저는 국정원으로부터 명예훼손으로 고발을 당했었고, 이는 국가가 개인을 상대로 한 최초의 손해배상 소송으로 기록됐습니다.

 

제가 억울한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분노가 치밀어올랐습니다. 거대한 권력이 휘두르는 크고 작은 횡포가 얼마나 많겠습니까? 이름이 알려진 시민운동가에게 그리고 천만시민의 서울시장에게 이토록 압력과 사찰을 범했다면, 평범한 시민들에 대해서는 어떠했겠습니까?

 

문화계 블랙리스트도 마찬가지입니다. 국정원은 좌파 연예인 정부 비판활동 견제 방안’, ‘좌파 문화·예술단체 제어·관리 방안등을 일일 청와대 주요요청 현황에 따라 ‘VIP 일일보고’, ‘BH 요청자료등의 형태로 보고했음이 드러났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권한과 지위를 남용해 국가의 근간을 흔들고, 민주주의의 본질을 훼손했습니다. 이명박 정권은 기나긴 헌신과 투쟁으로 만들어진 민주정부수립을 허사로 만들고, 30년 전의 인권이 없고, 민주주의가 없던 세상을 복원시켰습니다. 독재정권이 국민의 생명을 위협했다면, 이명박 정권은 국민의 영혼을 훼손했습니다.

 

권력의 모든 권한과 책임은 법과 제도에 따르며 민주주의에 근거해야 합니다. 검찰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합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철저히 수사해 책임을 물어야 할 것입니다.

 

저는 이 세상의 좋은 변화를 위하여, 우리 시민들의 존엄한 인권을 지키는데 온몸과 마음을 바쳐왔습니다. 오늘 이 순간에도 같은 마음입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같은 것입니다. 우리 민주당 적폐청산 TF와 권한과 지위를 남용하는 권력을 청산하고, 시민의 삶에 집중하고 민주주의를 수호하는 상식적인 미래로 가겠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