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분석] 평창올림픽 정치·경제·문화 파급효과

돈으로 따진 효과 65조…국민 기 살리기는 ‘덤’

문병곤 기자 | 기사입력 2018/02/01 [17:58]

[집중분석] 평창올림픽 정치·경제·문화 파급효과

돈으로 따진 효과 65조…국민 기 살리기는 ‘덤’

문병곤 기자 | 입력 : 2018/02/01 [17:58]

1988년 서울올림픽은 세계인의 기억 속에서 ‘전쟁의 폐허’로만 기억되던 대한민국의 이미지를 탈바꿈시켰다. 앞선 1980‧1984년 올림픽이 ‘반쪽짜리’였던 데 반해, 1988년 올림픽은 냉전 종식의 밑거름이 되는 ‘전 세계인의 잔치’였다. 2018년, 서울올림픽이 열린 지 정확히 30년이 지났다. 대한민국은 다시 한 번 잔치를 준비 중에 있다. 하지만 현재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를 둘러싼 국민감정은 환영 일색만은 아니다. 야당과 보수언론, 일부 국민들이 평창동계올림픽을 바라보는 시선은 다소 싸늘하다. 과연 평창동계올림픽은 겨우 ‘혈세낭비’에 불과한 이벤트일 뿐일까. 평창동계올림픽이 가져올 정치·경제·문화 파급효과에 대해 집중조명 해본다. <편집자주>


 

 

‘평창’ 이후 관광도시 발돋움, 43조 관광 수입 기대

투자+소비지출 직접효과 21조, 간접 효과 44조 달해

 

▲ 문화체육관광부가 1988년 서울 하계올림픽과 패럴림픽 30주년을 기념해 평창올림픽의 가치에 대해 조명했다.     ©문병곤 기자

 

스포츠는 세계적인 현상이며 현대세계의 국제관계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로 소프트 파워, 즉 국제사회에서의 문화적 권력의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스포츠는 국제정치에서 다른 국가에 압력을 행사하거나 정치적 긴장감 완화의 열쇠가 되기도 한다. 

 

얼마 전 일본 아베 총리는 ‘한·일 위안부 합의’에 관한 문재인 정부의 후속 조치가 마음에 들지 않자, “일본은 평창동계올림픽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히며 한국 정부에게 압박을 가하기도 했다.  

 

지난 1980‧1984년 열렸던 하계올림픽의 역사를 보면 스포츠의 소프트파워를 잘 알 수 있다. 1980년 모스크바 하계 올림픽은 소련의 아프가니스탄 침공 이후 치러졌다. 하지만 미국을 비롯한 서방진영 66개국이 불참한 가운데 소련만의 반쪽짜리 올림픽으로 치러졌다. 1984년 로스앤젤레스 올림픽은 모스크바 올림픽의 보복 차원으로 동구권 국가의 불참이 이어졌다. 

하지만 앞선 올림픽과는 달리, 1988년 서울에서 열린 하계올림픽은 전 세계에 평화를 알린 뜻 깊은 올림픽이었다. 오랜만에 집단적으로 불참하는 국가가 없이 동서 양 진영과 제3세계 국가들이 모두 참여했기 때문이다. 당시 전쟁의 폐허로만 알려졌던 대한민국에서 ‘냉전의 종식’은 전 세계로 퍼져나갔다. 

 

그간 개발도상국의 올림픽 유치는 현재와 미래 사회에 대한 중요한 투자로 여겨져왔다. 대한민국은 서울올림픽 이후로 경제성장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했다. 비록 유치과정에서 정치적 불안정, 경제적 불안, 사회적 불신 등의 우여곡절을 겪었지만, 한국의 세계화 진전 및 경제도약에 대한 자신감, 이념갈등과 지역갈등 완화 등 값진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대회 기간 300만 명 가까운 관광객이 다녀갔고 방영권 수입도 3억9300만 달러에 달해, 총 26억 달러의 경제적 효과를 거뒀다. 직‧간접 고용 효과도 34만 명에 육박했다. 

 

평창동계올림픽 경제가치 얼마?

그렇다면 평창동계올림픽도 88서울올림픽처럼 큰 파급효과를 불러올 수 있을 것인가? 

일단 국제 사회적으로 본다면, 목적하는 바를 이뤄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올림픽을 한 달여 앞둔 지난 1월 열린 남북회담이 순조롭게 진행되었고, 동계올림픽 참여에 대한 북한의 열의가 보인다. 일각에선 ‘평양올림픽’이란 비판이 나오고 있지만, 오히려 전문가들은 “평창올림픽을 성공적으로 마치면, 북한 비핵화로 나아갈 수 있는 장이 마련되는 것”이라 말하고 있다. 그동안 북핵문제로 생겼던 불안에서 벗어날 수 있는 평화의 정착 계기가 될 수 있는 것이다. 

 

한편 대한민국의 2016~2017년은 88서울올림픽 당시만큼이나 정치적으로 극적인 드라마가 펼쳐졌다. ‘세월호 참사’로 국민들의 슬픔과 분노가 깊었고, 촛불집회로 ‘대통령 박근혜’를 탄핵시키고 정권을 교체하는 등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었지만, 국민들의 답답함과 상처는 아직 남아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평창동계올림픽은 상처를 치유할 기회가 될 수 있다.

 

또한 평창동계올림픽은 대한민국의 관광산업과 지역균형발전에 큰 몫을 할 것으로 보인다.

 

단적으로 현대경제연구원이 지난 2011년 7월에 펴낸 ‘평창동계올림픽 개최의 경제적 효과’에 따르면 “평창대회는 총 64조9000억 원의 경제적 효과를 가져다줄 것”이라 예측하고 있다. 투자효과와 소비지출 효과 등을 통한 21조1000억원의 직접적 효과는 물론 43조8000억원에 달하는 간접적 효과를 전망한 것이다. 

 

동계올림픽으로 인한 입장권 판매 수익 등 직접적인 수입도 중요하지만, 올림픽을 계기로 대한민국이 관광대국으로 도약해 얻는 간접적 수익이 중요하다. 올림픽 개최지인 강원도는 무공해 농수산물과 이를 재료로 한 다채로운 먹거리에 산과 바다 등 자연경관까지 더해져 매력적인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게다가 이번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서울~강릉 KTX, 서울~양양 고속도로 등 수많은 교통망이 개통되어 수도권에서 한 시간이면 강원도로 갈 수 있게 되었다. 강원도에 대한 심리적 거리가 대폭 줄어든 셈이다. 그뿐만 아니라 호텔, 리조트 등 각종 편의시설도 마련되어 관광객 유치를 통한 국가이미지 향상, 소득 창출의 기반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올림픽 역사를 보면, 개최도시의 발전을 목적으로 하는지, 국가의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지 나뉘게 된다. 2012년 런던올림픽이 전자의 예라면,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이 후자의 예라 할 수 있다. 2014년 소치동계올림픽은 이 두 가지 목적을 모두 균형 있게 충족시킨 예이다. 2014년 소치동계올림픽은 개최도시인 소치와 주변지역의 경제 및 사회 발전에 강력한 자극이 되었으며, 소치를 여름 휴양지에서 사계절, 다목적, 문화관광 리조트로 탈바꿈하게 만들었다. 소치의 관광객 수는 올림픽 이전에 비해 50% 증가했으며, 소치에서의 이벤트 개최 또한 3배 가까이 늘어났다.

 

그런 의미에서 소치동계올림픽이 평창동계올림픽의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다. 평창의 잘 갖춰진 관광자원과 편의시설 그리고 대한민국의 국가 이미지, K팝과 한류, 글로벌 기업이 시너지 효과를 낸다면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리는 평창동계올림픽은 경제‧사회적으로 큰 성공을 할 것이다.

 

지난 1월31일 문화체육관광부가 개최한 ‘1988 서울올림픽 30주년 기념 및 2018 평창올림픽 성공기원 국제컨퍼런스’에 참석해 발제를 한 위진예 대만국립스포츠대학교 레크리에이션 및 레저 산업 경영학 교수는 평창동계올림픽의 경제적 성공을 위해 몇 가지 제안을 했다.

 

위 교수는 ▲올림픽 전과 후의 개최국과 개최도시 홍보 강화 ▲방문객의 더 많은 소비 유도와 최상의 관광경험 제공 ▲추가적인 확장과 강원지역 겨울 이벤트 및 관광명소 장려 ▲지역주민, 목표 방문객 및 관광객을 위한 ‘레거시’. 즉 올림픽 관련 유산 조성 ▲올림픽 후 목표시장 홍보(최고급 특수 스키 수요 혹은 눈 없는 나라의 초급 스키 수요) ▲외국어 사용 확대로 이 같은 제안이 제대로 반영되는지 중간점검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것.

 

올림픽 그후 시설 활용 어떻게?

평창동계올림픽 성공 개최의 전망은 밝다. 하지만 그래도 과제는 남아 있다. 올림픽은 개최도 중요하지만 끝난 이후도 중요하다. 이 점이 바로 최근 부각되고 있는 ‘올림픽 레거시’다. 올림픽 레거시란 2002년에 IOC에 의해 공식화되었는데, 올림픽 폐막 후에도 지속적인 국가의 스포츠 발전을 위한 일종의 ‘올림픽 유산 창출 및 보존’에 대한 논의다.

 

이는 크게 나눠 세 종류로 ▲스포츠 시설의 인프라 확대 (유형 유산) ▲올림픽의 정신적 가치 즉, 올림피즘의 확산 (무형유산) ▲전 세계를 위한 새로운 가치 창출(무형유산)이다. 

 

이중에서 특히 올림픽 이후 남겨진 스포츠 시설을 어떻게 활용하는지가 중요하다. 이를 ‘하얀 코끼리(White Elephant)’라고 하는데, 유지비만 많이 들고 쓸모없어진 애물단지가 된 시설물을 가리키는 말이다. 2017년 9월 구닐라 린드버그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조정위원장은 “평창의 일부 시설물이 올림픽 이후 활용계획이 전혀 마련돼 있지 않다”며 일침한 적이 있다. 그런 의미에서 당국과 지자체가 시설물 인프라 구축에 대해 확실한 대책을 세워야 할 것으로 보인다.

 

penfree@hanmail.net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