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상품권깡 의혹’ 황창규 KT회장 퇴진 압박

성혜미 기자 | 기사입력 2018/02/05 [14:15]

시민단체, ‘상품권깡 의혹’ 황창규 KT회장 퇴진 압박

성혜미 기자 | 입력 : 2018/02/05 [14:15]

 

▲ KT민주화연대, 참여연대 등 시민사회단체 등이 5일 서울 광화문 KT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황창규 회장 퇴진과 경영진들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주문했다.   © 성혜미 기자


시민사회단체가 불법 로비 의혹을 받고 있는 KT를 규탄하며 경영진들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요구했다.

 

KT민주화연대, 참여연대 등은 5일 서울 광화문 KT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의 자리보전을 위해 회삿돈을 불법으로 사용하고 권력에 빌붙어 온 황창규 회장을 적폐로 규정한다"면서 “황 회장 퇴진과 검경의 구속수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대외적으로는 정치자금법 위반이지만, 내부적으로는 회사 공금으로 비자금을 만들어 정치후원금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업무상 횡령'에 해당한다고 규정했다

 

이어 대규모 임원진을 동원하여 쪼개기 입금을 했다는 점에서 최고경영자에 의한 조직적 지시가 아니면 사실상 불가능한 매우 조직적 비리라며 이 모든 불법 행위의 최종 책임은 황창규 회장에 있음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정연용 KT노조 본사 지방본부 위원장은 민영화 이후 정권의 낙하산으로 내려온 KT 경영진들이 국가기간 통신산업이라는 경영본질을 중시하지 않고 개인의 사익을 채우고 그 책임을 국민과 직원들에게 전가했다”며 안타까운 심경을 토로했다. 

 

오주헌 KT새노조 위원장은 KT는 2016년 국정감사 증인출석을 앞두고 회사 계열사를 동원해 상품권을 사들였고, 이를 헐값에 팔아 비자금을 조성했다임원들을 상대로 로비를 지시할 수 있는 사람이 KT 내에 누가 있겠는가. 단 한사람 뿐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오 위원장은 “‘황창규 회장은 매일 KT를 국민기업이라고 얘기해왔지만 자리보전을 위해 그룹 전체를 사사로이 이용했다면서 아주 악질적인 범죄고 덧붙였다.

 

안진걸 참여연대 사무처장 또한 전기통신사업법에 따르면 통신서비스는 저렴하고 공평하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하지만 KT는 사적 탐욕만 채웠다면서 불법부당한 역사를 끝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KT새노조와 약탈경제반대행동은 지난 2일에도 황창규 회장을 비롯한 KT경영진을 상대로 뇌물공여 및 업무상 횡령 혐의로 경찰청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당시 이들은 “국회의원들에게 정치기부금을 교부하는 행위는 국정감사에 필요한 증인의 소환을 피하려는 의도로 행하여진 것이라며 뇌물공여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피고발인들이 KT의 자금으로 상품권을 구입한 것은 뇌물 자원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서 KT의 자금을 임의로 소비한 것이라며 업무상횡령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ahna1013@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