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롯데월드 의혹 밝혀질까?…박범계 “감사원 감사 결정”

한동인 기자 | 기사입력 2018/02/09 [14:55]

제2롯데월드 의혹 밝혀질까?…박범계 “감사원 감사 결정”

한동인 기자 | 입력 : 2018/02/09 [14:55]

▲ 롯데월드타워 전경     ©롯데제공

 

[주간현대=한동인 기자] 감사원이 ▲제2롯데월드 신축 관련 행정협의조정, ▲롯데가 부담할 시설· 장비 보완비용 추정 및 합의사항 이행 등에 대해 감사를 하기로 결정했다.

 

9일 박범계 더불어민주당(법제사법위원회)은 감사원이 국민감사청구를 받아들여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가 감사원에 ‘제2롯데월드 의혹’과 관련해 국민감사를 청구한 결과다. 특히 박범계 의원이 지난해 11월 SNS를 통해 제2롯데월드 국민감사청구 동참 캠페인을 펼친 결과이기도 하다.

 

박 의원은 총 6가지 사항에 대한 감사청구 중 ▲2롯데월드 신축 관련 행정협의조정, ▲롯데가 부담할 시설·장비 보완비용 추정 및 합의사항 이행 등 두 가지 사항에 대해 감사 결정이 내려졌고, 나머지 감사청구사항인 ▲공군의 입장 선회 배경, ▲공군의 제2롯데월드 관련 TF설치 및 운영 과정, ▲공중통제공격기(KA-1)기지 이전 과정, ▲부정한 청탁과 검은 거래 의혹 규명에 대해서는 각하 내지 기각 결정됐다고 전했다.

 

그는 “각하 내지 기각 결정이 있었지만 제2롯데월드 신축 승인 관련 2008, 2009년 이명박 정부 행정협의조정 사항에 관한 감사결정이 있었으므로 국가안보상의, 안전상의 제반 문제가 점검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아울러 “제2롯데월드 행정협의조정위원회가 동편활주로 3°변경안을 채택하는 과정에서 채택한 한국항공운항학회의 검증용역보고서의 문제, ▲미리 짜놓은 각본과 같은 제2롯데월드 건축 승인 절차진행, ▲항공기 충돌 사고책임 관련 롯데 이익만 보호하는 불공정 합의 등의 문제점과 ▲동편활주로 3°변경안 채택으로 롯데가 얻었을 1조 2천억~1조 8천억 원의 비용 감경 혜택 등이 명백히 밝혀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penfree@hanmail.net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