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내 쉐보레 철수한 GM, 군산공장 죽이려는 의도?

성혜미 기자 | 기사입력 2018/02/14 [23:42]

유럽 내 쉐보레 철수한 GM, 군산공장 죽이려는 의도?

성혜미 기자 | 입력 : 2018/02/14 [23:42]

▲ 수출 의존도가 높던 한국GM은 유럽 내 쉐보뤠 철수 결정 이후 가동률이 급격히 하락했다. <사진 제공=한국GM> 


노동조합이 경영악화를 이유로 군산공장을 폐쇄한 GM에 대해 유럽시장에서 쉐보레를 철수한 것은 군산GM 죽이기 위한 의도적 수순이라고 지적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GM부 김재홍 군산지회장은 14CBS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폐쇄한 군산공장과 관련해 군산공장 생산한 차량이 거의 다 유럽에 수출하고 있다그런데 유럽 쉐보레 전면 철수를 해놓고 가동률이 적다라고 한다면 그건 저희들을 죽이기 위한 수순으로 밖에 안 느껴지는 그런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군산공장의 가동률이 20%인 배경에 대해 물량확보를 안 해 주고 가동률이 적다고만 한다이게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책임인지 GM경영진들에게 책임이 있는 건 아닌지 되묻고 싶다고 반문했다.

 

노조는 GM본사가 한국GM으로부터 4년 간 이자로 4000억 원을 챙겨간 점도 적자의 원인으로 꼽았다.

 

김 지회장은 미국GM한국은행에서 돈을 빌려주지 않기 때문에 GM본사에서밖에 돈을 빌릴 수 없기 때문에 고금리라고 핑계 된다면서 이런 부분으로 빠져나가는 돈을 생각을 안 하고 (한국GM)경영부실로 몰아가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1대 차량을 만들었을 들어가는 원가가 동종업체의 경우 70~80%밖에 안 되는데 한국GM93%”라면서 그렇기 때문에 한 대 만들 때마다 이익이 남는 게 아니라 손해라고 말했다. 한국GM의 원가가 국내 동종 업계와 비교했을 때 높은 편이기 때문에 적자라는 설명이다.

 

이어 “(본사GM)자기들이 손해보고 있다고 말한다어떻게 똑같은 차를 만드는 데도 다른 동종사보다 높게 원가 측정하는지 그 원인부터 밝히라고 교섭에서도 얘기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노조는 정부의 자금지원 보다 우선적으로 경영과정에서의 부실이나 부정 등을 조사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김 지회장은 “GM에서는 정부에 투자를 요청하고 있다. 맹목적으로 투자하는 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도 반대하는 입장이라며 정부는 (원가 관련) 자료공개 등 그런 부분을 명확히 짚고 나서 지원이라도 해주기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ahna1013@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