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연사 부르는 부정맥, ‘청혈거어탕’으로 몰아내라!

김혜연 기자 | 기사입력 2018/03/01 [13:32]

돌연사 부르는 부정맥, ‘청혈거어탕’으로 몰아내라!

김혜연 기자 | 입력 : 2018/03/01 [13:32]

오늘날의 현대의학이 발달하기 전까지 우리 민족은 전통의학인 한의학과 민간요법으로 질병을 치료해왔다. 한의학과 전통비방은 민간에서 오랫동안 축적된 경험적 치료법, 곧 민간요법을 토대로 발전해왔다. 첨단의 의료 장비를 갖춘 현대의학이 존재하지만, 전통비방 역시 또 하나의 궤를 이루며 여전히 우리의 삶속에 깊숙이 자리해 질병을 치료해주고 있다. 우리 의술을 올곧게 전하는 월간지 <전통의학>12년째 발행하고 있는 김석봉 동양자연의학연구소장은 30년 가까이 전통의학과 자연의학의 가치를 알리는 활동을 해오고 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이때, <주간현대> 독자들이 우리네 전통비방과 민속의약을 실생활에서 유익하게 활용하길 바라는 뜻에서 김 소장의 글과 월간지 <전통의학>의 콘텐츠를 이 지면에 소개한다. <편집자 주>


 

 

피 오염돼 심장판막 비대해지거나 심장의 대동맥 판막 협착

피 맑히는 약재로 심장에 쌓인 독소 해소하는 게 치료 핵심

 

 

▲ 돌연사를 부르는 부정맥이 나타나는 것은 후천적으로 피가 탁혈(濁血)과 독혈(毒血)로 오염되어 심장판막이나 대동맥 판막에 이상을 일으켰기 때문일 수도 있다. <사진출처=Pixabay> 

 

1. 부정맥 쫓는 비방

부정맥(不整脈)은 말 그대로 맥이 불안정하고 불규칙적으로 뛰는 것을 말한다. 맥상(脈象)에 따라 대개는 촉맥(促脈결맥(結脈대맥(代脈)으로 구분한다. 촉맥은 맥박이 힘차게 뛰다가 불규칙적으로 한 번씩 정지하는 것이고, 결맥은 맥박이 느리고 약하게 뛰다가 불규칙적으로 한 번씩 정지하는 것이다. 또 대맥은 맥박이 보통으로 뛰다가 규칙적으로 한 번씩 정지하는 것이다.

 

 

이렇게 부정맥이 나타나는 것은 선천적으로 심장판막에 이상이 있기 때문일 수도 있고, 후천적으로 피가 탁혈(濁血)과 독혈(毒血)로 오염되어 심장판막이나 대동맥 판막에 이상을 일으켰기 때문일 수도 있다. 즉 선천적으로 심장판막이 비대해진 기형으로 태어나면 좌심방과 좌심실 경계에 있는 승모판이 충분히 열리지 않게 되고, 이렇게 되면 피가 좌심실로 제대로 들어가지 않아 심장 박동이 불안정해지는 부정맥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또 피가 탁혈과 독혈로 오염되면 심장 내벽에 노폐물과 독소가 쌓이게 되고, 이렇게 되면 심장판막이 비대해지거나 심장의 대동맥 판막이 협착되어 피가 제대로 순환되지 않는 부정맥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부정맥이 있는 경우 증상은 거의 자각하지 못하는 것에서부터 조금만 몸을 움직여도 호흡 곤란을 일으켜 일상생활에 크게 지장을 받는 것까지 다양하다. 대개는 심장판막이 비대해지거나 대동맥 판막이 협착되어 감에 따라 부정맥, 심계항진, 가슴 통증 등 제반 협심증 증상이 나타난다. 또 심장에서 혈액이 제때 순환하지 못하고 폐로 역류한 나머지 호흡 곤란, 천식, 폐수종 등이 나타난다. 또한 인체에 혈액과 산소가 제때 공급되지 못함으로써 전신 무력감, 현기증, 구토증 등이 나타난다. 심한 경우엔 심장 발작이나 마비로 급사하기도 한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서구의 화학 물질문명에 구조적으로 장악되어 환경적으로 화학 독소에 의해 피가 탁혈과 독혈로 오염될 위험성이 큰 실정이다. 피가 탁혈과 독혈로 오염되어 심장판막이 비대해지거나 심장의 대동맥 판막이 협착되는 일이 생기고, 그 결과 부정맥 등 제반 협심증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또한 이런 탁혈과 독혈을 태아에게 물려줌으로써 심장판막증 등 태아의 심장을 기형으로 만드는 일이 생기는 것이다.

 

 

따라서 이런 점을 통찰한다면 부정맥 등 제반 심부전증을 해결하기 위해선 탁혈과 독혈로 오염된 피를 정화하는 게 급선무다. 이를 위해선 서구의 비자연인 식생활을 금하는 대신 현미와 채소와 과일 등 자연식을 하여 맑은 피를 생성해야 한다. 또 죽염이나 자연 발효식품을 섭취하여 화학 독소를 해독해야 한다.

 

 

한편으론 약물요법을 겸하는데, 약물요법 역시 활혈거어(活血去瘀)의 효능을 지닌 약재로 심장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를 해소하는 게 핵심이다. 이에 대한 처방으로 경북 울진의 향토명의 최창웅(199596세 일기로 작고) 옹의 청혈거어탕(淸血去瘀湯)’을 공개한다.

 

청혈거어탕(淸血去瘀湯)

백출 20그램, 당귀·천궁·도인 각 16그램, 숙지황·백작약·단삼·익모초 각 12그램, 홍화·우슬·소목·소엽·지실 각 8그램, 고삼·나복자·백복령·적복령·길경·맥문동 각 6그램, 청피·적작약·반하·우담남성·시호·감초 각 4그램, 흑축 2그램.

 

법제법

백출: 쌀뜨물에 하룻동안 담갔다가 볶는다.

도인·나복자: 볶는다.

숙지황: 생지황에 정종을 흠씬 뿜어 찌고 말리기를 9번 반복한다.

반하: 생강을 나작하게 썰어 냄비에 3센티미터 두께로 깐다. 그러고 나서 그 위에 반하를 3센티미터 두께로 얹고 생강이 타서 연기가 날 때까지 은은한 불에 가열한다. 가열할 때 생강의 기운이 반하에 흠씬 스며들도록 뚜껑을 덮어둔다.

 

 

복용 방법

아침저녁으로 한 첩씩 달여 식후 30분에 복용한다.

 

처방 풀이

이 처방은 당귀·천궁·숙지황·백작약 등 피를 생성하는 데 효능이 큰 사물탕(四物湯)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여기에 도인·단삼·익모초·홍화·우슬·소목 등 피를 활성화시키고 어혈을 없애 주는 약재들을 대폭 가미하고, 소엽·지실·나복자·청피 등 체내에 독소가 찬 것을 풀어주는 약재를 가미했다. 또 고삼·반하·우담남성 등 체내의 습()과 담()을 없애 주는 약재를 가미하고, 백출과 흑축을 가미하여 체내의 노폐물과 독소가 신속히 배설되도록 했다. 따라서 청혈거어탕은 피를 활성화시키고, 체내에 찬 노폐물과 독소를 해소하기에 적합하다.

 

▲ 분노 등으로 인해 간열(肝熱)이 생기면 해수천식이 나타난다. <사진출처=Pixabay>   

 

분노 등으로 肝熱 생기면 심장의 열 폐로 밀려들어 숨 헐떡

 

간과 폐에 찬 열을 풀고, 심장을 안정시키는 게 치료의 핵심

 

2. 해수천식 잡는 비방

얼마 전 전철을 타고 가는데, 한 할아버지가 숨을 헐떡이면서 전철을 탔다. 앉아서 한참을 있어도 심한 기침과 함께 숨을 가삐 몰아쉬는 것으로 보아 해수천식(咳嗽喘息)으로 고생하고 있는 것이 분명했다.

 

 

그런데 할아버지의 옆자리에 앉은 할머니가 그 모습이 딱했는지 할아버지에게 해수천식 치료법에 대해 설명해 주었다. 내용인즉, 할머니의 할아버지도 해수천식으로 양방 병원에 입원하여 몇 년 동안 갖은 치료를 다했지만 돌아가셨다고 한다. 그런데 얼마 지나지 않아 할머니마저 해수천식이 생겼다고 한다. 그때 할머니는 양방 치료를 거부하고, 주위에서 일러준 대로 무··도라지·오미자·선인장·생강을 한데 넣고 푹 달여 수시로 마셨다고 한다. 그 결과 석 달도 안 되어 해수천식이 말끔히 나았다고 한다. 그러면서 해수천식에 특효이니 꼭 한번 해보라고 할아버지에게 신신당부했다.

 

 

해수천식은 기침가래와 숨이 가쁜 것이 지속되는 증상이다. 대개는 폐를 비롯한 인체의 기능이 저하된 노인들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하지만 요즘은 비자연적인 식생활과 공기 오염이 심해 젊은층이나 중년층에서도 적지 않게 나타나고 있다.

 

 

해수천식이 나타나는 이유는 첫째, 노화(老化한사(寒邪열사(熱邪공기 오염 등으로 인한 폐 기능의 약화를 꼽을 수 있다. 이런 점은 새집증후군에서도 알 수 있듯이 중금속 화학물질에 오염된 공간에서 생활한 사람이나 노인들에게서 해수천식이 많이 나타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는 일이다. 또 추위에 오랫동안 노출되어 폐에 한기가 찼거나, 폐렴 등 폐에 열이 찼을 때 해수천식이 생기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는 일이다.

 

 

해수천식이 나타나는 두 번째 이유는 노화와 비자연적인 식생활 등으로 인한 비장 기능의 약화를 꼽을 수 있다. 즉 비장은 소화된 음식의 용해물을 기체로 만들어 토생금(土生金)의 원리에 따라 폐로 올리는데, 비자연식을 하면 불순한 음식의 용해물이 폐에 차 가래가 뭉텅뭉텅 넘어오는 등 해수천식이 나타나게 된다.

 

해수천식이 나타나는 세 번째 이유는 신장 기능의 약화를 꼽을 수 있다. 즉 폐는 비장에서 폐로 올라온 영양분의 증기를 금생수(金生水)의 원리에 따라 신장으로 보내는데, 신장의 납기(納氣) 기능이 약화되면 증기가 그대로 폐에 머물게 된다. 그 결과 가래가 넘어오는 등 해수천식이 나타나게 된다.

 

 

해수천식이 나타나는 네 번째 이유는 심장 기능의 약화를 꼽을 수 있다. 즉 심장 기능이 약화되면 심장에서 혈행(血行)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게 됨으로써 폐동맥을 따라 심장에 공급되던 산소가 폐로 역류하게 된다. 그 결과 폐가 팽창하면서 해수천식이 나타나게 된다. 이런 점은 심장판막증 등 심장병이 있는 사람에게 해수천식이 나타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는 일이다.

 

 

해수천식이 나타나는 다섯 번째 이유는 분노 등으로 인해 발생한 간열(肝熱)을 꼽을 수 있다. 즉 간열이 생기면 목생화(木生火)의 원리에 따라 그 열이 심장에 차게 되고, 심장에 열이 차면 화극금(火克金)의 원리에 따라 열이 폐로 밀려들어오면서 해수천식이 나타나게 된다. 이런 점은 심한 분노로 흥분할 때 심장의 박동이 급박해지면서 숨이 가쁜 것을 보면 알 수 있는 일이다.

 

 

해수천식이 나타나는 여섯 번째 이유는 신음(腎陰)의 부족을 꼽을 수 있다. 즉 신장의 물이 부족하면 수극화(水克火)의 원리에 따라 심장의 열이 제압하려 해도 제압되지 않게 된다. 그 결과 심장에 허열(虛熱)이 차서 해수천식이 나타나게 된다.

 

 

이상과 같이 해수천식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따라서 치료도 그에 맞추어 해야 제대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렇지 않고 치료를 했다가는 효과가 없을뿐더러 병세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

 

다음의 자음윤폐탕(滋陰潤肺湯)’은 간열, 분노 등으로 인한 해수천식에 적합한 처방이다. 이렇게 간열로 인해 해수천식이 있으면, 기침만 심할 뿐 가래가 많지 않은 게 특징이다. 그나마 가래가 목구멍에 딱 들어붙어 뱉으려 해도 잘 뱉어지지 않고, 가슴이 답답하며, 피부가 건조하다.

 

자음윤폐탕(滋陰潤肺湯)

 

처방 내용

길경·사삼 각 240그램, 숙지황·패모 각 180그램, 행인·백부근·자완·소자 각 120그램, 지모·천화분·죽엽·맥문동·오미자·목단피·치자·시호·현삼·황금·원지·석창포 각 80그램, 1, 2, 손바닥 선인장 1.

 

법제법

숙지황: 생지황에 정종을 흠씬 뿜어 찌고 말리기를 9번 반복한다. 반드시 숙지황을 직접 만들어 써야 한다.

행인·소자: 볶는다.

손바닥 선인장: 불에 살짝 그을려 가시를 제거한다.

 

달이는 법

무를 잘 씻은 다음, 절반을 잘라 푸른 색이 있는 윗부분만 달이는 데 넣는다.

배를 절반 잘라 씨 있는 부분을 둥글게 파낸다.

모든 재료를 솥에 넣고 생수를 10리터 부은 다음, 은은한 불에 물이 3리터로 줄을 때까지 달인다.

다 달여지면 체에 걸러 건더기는 버린다.

 

복용 방법

커피잔으로 1잔씩 식후 30분에 복용한다.

학조미료, , 담배, 화학 양약, 과로, 스트레스.

 

처방 풀이

자음윤폐탕(滋陰潤肺湯)은 폐 기능을 강화시켜 주는 데 효능이 있는 길경과 사삼을 주된 약으로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 음()을 보하여 건조해진 폐를 윤택케 하는 데 효능이 있는 숙지황·맥문동·오미자를 가미하고, 폐열을 꺼주어 담을 삭이는 데 효능이 있는 패모를 가미했다. 해수천식에 특효약인 행인·백부근·자완·소자를 가미하고, 상초(上焦)에 몰린 열을 식히는 데 효능이 있는 지모·천화분·죽엽·치자·시호·현삼·황금을 가미했다. 따라서 상기 처방은 간열로 인해 생긴 해수천식을 치료하는 데 적합하다고 하겠다.

 

3. 새살 돋우는 비방

주제: 사지가 괴사되는 버거씨병, ‘괴저탕생기산쓰면 새살 돋는다

부제: 비장에 차 있는 독과 체내의 어혈을 없애는 게 치료의 핵심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암,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증, 심장병 등 각종 난치성 질환이 창궐하고 있다. 또한 근육이 서서히 굳어져 오는 병, 피부가 검게 변하면서 썩는 병, 사지(四肢) 말단이 괴사되는 병 등 각종 희귀질환도 늘어가고 있다.

 

 

이 가운데 사지(四肢) 말단이 괴사되는 병을 서양의학에서는 버거씨병이라고 부르고 있다. 미국의 양의사 레오 버거(Leo Buerger1879~1943)1908년 학계에 보고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다른 이름으로는 폐쇄성혈전혈관염이라고도 하는데, 말 그대로 사지 말단의 혈관에 혈전(血栓)이 쌓여 혈관을 막음으로써 사지 말단이 괴사된다는 의미에서 붙여졌다.

 

 

주된 증상은 사지의 말초 혈관에 기혈순환이 되지 않으므로 손발이 차갑고, 손가락과 발가락이 보라색 또는 검은색으로 변해 가는 현상이 나타난다. 또한 이런 증세가 계속되는 동안 손이나 발가락에 심한 통증이 일어나는 것은 물론, 조직이 서서히 괴사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렇게 사지 말단이 괴사되는 병에 대해 서양의학은 원인을 명확하게 밝히지 못한 채 막연히 흡연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하고 있다. 또 최근에는 자가면역질환일 가능성도 있다고 막연히 추론하고 있기도 하다.

 

 

이처럼 서양의학은 사지 말단이 괴사되는 원인을 명확하게 알지 못하고 있는 처지라 버거씨병의 예방이나 근본 치료에는 엄두도 못 내고 있다. 단지 화학 항생제로 소염 치료를 하다가 괴사된 부분을 자꾸 잘라대는 데 급급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럼에도 이런 의술을 눈부시게 발달된 최첨단 의술이라고 말하고 있다.

 

사지 말단이 괴사되는 것은 사지 말단의 혈관에 혈전이 쌓임으로써 말단 세포에 영양과 산소가 공급되지 않기 때문이다. 즉 피가 탁해졌기 때문인데, 오늘날 피를 탁해지게 만드는 가장 큰 요인은 육류 음식과 화학적으로 가공한 인스턴트식품 등 질적으로 불순한 서구식의 비자연적인 식생활이라 하겠다.

 

 

예로부터 전통의학에서는 사지 말단이 괴사되는 병을 괴저(壞疽) 또는 탈저(脫疽)라고 했다. 그리고 비장에 찬 독을 풀고 체내의 어혈을 없애는 원칙에서 약물요법으로 해독제생탕(解毒濟生湯)이나 사간탕(射干湯)‘을 사용했다. 또한 이와 더불어 외용약으로 황단고(黃丹膏)‘자금정(紫金錠)‘을 만들어 환부에 붙였다.

 

 

다음의 해독괴저탕(解毒壞疽湯)’은 강원도 거진에서 의술을 펼쳤던 향토명의 윤형근 옹의 버거씨병 처방이다. ‘해옥괴저탕은 복용하는 내복약이다. 윤 옹은 이 해독괴저탕을 사용하여 손이나 발을 절단해야 할 지경에 이른 많은 사람을 고쳐주었다. 처방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해독괴저탕

 

처방 내용

금은화·우슬·금문석곡·황기·당귀 각 40그램, 포공영·연교·백렴·인삼 20그램, 천궁 12그램, 택사·백출·백작약·백복령·감초 각 10그램.

가감법

열이 상기되어 얼굴이 붉은 사람은 인삼을 빼고 대신 황금을 20그램 가미한다.

괴사증이 손에 있으면 강활을 8그램 가미하고, 발에 있으면 독활을 8그램 가미한다.

 

복용 방법

1첩씩 달여 식후 30분에 복용한다.

처방 풀이

 

이 처방은 소염과 해독의 효능을 지닌 천연 항생제인 금은화, 포공영, 연교를 주된 약으로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 비장을 보하는 데 효능이 큰 황기·인삼·백출을 가미하고, 어혈을 없애는 데 효능을 지닌 우슬과 천궁을 가미했다. 이밖에 당귀와 백작약을 가미하여 피를 보하고, 택사와 백복령을 가미하여 체내의 불순한 습()을 제거했다.

 

MB정말 나쁜놈이다 18/03/20 [18:55] 수정 삭제  
  이명박 정말 나쁜놈이다 살다 살다 종교인한테 당선축하금 달라는 놈 처음본다 신부한테 명품백 받고 개신교한테 당선축하금받고 개신교도 줫으니 스님도 불교 대표로 지광스님한테 당선축하금 달라는 정말 쓰레기다 표달라고 하고 심지어 당선축하금까지 달라고 이런놈이 대통령이라니 나라망신이다 개독 장로 웃긴다 대통령 자격도 없다 대한민국 국민들이 속았다 인터넷 다음 구글 네이버 검색창에서 이명박 비리 검색 바랍니다 인터넷 다음 구글 네이버 검색창에서 성범죄 1위 목사 검색바람 인터넷 다음 구글 네이버에서 인생을 사기나 치면서 살지 말자 검색바람 대한민국 국민들이 정신차려야 합니다
MB 개독장로한테 국민이 속았다 18/03/20 [18:55] 수정 삭제  
  이명박 정말 나쁜놈이다 살다 살다 종교인한테 당선축하금 달라는 놈 처음본다 신부한테 명품백 받고 개신교한테 당선축하금받고 개신교도 줫으니 스님도 불교 대표로 지광스님한테 당선축하금 달라는 정말 쓰레기다 표달라고 하고 심지어 당선축하금까지 달라고 이런놈이 대통령이라니 나라망신이다 개독 장로 웃긴다 대통령 자격도 없다 대한민국 국민들이 속았다 인터넷 다음 구글 네이버 검색창에서 이명박 비리 검색 바랍니다 인터넷 다음 구글 네이버 검색창에서 성범죄 1위 목사 검색바람 인터넷 다음 구글 네이버에서 인생을 사기나 치면서 살지 말자 검색바람 대한민국 국민들이 정신차려야 합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드라마 ‘운명과 분노’로 2년 만에 컴백한 ‘이민정’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