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 '지방분권 개헌' 촉구 속사정

정치권 '개헌작업' 미적거리자 "정치 이해관계 아닌 시민 입장에서 조속한 추진" 압박

김혜연 기자 | 기사입력 2018/03/01 [15:24]

박원순 시장, '지방분권 개헌' 촉구 속사정

정치권 '개헌작업' 미적거리자 "정치 이해관계 아닌 시민 입장에서 조속한 추진" 압박

김혜연 기자 | 입력 : 2018/03/01 [15:24]

▲ 박원순 서울시장은 3월1일 오후 2시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서울시의회, 서울시구청장협의회와 함께 ‘지방분권 및 기본권 강화를 위한 개헌촉구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 사진제공=서울시


지방선거 광역의원·기초의원 정수 조정 등 공직선거법 개정안 처리가 2월국회에서 끝내 무산된 가운데 박원순 서울시장과 서울시의원, 서울지역 구청장 등이 한목소리로 ‘지방분권 개헌’을 촉구하고 나서며 정치권을 압박했다. 


박 시장은 3월1일 오후 2시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서울시의회, 서울시구청장협의회와 함께 ‘지방분권 및 기본권 강화를 위한 개헌촉구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선언문에는 지방분권을 이루고 지방정부의 자치입법과 자주재정권을 보장하는 내용의 ‘지방분권 개헌’을 중앙정부와 국회에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공동선언문 발표 자리에는 박원순 시장과 양준욱 서울시의회의장을 비롯해 서울시의회 의원, 14개 자치구청장, 자치구의회 의원이 함께했다.


서울시와 서울시의회, 서울시구청장협의회는 ‘87년 체제’ 헌법이 담아내지 못한 30년간의 시대 변화상을 반영, 시민 참여를 헌법적 권리로 보장하고 시민의 삶과 가장 가까운 지방정부의 권한을 대폭 강화하는 내용으로 개헌이 이뤄져야 한다고 한목소리로 요구했다.


안전과 건강, 복지, 주택, 문화 같이 일상생활에서의 행정 서비스와 지역 환경을 반영하는 맞춤형 정책은 시민과 가장 가까운 지방정부가 온전한 권한과 책임을 갖는 지방분권 개헌이 이루어질 때 가능하다고 강조하고, 공동성명을 통해 크게 5가지 내용을 촉구했다.


아울러, 지방정부에게 분권된 권한은 정책 수립‧추진과정에서 활발한 시민참여를 통해 다시 시민들에게 환원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공동선언은 개헌 필요성에 대한 충분한 공감대가 형성돼 있음에도 권력구조와 개헌시기에 대한 정치적 이견으로 교착상태에 빠져 있는 개헌 논의에 물꼬를 트고, 정치적 이해관계가 아닌 시민의 입장에서 조속한 개헌 추진이 이뤄져야 한다는 데 3개 기관이 뜻을 모으면서 마련됐다.


현행 헌법은 제정된 지 30여 년이 지나는 동안 변화된 사회‧경제적 환경과 시민 요구를 담아내는 데 많은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특히, 각 지자체의 차이와 다양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전국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법률과 정부 정책은 각 지역 시민들의 다양한 수요를 반영하지 못하는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져왔다.


박 시장은 “헌법은 시민의 삶의 틀이며 시민들이 사는 집과 같다고 설명하면서 30년간 이어온 현행 헌법은 오래 살아 익숙하지만 지금 삶에는 맞지 않기 때문에 개헌을 통해 시민의 삶의 틀을 지금에 맞게 고치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권한은 나눌수록 커지며 지방자치는 시민의 참여와 주권을 확대하는 과정이며, 자치분권 개헌으로 평범한 시민의 삶이 더 나아질 것”이라고 역설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