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노인복지닷컴, 암호화폐로 노인 사회활동 돕는다

오션바이오 ‘노인복지닷컴’, 노인복지 위한 암호화폐 발행 밝혀

정규민 기자 | 기사입력 2018/03/29 [18:09]

[인터뷰] 노인복지닷컴, 암호화폐로 노인 사회활동 돕는다

오션바이오 ‘노인복지닷컴’, 노인복지 위한 암호화폐 발행 밝혀

정규민 기자 | 입력 : 2018/03/29 [18:09]

우리나라는 2000고령화 사회에 진입했다. 그리고 17년 뒤인 지난해 65세 이상이 14%를 넘었다는 발표와 함께 고령사회로 진입했다. 인구 구성원 중 노인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노인복지에 대한 문제가 다시 한 번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노인복지닷컴은 국내 최초로 노인복지를 위한 암호화폐를 도입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 우리나라는 지난해 고령사회에 진입했다. 2000년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지 17년만이다. <사진제공=우리은행>    © 주간현대

 

블록체인을 활용한 암호화폐, 미래 가치에 대한 투자로 이슈를 일으킨 암호화폐가 노인복지등 사회활동에 도움을 줄 전망이다.

 

오션바이오가 서비스하는 노인복지닷컴은 의료, 요양, 용품 등 노인복지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준비를 거치고 있는 노인 전문 웹 사이트다. 노인복지닷컴은 노인복지를 넘어 노인들의 사회활동을 통해 노인 치매 등 질환을 극복 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입장이다.

 

우리나라의 고령화 사회 문제는 대표적 사회문제로 자리 잡았다. 2000년 이후 꾸준히 65세 이상 노인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고령사회에 진입한 우리나라는 약 30년 후 노인 인구가 전체 인구의 40%를 넘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만큼 노인복지 문제는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다.

 

노인복지닷컴이 준비한 암호화폐는 기존 온라인에서만 활용할 수 있었던 암호화폐의 한계점을 벗어나 오프라인에서도 활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암호화폐를 노인들의 사회활동을 통해 발행하고 노인들이 진짜 화폐를 사용하듯 의료, 용품, 요양 등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하겠다는 입장이다.

 

▲ '노인복지닷컴'이 노인복지를 위한 암호화폐를 발행한다. 사회망을 구축해 노인에게 더 나아진 삶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드러냈다. <노인복지닷컴 홈페이지 갈무리> 

 

다음은 <주간현대>와 임채수 오션바이오 대표이사와의 일문일답.

 

-노인복지를 위한 암호화폐 발행, 사실여부와 이름은 어떻게 될 것인지.

노인복지를 위한 암호화폐를 발행하는 것은 사실이고 곧 공개할 예정이다. 화폐의 이름은 시니어코인이라고 지었다.

 

-‘시니어코인’, 어떤 의미를 가지고 만들었는지.

노인 치매의 대부분은 노인들이 외로워서 걸린다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이에 집중해 암호화폐를 통해 노인들의 사회활동을 촉진시키고 그를 통해 노인들의 질병도 낮출 수 있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노인들에게 암호화폐 채굴을 시키겠다는 이야기로 들린다.

노인들이 진행하는 채굴’, 맞는 말이다. 하지만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채굴과는 다르다. 암호화폐를 획득하는 채굴 시스템을 노인들의 사회활동에 연관을 지을 생각이다. 다양한 사회활동 또는 놀이라고 할 수 있는 여러 활동을 통해 화폐를 지급 할 예정이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획득한 화폐는 어떻게 사용 할 수 있는지.

기본적으로 요양병원 비용, 노인용품 구매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 화폐를 발행하고 그 가치를 통해 요양병원 건설 관계자 등에 근저당으로 제공을 할 예정이다. 요양병원에 대한 운영은 협동조합에 위탁해 투명한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근저당을 통한 건설이 이뤄지려면 화폐에 대한 가치가 중요할 것 같다. ‘시니어코인가치는 어느 정도로 생각하는지.

초기 발행 금액은 1000억원으로 생각하고 있다. 노인비율이 올라가면 가치가 더 올라갈 것이다.

 

-노인 비율이 올라가면 가치가 올라간다는 건 투기로 변질될 수도 있다는 것 아닌가.

시니어코인에 대한 가치는 일원화시킬 것이다. 시니어코인은 노인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발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투기 목적은 없길 바란다. 투기 형태를 막기 위해 코인의 가치가 오르면 계속 분할을 통해 적정선의 가치를 유지할 것이다.

 

-암호화폐의 가치 유지. 구체적인 예시를 듣지 않고는 이해하기 힘들 것 같다.

일례로 시니어코인에 노인비율증가에 따라 코인의 발행량을 조절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노인 비율이 5% 올라가면 코인의 전체 발행률도 5% 올라갈 것이다.

 

-시니어코인이 발행되면 오션바이오, 또는 노인복지닷컴에서 전부 담당하나.

아니다. 성장에 따라 재단을 계속 분사할 예정이다. 코인, 요양병원, 노인사회활동, 노인커뮤니티 등 거대한 연계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네트워크가 구축되면 안정적인 노인 사회활동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암호화폐 거래소에 상장 할 계획은.

거래소에 상장해 가치평가를 받기 시작하면 투기성이 생길 수 있으므로 내부 회의를 진행 중이다. 채굴, 건설사, 금융권까지 연계를 생각하고 있다. 계속 협력사를 찾고 함께 망을 꾸릴 파트너를 모집하는 중이다.

 

-시니어코인, 언제쯤 만나볼 수 있는지.

4월 중 테스트를 마치고 상징성이 있는 58일 어버이날에 발행을 시작 하는 것이 목표였다. 하지만 개발과정 중 몇 가지 문제를 발견해서 수정을 진행했고 다시 한 번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완벽하게 구성을 마친 후 늦어도 6월 초엔 발행을 진행하겠다. 앞으로도 관심을 갖고 지켜봐 주길 바란다.

 

penfree@hanmail.net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