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 '스트레스'가 필요한 이유

적당한 스트레스의 긍정적 효과

김경식 기자 | 기사입력 2018/04/10 [11:35]

인생에 '스트레스'가 필요한 이유

적당한 스트레스의 긍정적 효과

김경식 기자 | 입력 : 2018/04/10 [11:35]

스트레스는 마치 암세포처럼 만병의 근원으로 여겨진다. 일이 생각대로 풀리지 않거나,

기분이 상한 일이 생기면 습관적으로 아 스트레스 받아라고 혼잣말을 한다. 멀쩡하던 사람이 갑자기 앓아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구나라는 반응을 보인다. 일만 생기면 무조건 스트레스 핑계를 대는 탓에 2016년 한국인이 자주 사용하는 외래어 1위에 오르기도 했었다.

 

스트레스는 외부의 상해,자극에 대해 체내에서 일어나는 비 특이적인 생체반응이다. 긴장하거나 어떤 상황 또는 사람에게 위협을 느끼면 아드레날린이 분비되면서 교감신경이 활성돼 혈얍과 맥박이 오르고, 심장이 빨리 뛰며, 근육이 수축된다. 큰 일을 앞두고 가슴이 쿵쿵 뛰면서 입이 마르는 것도 이 때문이다. 스트레스는 위험 상황에 대비해 몸의 전박적인 반응성을 높이는 일종의 안정장치 같은 역할을 한다. 스트레스가 만성화되면 신체 곳곳이 과부하가 걸려 고장나기 시작한다.

 

'스트레스의 기쁨'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 자신을 알아야 하는데요. 스트레스 컨트롤을 습득하는 몇 년 동안에 자기에게 맞는 스트레스 컨트롤법을 찾아내고, 그 후의 인생에 있어서는 그 컨트롤법을 써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결정하죠. 자기의 스트레스 상태를 알고 그러고 나서 스트레스에 손상 당하지 않는, 스트레스에 저항력이 있는 인간이 되도록 옳은 선택을 할 일이죠.

 

에너지와 시간의 활용법을 연구해, 인생의 네 가지 영역 모두에 있어 성공을 최대한으로 극대화하도록 노력을 하는 것인데요. 네가지 영역에서의 성공이란, 경제적으로 충족해 있는 것, 개인 생활이 행복한 것, 건강 상태가 좋은 것, 직업상 상당한 지위에 있는 것을 가르키죠.

 

스트레스는 의지와 상관없이 반사적으로 나타나는 신체반응이어서 아예 피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단 회복탄력성성을 키우면 스트레스가 만성화되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먼저 평소 스트레스를 받는 원인을 파악하고 스트레스 강도를 미리 예상해두면 정신적 데미지가 덜하다. 13, 30분씩 유산소 운동을 하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된다. 복식호흡이나, 전신에 힘을 줬다 빼는 근육이완법도 효과적이다. “스트레스는 잘만 사용하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힘이 될 수 있다몸의 일반적인 반응과패턴을 받아들이고 잘 관리조절하려는 적극적인 태도가 필요하다.

 

<담양소방서 장성119안전센터 소방위 김성모>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