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큐셀, 태양광 사업 위해 주유소와 손잡았다

주유소협회 등과 MOU 체결하고 전국 주유소 지붕, 옥상공간 활용해 태양광발전 사업

김혜연 기자 | 기사입력 2018/05/25 [17:22]

한화큐셀, 태양광 사업 위해 주유소와 손잡았다

주유소협회 등과 MOU 체결하고 전국 주유소 지붕, 옥상공간 활용해 태양광발전 사업

김혜연 기자 | 입력 : 2018/05/25 [17:22]

 

한화

▲ 한화큐셀이 독일 프랑크푸르트 도심 건물 위에 설치한 태양광 발전소.     © 사진제공=한화큐셀


큐셀이 전국 주유소 지붕과 옥상공간을 활용한 태양광발전 사업에 나선다
.

 

한화큐셀코리아(대표이사 조현수)524일 오후 2시 대전 라온컨벤션호텔에서 한국주유소협회(중앙회장 이영화), 동원이엔씨(대표이사 강준호), 다쓰테크(대표이사 금만희), 전북은행(은행장 임용택)과 함께 '주유소 태양광발전' 사업 위한 양해각서(이하 MOU)를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주요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MOU에서 한국주유소협회는 주유소 사업주들에게 사업을 홍보하고 계약을 중계하고, 동원이엔씨가 발전소 시공을 진행한다. 한화큐셀코리아는 태양광 모듈 공급을 담당하고 인버터는 다쓰테크가 제공한다. 전북은행은 발전소 설치를 위한 금융지원을 담당한다.

 

주유소 태양광발전소는 주유소의 지붕, 옥상 등 유휴부지를 활용해 국토 사용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태양광발전의 장점인 분산 발전을 전국 단위로 실현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주유소는 주변 시설물보다 건물구조가 높아 음영 발생이 적어 태양광발전에 유리하다. 또 접근성이 높아 설치 및 유지보수가 쉽고, 한전계통연계가 용이하다. 사업주는 기존 시설물에 태양광 발전을 설치해 1.5배의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가중치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이미 해외에서는 주유소 태양광발전소에 대한 많은 투자가 이뤄지고 있다. 2016년 프랑스 에너지 기업 토탈은 향후 5년 내 전 세계 5000개 주유소에 총 200MW의 태양광발전소 설치를 목표로 3억 달러를 투자했다. 또 아랍에미리트 국영 석유회사 ENOC그룹은 2017년 두바이를 시작으로 향후 모든 신설 주유소에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할 예정이다. 한국은 전국 13,000여개 주유소에 약 300MW의 태양광발전설비를 설치할 수 있다. 이는 약 3,000억원 규모로, 연간 9만여 가구의 전력수요를 충족할 수 있다.

 

조현수 한화큐셀코리아 대표이사는 주유소 태양광은 기존 에너지인 석유를 공급하는 곳에 신재생에너지인 태양광을 설치하는 하이브리드형 사업으로 상징성이 크다다양한 사업을 통해 태양광발전의 범용성을 높이고 시장 저변을 확대할 것이라는 뜻을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