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고위급회담…‘판문점선언’ 이행 본격 논의

남북공동행사·아시안게임 공동참가 등 남북교류협력 탄력

문혜현 기자 | 기사입력 2018/06/01 [10:51]

남북고위급회담…‘판문점선언’ 이행 본격 논의

남북공동행사·아시안게임 공동참가 등 남북교류협력 탄력

문혜현 기자 | 입력 : 2018/06/01 [10:51]

▲ 1일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남북고위급회담이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개최된다.    © 주간현대 

 

1일 4·27일 남북정상회담의 ‘판문점선언’ 이행 방안을 협의하기 위한 남북고위급회담이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 집에서 개최된다. 남북은 6·15 남북공동행사를 비롯한 남북간 철도·도로 연결, 8·15 이산가족 상봉, 아시안게임 공동참가 등을 위한 논의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회담에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수석대표로, 김정령 국토교통부 2차관과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김남중 통일부 통일정책실장, 안문현 국무총리실 심의관이 남측 대표로 참석한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이날 오전 판문점으로 향하기 전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번 고위급회담에서 4·27, 5·26 남북정상회담에서 두 정상 간 합의된 사항들을 차질 없이 속도감 있게 이행해 나갈 수 있도록 하고 북·미 정상회담에도 긍정적인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북측과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회담에서 시기적으로 임박한 6·15남북공동선언을 기념하는 공동행사 문제를 중점적으로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조 장관은 “행사 구성과 관련해서는 협의를 해봐야 알 것 같다”고 말했다.

 

북측에선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이하 조평통) 위원장을 단장으로 김윤혁 철도성 부상, 원길우 체육성 부상, 박용일 조평통 부위원장, 박명철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위원장 등 5명의 대표단이 꾸려졌다. 

 

이번 회담에서 북한이 최근 주장해온 한·미 연합군사훈련 중단이나 탈북 북한식당 종업원들에 대한 송환 문제를 제기할지 주목된다. 

 

한편 6·15 남북공동행사 장소와 기간·내용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행사 준비를 위한 태스크포스까지 구성해 민간단체 등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공동행사에는 통일부 장관이 참석할 가능성도 제기될 정도로 논의 결과에 대한 다양한 예측이 나오고 있다.

 

이밖에 산림협력 관련 논의와 한반도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군사당국자 회담 등 분야별 회담 일정이 이날 결정될 확률이 높다. 이후 일정이 줄줄이 잡히면 남북 간 교류와 협력의 물꼬가 본격적으로 트일 전망이다. 

 

penfree@hanmail.net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