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인증 ‘KC마크‘ 에서도 ‘방사능’ 검출

정아임 기자 | 기사입력 2018/06/22 [13:27]

정부 인증 ‘KC마크‘ 에서도 ‘방사능’ 검출

정아임 기자 | 입력 : 2018/06/22 [13:27]

▲ 지난 20일 국회에서 김성수, 박정,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주최로 <라돈침대 사태를 통해 본 생활 속 방사능 실태와 대응방안 토론회>가 진행됐다.     © 정아임 기자

 

김혜정 시민방사능감시센터 운영위원장이 라돈침대사태와 관련해 정부가 제공한 안전마크 제품들을 사용했으나 상당수가 방사능물질이 포함됐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김 운영위원장은 지난 20일 국회에서 열린 <라돈침대 사태를 통해 본 생활 속 방사능 실태와 대응방안 토론회>에서 매트리스 한 개당 피폭선량만 계산한 것으로 피해자들 중에는 한 집에 매트리스 2~3개를 사용한 집도 많이 있다이는 피폭량이 더욱 가중될 수 있고 방문을 잘 열지 않는 청소년의 생활 습관 등을 고려 시 많은 피폭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태아, 영유아, 어린이, 임산부, 여성 등이 방사능에 더욱 취약함에도 이에 대한 피폭영향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실제 많은 피해자들의 아이들이 대진침대에서 태아 때부터 영유아와 어린 시절을 보내는 동안 여러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그는 모나자이트에 있는 우라늄과 토륨은방사성 붕괴과정에서 알파, 베타, 감마선 등 모든 방사선을 방출함에도 원안위는 라돈에 의한 영향만으로 축소하여 원자력의학원에서도 폐질환 관련 상담만 해주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관련부처제도의 책임이 크다며 관련부처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대해 제시했다.

 

그는 정부에게 천연방사성물질 가공제품 사용 금지 및 허가 금지 천연방사성물질 사용 실태 유통 현황 및 방사능검사 결과 공개 핵종 수입 및 유통 체계 통합 관리 및 규제 체계 마련 모나자이트 등 천연방사성물질의 가공제품 사용금지 및 인허가 중지 천연방사성물질의 사용 및 유통 이력추적 천연방사성물질 사용 가공제품 표시제 도입 조건 없는 대진침대 사용자 건강피해 등록 및 건강역학조사 실시 유통 중 음이온 제품 사용 관련 시민 안전가이드라인 제시 국무총리실 산하 라돈침대 사건해결과 생활방사능안전대책 마련을 위한 민관합동대책기구’(가칭) 구성 등을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고서곤 원안위 방사선방재국 국장은 수입 승인제도 도입, 가공제품 수입 등에 대한 관리강화를 통해 수입 유통단계의 규제개선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 신속 조치체계를 구축해 수거, 처리, 처분의 신속성과 실효성을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penfree@hanmail.net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