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당, 당내 경선부정 ‘일파만파’

“사태수습에 당권갈등까지…갈수록 태산이네”

이동림 기자 | 기사입력 2012/05/07 [15:40]

통합진보당, 당내 경선부정 ‘일파만파’

“사태수습에 당권갈등까지…갈수록 태산이네”

이동림 기자 | 입력 : 2012/05/07 [15:40]
 
4·11 총선에서 ‘도덕이 생명’이라고 외치던 통합진보당이 비례대표 후보를 정하는 당내 선거 과정에서 부정이 확인돼 파문이 일고 있다. 이에 진보당 대표단은 수습책 마련에 나섰지만 사태의 돌파구를 찾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더욱이 진보당의 당권 재편 시기와 맞물리면서 당이 사태 해결을 위해 힘을 한데 모으기는커녕 당권파·비당권파 간 대립 구도가 부각되는 사태까지 벌어지고 있어 혼란이 증폭되고 있다. <편집자 주>


 
진보당 대표단 대국민 사죄…“관리 부실에 책임을 통감”

당권파·비당권파 간 대립 구도, 대내외적으로 혼란 증폭


검찰, 경선부정 수사 착수…19대 국회시작 전부터 ‘삐걱’
 
 

▲ 19대 총선에서 진보당은 지역구에서 7석을 비롯해 비례대표를 포함해 13석을 거둬 예상외의 큰 수확을 얻었지만 당내 경선부정 선거 파문으로 창당 5개월여 만에 존폐위기에 놓였다.

 
 
 
 
 
 
 
 
 
 
 
[주간현대=이동림 기자] 지난해 12월, 과거 민노당과 진보신당 탈당파, 친노 그룹의 국민참여당 등이 모여 창당한 통합진보당이 5개월여 만에 당 존폐위기에 놓였다. 진보당의 19대 총선 비례대표 후보 경선에서 부정이 이뤄진 의혹이 사실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앞서 4월18일과 5월1일 당 홈페이지에서 부정 의혹이 제기된 뒤 당의 진상 조사에 착수한 조준호 진상조사위원장은 “총체적 부실, 부정선거”라고 규정했다. 조 위원장은 이번 통합진보당 4·11 총선 비례대표 부정선거 의혹 조사를 이끌고 있는 당의 공동대표이기도 하다.

최악의 부정 사태

조 위원장에 따르면 선거부정은 현장 투표와 온라인 투표 모두에서 자행됐다. 현장 투표소 200곳 가운데 3분의 1쯤 조사에선 대리투표 추정 행위가 발견된 것이다. 선거인 명부보다 실제 투표수가 많은 경우도 있었고, 투표권 없는 비당원 투표도 이뤄졌다.

온라인 투표에선 대리투표 등 부정투표 사례가 적발됐다. 이는 동일한 IP에서 집단적으로 투표를 하면서 이뤄졌다는 것이다. 특히 당직자가 투표 결과를 알 수 있는 소스코드를 네 차례나 열어본 사실도 드러났다. 투표 결과를 조작한 정황까지 드러난 셈이다.

이에 진보당 대표단은 수습책 마련에 나섰다. 이정희 공동대표는 5월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대표단 회의에서 “온라인 투표 관리 부실과 현장 투표에서의 부정 투표는 대단히 심각한 잘못이고 관리 부실에 책임을 통감한다”면서 “스스로 가장 무거운 정치적 도의적 책임을 지겠다”고 발언했다.

이 대표는 “그러나 진상조사위원회 조사 결과를 아직 보고받지 못했다”며 “사실을 정확히 파악해 국민과 당원께 낱낱이 드러내고 책임자에게는 합당한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이어 유시민 공동대표도 “이번 일에 대해 당원과 국민께 사죄한다”며 “부정행위를 한 당원 개개인의 책임을 논하기 전에 하나의 정당으로서 국민 앞에 분명하게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심상정 공동대표는 “대표단 사퇴 여부에 대해 대표단이 도의적인 책임을 지는 것은 당연하다”며 “어떤 대표도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다”고 밝혀 사실상 대표단 사퇴를 시사했다.

부정선거 의혹 조사를 이끌고 있는 조준호 대표는 “당에 오자마자 당원 동지 및 국민 여러분에게 송구하고 죄송한 (진상조사 결과) 발표를 드린 것에 대해 본인 스스로도 너무도 참담하다고 생각한다”며 “어려움이 있더라도 우리 안의 허물이 있더라도 드러내놓고 우리가 변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결국 당 대표단이 수습책 마련에 나섰지만 사태의 돌파구는커녕 점입가경에 빠진 셈이다. 더욱이 6월2일 당 대표 경선을 앞두고 현 지도부의 동반사퇴냐, 당권파 등 일부의 사퇴냐를 두고 내부 힘겨루기까지 벌어지고 있는 형국이다

당내에서는 더 큰 파장을 몰고 올 우려가 있는 비례대표 당선자 사퇴보다는 당 대표단 퇴진으로 사태 수습을 하자는 쪽으로 분위기를 몰아가고 있는 분위기다. 이는 당내 선거 부정으로 당선자를 ‘물갈이’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질 경우 대내외적으로 혼란이 증폭될 수 있다는 당의 판단으로 해석된다.

대표단 내에서는 당권파인 이정희 공동대표에 맞서 비당권파인 나머지 세 공동대표(유시민·심상정·조준호)가 연대 전선을 구축한 모습이다. 비당권파측은 이번 사태의 1차적 책임이 당권파의 당 장악 기도에 있다며 이 대표의 사퇴와 새 지도부 경선 불출마를 요구하고 있다.
 
반면 당권파측은 “하려면 대표단 전체가 사퇴해야지 단독 사퇴 요구가 말이 되냐”고 반발하고 있다. 이번 사태 책임이 일부 당권파에 있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는 만큼 적극적인 반격에 나서지는 않겠지만 그렇다고 당권을 양보할 수도 없다는 것이다.

내부 갈등 악화

당권파는 일단 비당권파 대표단이 단독 사퇴 또는 6·2 경선 불출마를 요구할 경우 본격적인 ‘맞대응’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비당권파인 유시민 공동대표를 비롯한 국민참여당계는 총체적 부정의 근본 원인이 당권파에 있다며 당권파가 책임져야 한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진상조사위원장을 맡아 이번 경선 부정 사태를 파헤친 조준호 공동대표도 당권파에 대항해 새 지도부 경선 출마를 고심 중이라는 말도 나오고 있다. 심지어 당 내에서는 조 대표가 대표단에 보고하기도 전에 무리하게 조사 결과 발표를 강행한 것에 대해 대표 경선에 나가려는 꼼수로 해석하고 있는 관계자도 있다.

사태수습 장기화

이같이 내부 갈등이 더욱 악화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진보당의 사태 수습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진보당 대표단은 일단 이날 공식·비공식적 만남을 통해 보고서 분석과 함께 대책 마련에 나설 계획이지만 이견이 커 합의는 쉽지 않을 거라는 전망이다. 한편, 검찰은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부정경선 의혹과 관련해 보수시민단체 ‘라이트코리아’가  대검찰청에 고발한 사건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은 사건을 공안1부(이상호 부장검사)에 배당하고 본격적으로 수사에 나섰다고 5월3일 밝혔다. 검찰은 그러나 일단은 정당 내부의 문제인 만큼, 사건 처리 방향에 대해 당의 결정을 기다리겠다며 신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baghi81@hyundaenews.com

<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본 기사의 저작권은 <주간현대>에 있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