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굿즈 열전 5] 편의점 3사 혼술 안주 배틀 '알딸딸'

CU, 고급스런 안주로 승부수…GS25 , 색다른 제품 나홀로족 위로…미니스톱, 양장피와 '한잔 어때요?'

김혜연 기자 | 기사입력 2018/06/25 [16:51]

[편의점 굿즈 열전 5] 편의점 3사 혼술 안주 배틀 '알딸딸'

CU, 고급스런 안주로 승부수…GS25 , 색다른 제품 나홀로족 위로…미니스톱, 양장피와 '한잔 어때요?'

김혜연 기자 | 입력 : 2018/06/25 [16:51]


술자리 문화가 달라지고 있다. 코가 삐뚤어지게 부어라 마셔라 하던 시대는 가고 이제는 혼술(혼자서 술을 마심)’이 대세다. 1인 가구가 급증하면서 혼자서 술을 마시는 사람이 늘고 이 사람, 저 사람 눈치 보지 않고 호젓하게 술을 마시는 문화가 뿌리를 내려가기 때문이다.

 

술과 안주는 실과 바늘만큼이나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 시중에는 멋진 술집의 고급스런 안주를 뺨칠 만큼 안주 제품이 다양하게 나와 있어 이제 혼자 한잔 캬!”를 즐기는 사람도 외롭지 않다. 나홀로 술을 마시는 혼술족, 집에서 술을 마시는 홈술족이 늘면서 안주 제품 판매량도 급증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링크아즈텍에 따르면 올해 안주 간편시장 규모는 1000억 원대로 지난해 494억 원보다 2배 이상 늘어날 것이라고. 1·2인 가구가 늘어남에 따라 안주 시장의 성장세는 더욱 가팔라질 전망이다.

 

편의점 업체들이 이처럼 늘어나는 시장을 놓칠 리 만무. CU·GS25·미니스톱 등 편의점 3사에서는 누구나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혼술 안주 상품을 앞다투어 선보이고 있다. 경쟁이 치열해지는 만큼 혼술 안주가 점점 더 고급스러워지고 있다. 혼술이 나를 위한 힐링 문화로 자리 잡으면서 쥐포, 오징어 등 단출하게 즐기는 마른 안주 대신 술의 종류와 기분에 따라 굽거나 볶는 등 조리된 냉장 안주를 선호하는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CU, 혼술 안주 고급스럽게! 다양하게!

CU(씨유)가 마른 안주와 냉장 안주의 매출을 100%로 보고 최근 3년간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 2015년에는 마른안주 47%, 냉장 안주 53%로 비슷한 비중을 보였지만, 2016년에는 냉장 안주 비중이 6%P 오르며 격차가 벌어졌다. 2017년에는 냉장안주 매출 비중이 처음으로 60%를 돌파했다.

 

이와 같이 혼술 안주에 대한 눈높이가 높아짐에 따라 CU(씨유)는 해산물을 활용한 요리 안주 갈릭버터 오징어(3,500)’, ‘매콤야채 해물볶음(3,500)’을 순차적으로 선보이며 냉장안주를 강화했다.

 

갈릭버터 오징어는 한 입 크기로 썬 오징어 다리를 통마늘과 함께 버터 시즈닝에 볶아 낸 상품으로, 쫄깃한 식감과 짭짤고소한 버터향이 특징이다. ‘매콤야채 해물볶음은 오징어, 위소라, 홍합 등 싱싱한 해산물과 양파, 피망 등 아삭한 야채를 넣고 매운 양념에 볶은 뒤 불향 시즈닝으로 풍미를 더했다.

 

혼술족을 위한 상품인 만큼 1인분(150g)에 맞춰 소포장 됐으며, 용기 그대로 렌지업이 가능한 파우치 용기에 포장해 편의성을 높였다.

 

또 여름을 맞아 맥주와 함께 혼술을 즐기는 소비자가 늘면서 편의점 안주도 덩달아 인기를 끌고 있다. 냉장안주의 인기는 최근 수제, 수입맥주 등 개성 강한 맛의 맥주가 인기를 끌면서 마치 와인처럼 맥주 맛에 맞춰 즐길 수 있는 냉장안주를 선호하는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맞춰 편의점 업체들도 혼술족, 홈술족을 위한 1인용 계란말이, 고등어구이, 해물볶음 등 가성비 높은 상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실제로, CU(씨유)가 지난해 출시한 숯불연어구이는 편의점에서 안주로 시도된 적 없는 낯선 메뉴임에도 불구하고 저도수의 달콤한 맥주와 잘 어울린다는 평과 함께 출시 일주일 만에 매출이 40% 뛰었다.

 

이처럼 안주에 대한 고객들의 눈높이가 높아짐에 따라 CU(씨유)‘CU 바베큐 폭립(5900)’을 잇따라 출시하며 냉장안주를 강화하기도. ‘CU 바베큐 폭립은 돼지 등갈비에 달콤짭조름한 바베큐 소스를 더한 아메리칸 펍(Pub) 스타일 안주로, 마리네이드 과정을 거쳐 맛이 풍부하고 육질이 부드럽다. 전자레인지에 넣고 약 2분간 돌리거나 프라이팬에 올려놓고 5분간 가열하면 방금 오븐에 구운 것처럼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야외에서도 깔끔하게 먹을 수 있도록 일회용 위생장갑도 동봉했다.

 

BGF리테일 가정식품팀 조준형 MD(상품기획자)최근 다양한 맛을 가진 수제맥주, 수입맥주 등 다양해진 편맥(편의점 맥주)에 맞춰 30여 가지의 냉장안주 운영하고 있다, “CU(씨유)는 세분화된 고객 입맛에 맞춰 각기 다른 맥주의 향과 맛에 어울리는 프리미엄 안주를 지속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GS25, 색다른 안주 3종 인기만점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간편하고, 특이한 안주와 술을 즐기는 혼술족과 홈술족 고객의 입맛에 맞춰 색다른 안주 3종을 선보였다. ‘철판구이오징어와 볶음땅콩’, ‘유어스매콤쫀득황태’, ‘자일리톨 아몬드등 총 3종으로 1~2인용 소용량 패키지로 구성된 상품이 그것이다.

 

이 상품은 오징어, 땅콩, 아몬드, 황태 등 전 연령대가 선호하는 재료를 사용하고, 특이한 맛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철판구이오징어와 볶음땅콩은 오징어와 땅콩을 한번에 즐길 수 있도록 가성비를 높인 상품으로 와사비마요소스의 차별화된 맛을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가격은 3900원이다

 

유어스매콤쫀득황태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숙취에 도움이 되는 고단백 식품인 황태를 주원료로 사용했다. 태양초 고추장과 꿀을 사용하여 매콤, 달콤한 맛을 살린 상품. 가격은 2300원이다.

 

자일리톨 아몬드는 웰빙에 대한 열풍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견과류를 재해석한 상품이다. 업계 최초로 각종 비타민과 식이섬유등이 풍부한 아몬드에 자일리톨을 코팅하여 시원하고 상쾌한 청량감을 강조한 상품이다. 가격은 1200.

 

GS25에서 이처럼 다양한 안주 상품을 선보이고 있는 것은 혼술족과 홈술족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실제로 GS25가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맥주, 소주, 안주의 매출을 살펴본 결과 전년 대비 39.4%, 25.4%, 23.2%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혼자 술을 먹는 혼술족·홈술족이 증가함에 따라 간편하게 주류와 안주를 즐기는 고객이 꾸준히 증가 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김은주 GS리테일 편의점 가공식품팀 MD혼술족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편의점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안주를 많이 찾고 있다.”한번에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고, 다른 곳에서는 찾을 수 없는 독특한 안주를 꾸준히 출시해 GS25를 혼술족의 아지트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미니스톱, 양장피·찹스테이크와 한잔 캬!”

편의점 미니스톱은 지난 620일 간편한 안주용 중국요리 미니포차 양장피를 선보여 호응을 얻고 있다. 중화요리 전문점에서 만나볼 수 있는 양장피를 편리하게 편의점에서 즐길 수 있도록 미니포차 양장피를 출시한 것. 양장피는 여러 가지 채소와 해물을 양장피와 함께 겨자 소스에 곁들여 먹는 고급 중화요리다.

 

미니스톱이 새롭게 선보인 미니포차 양장피는 혼술을 즐기는 고객을 위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푸짐하게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신선한 채소와 겨자 소스의 조합이 일품인 상품으로 쫄깃한 양장피의 식감과 시원하고 톡 쏘는 맛의 겨자소스가 입맛을 돋워 어떤 술과도 잘 어울린다.

 

미니포차 양장피는 양배추, 당근, 피망 등 신선한 채소와 양장피, 오징어 슬라이스, 고추잡채, 목이버섯, 계란지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함께 들어있는 겨자 소스에 버무려 먹으면 된다. 가격은 3900원.

 

이에 앞서 지난 4월에는 간편하게 펍(pub)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안주 미니포차 찹스테이크를 출시해 소비자들로부터 폭풍 반응을 얻고 있다. 이 상품은 요리를 잘하지 못해도 저렴한 가격으로 근사한 안주를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발했다.

 

미니스톱이 선보인 미니포차 찹스테이크는 펍에서 만나볼 수 있는 찹스테이크와 모둠 감자튀김이 들어 있어 집에서도 선술집처럼 즐길 수 있게 만든 간편식 안주상품이다. 찹스테이크는 고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양파, 파프리카 등 야채를 넣고 볶은 요리로 푸짐하게 즐길 수 있는 요리다.

 

미니포차 찹스테이크는 두툼한 큐브형 스테이크와 다양한 야채, 펍스, 웨지 감자튀김으로 구성되어 부드럽고 씹는 맛이 좋아 맥주뿐 아니라 와인과도 곁들여 먹기 좋은 상품이다. 가격은 360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다섯째주 주간현대 1245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