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기업, 신산업 육성을 위해 R&D 체계 대폭 개편

'공공R&D 혁신센터' 신설로 정부와 공기업간 정책연계 강화

이상호 기자 | 기사입력 2018/07/03 [13:41]

에너지공기업, 신산업 육성을 위해 R&D 체계 대폭 개편

'공공R&D 혁신센터' 신설로 정부와 공기업간 정책연계 강화

이상호 기자 | 입력 : 2018/07/03 [13:41]
    기관별 ’18년도 예산현황
[주간현대]산업통상자원부는 3일'에너지공기업 R&D 협의회'를 개최해 에너지공기업의 연구개발 체계혁신과 정부 정책 연계강화를 위한 공기업R&D 효율화 방안 을 논의했다.

산업부 산하 17개 에너지공기업의 연구개발 예산은 지속적으로 증가해 ’18년도 예산은 총 1조 2,082억원으로, 산업부의 에너지 연구개발 예산규모를 넘는 국가 에너지 연구개발의 중요 부분으로 성장했다.

이러한 외형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공기업은 연구개발 결과물의 사업화를 통한 신산업 창출 및 산업 생태계 육성 노력이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또한 운영상의 투명성 부족, 발전5사와 한전의 협력약화로 발전분야 연구개발 효율성 저하, 공기업의 투자여력과 실증 인프라 활용 미흡, 정부와 공기업 간 역할분담과 민관협력 미비 등도 문제로 지적됐다.

이에 정부는 지난 5개월 간 17개 에너지공기업과 공동작업을 통해 '공기업R&D 효율화 방안'을 마련했고 사업화 성과에 대한 인센티브 마련을 위해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연구개발를 통한 사업화 성과 관련 공기업 경영평가 지표의 발굴·도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 연구개발 사업화율 산정기준에 준해 통일된 공기업 연구개발 사업화율 지표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도록 하고, 정부 연구개발 전담기관과 함께 최근 5년간 종료과제를 대상으로 사업화 성과에 대한 전수조사 용역도 착수할 예정이다.

또한 과제심의, 기획·선정평가 관련 주요 의사결정 위원회의 외부전문가 참여를 의무화하고 비중을 확대하도록 하며, 정부 연구개발 전담기관이 보유한 전문가 명단도 공기업이 공유·활용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기능이 유사한 발전5사와 한전이 공동위원회를 구성해 차년도 예산안 수립과 신규과제 선정을 진행하는 등 발전분야 연구개발을 통합운영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기관별 제각각 프로세스로 인한 중복투자를 미연에 방지하고 협력연구를 활성화해 나갈 예정이다.

정부와 공기업간 차년도 과제기획 일정을 동기화하여, 기획단계부터 중복과제 조정 및 협력과제 발굴 등을 추진한다.

이날 협의회를 주재한 박원주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에너지 전환, 신산업 창출 등 정부 에너지정책 실현을 위해서는 에너지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공기업의 기술혁신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라고 말하고, “이번 개선방안의 이행을 통해 신기술이 적기에 사업화되어 신산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