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정당' 내세운 김병준 한국당 재건·계파 과제 안았다

인적청산에 “당 정책과 같이갈 수 있나” 기준 세워
여의도연구원장에 김선동…친분있는 인사 전면배치

문혜현 기자 | 기사입력 2018/07/20 [12:20]

'정책정당' 내세운 김병준 한국당 재건·계파 과제 안았다

인적청산에 “당 정책과 같이갈 수 있나” 기준 세워
여의도연구원장에 김선동…친분있는 인사 전면배치

문혜현 기자 | 입력 : 2018/07/20 [12:20]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가 자유한국당 혁신비대위원장으로 선출됐다. 한국당은 지난 17일 전국위원회를 통해 김 위원장 인선안을 의결하고 본격적인 당 수습에 들어갔다. ‘정책 정당’으로서의 보수당을 만들어야한다며 나선 김 위원장은 자율을 중요한 가치로 내세웠다. 여의도 연구원장과 당협위원장 등 인사권을 쥐게 된 그가 친박계와 복당파의 갈등을 잠재우고 궤멸한 한국당을 되살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 김병준 한국당 혁신비대위원장은 “과거지향적인 측면에서 인적 청산은 반대”라며 비대위가 나아갈 새로운 가치와 정책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 김상문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은 ‘자율’을 당의 주요 가치로 삼았다. 그는 “국가가 시민사회와 시장에 지나치게 개입해서 우리 사회를 이끄는 것이 아니라 공동체 여러 주체들이 자율적으로 국가를 만들어가고 경쟁력과 혁신을 해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낸 그는 “국가는 보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동체가 자체적으로 처리할 수 없는 것은 국가가 나서야 한다”며 “복지와 기회균등에서 게임의 룰을 공정하게 해야 한다. 또 안보와 평화는 국가가 해야 할 중요한 능력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지난 18일 김 위원장은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은 당 혁신에 대한 소신을 밝혔다. 또 당 내에서 불거지고 있는 인적청산 문제를 비롯해 친박계·비박계의 내홍 해결에도 입장을 밝혔다. 그는 “과거지향적인 측면에서의 인적 청산은 반대”라면서 “새로운 기준에 입각해 같이 갈 수 있을지 없을지 가려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자신이 공천권을 가지고 있지 않고 총선이 2020년으로 시기상 멀리 떨어져 있어 비대위가 실질적인 권한을 행사할 수 없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김 위원장은 다만 “당의 대표로서 위원장을 교체하는 등 조치는 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가치를 바로세우고 이념체제를 바로잡고 규칙을 만드는 일에 얼마나 동참을 하느냐”라는 기준을 밝히면서 한국당이 세울 새로운 가치나 이념체계와 정책적 노선을 두고 인사권을 행사할 방침이다. 

 

비대위체제 기간에 대해서는 “올해를 넘길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 위원장은 “정기국회 동안 전당대회를 하는 모습이 국민들에게 얼마나 바람직하게 비춰질지 (우려가 있다)”면서 당내 반발이 있을 경우 현재의 당의 기치와 깃발을 세우는 것이 먼저인지 새로운 리더십이 등장하는 것이 우선인지 물어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비대위 체제 종료 이후 전당대회나 총선 출마 여부와 관련해선 확실한 의견을 말했다. 하지만 당내 입지는 분명히 했다. 그는 “총선 출마는 안하고 싶다. 비대위가 끝나면 정치 안 한다”면서 “다만 비대위를 성공적으로 이끌게 되면 그에 따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당에 대한 영향력 뿐 아니라 정치 전반에 대해 할 수 있다. 그러나 당에 개입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구체적인 비대위 구성에 대해선 “9명으로 할지 11명으로 할 것인지 고민하고 있다”며 “당연직으로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 두 분이 있고 초재선을 중심으로 한두 분 정도 모셔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나머지는 일반 시민을 생각하고 있는데 연령대나 성별, 전문성에서 다양한 구도가 되지 않겠느냐”라고 밝혔다. 

 

당직자 임명과 관련해 김 위원장은 “제가 생각하는 가치·이념·기치를 잘 아는 분을 가리지 않고 임명했으면 한다”면서 “그래야만 제가 생각하는 것이 당 안팎으로 빨리 전파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의견을 보였다. 

 

한편 바른미래당 등 보수 통합에 대해 “인위적으로 되겠냐. 한국당이 제대로 서게 되면 통합이 되던 연대가 되던 연정이든 되지 않겠느냐”라고 전망하면서 “(통합문제를) 지금 이야기하기보다는 전체적으로 이 당을 바로세우는 것에 중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이어진 ‘문재인정부가 참여정부를 계승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초중고등학교 커피 자판기 설치 금지 법안이 통과된 사례를 들며 비판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참여정부였다면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셨을 것”이라며 자율을 다시 강조했다. 그는 우회적으로 자유는 권리의 개념이라며 권리의 개념 위에 스스로를 규정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커피 자판기는 학부모와 교육감이 신경 써 학교 사정에 맞게 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연방제에 가까운 분권화를 이야기하는 이 정부조차도 그런 법이 통과돼 공포된다. 이런 국가주의적 경향이 곳곳에 들어가 있다”고 힐난했다. 

 

지난 19일 김병준 위원장은 정책 정당으로 나아가겠다는 신념을 보여주는 듯 이례적으로 당의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장을 먼저 임명했다. 이는 향후 당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정책적인 가치’를 우선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김 위원장은 “비대위원장으로서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기구가 여의도연구원”이라며 “여의도연구원과 정책위원회가 긴밀하게 협조를 이루며 새로운 가치를 정립하고 정책적인 방향을 정해가기를 원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당무 보고를 받으며 느낀 것은 여의도연구원과 정책위 간에 소통 구조가 원활하지 못했다는 점”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여의도연구원과 정책위가 합심해서 정책 정당을 만들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지금까지 여의도연구원이 여론조사에 특화된 측면을 떠나 앞으로 보수의 가치를 정립하는 실질적인 ‘싱크탱크’ 역할로 기조를 바꿀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또 김 위원장은 “기본적으로 중요 인사는 제 뜻대로 한다”면서 친분이 있는 인사를 전면에 배치하기도 했다. 그는 김선동 여의도연구원장 내정자와 관련해 “지난 1년 동안 당 개혁과 관련해 적지 않은 대화를 나눴고 저와 비슷한 생각을 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김용태 사무총장에 대해선 “지난 몇 년 동안 언어가 같다고 할 정도로 모든 것을 같이 생각하는 분”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국가주의와 대중영합주의가 한국 정치의 문제라고 보는데 김 의원도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이 친박계로 알려진 김선동 의원을 여의도연구원장에, 바른정당 출신 복당파인 김용태·홍철호 의원을 각각 사무총장과 비서실장에 임명한 것은 당내 계파 갈등 완화를 위한 것이라는 인식이 나왔다. 하지만 이 또한 계파 나눠먹기라는 지적이 있을 수 있어 여전히 뿌리 깊은 계파정치에 벗어나지 못한 것이라는 비판도 있을 것이란 전망이 있다. 

 

비대위 구성은 오는 24일 가닥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당분간 당협위원장 교체는 없다”며 “당무 감사 지표를 굉장히 엄격하게 만들어 인위적인 요소가 최소화되도록하겠다”고 말했다. 김선동 의원이 정식으로 여의도연구원장을 역임하려면 이사회 의결을 거친 후에 비대위 승인을 받아야 해 우선 내정자 신분으로 있게 된다. 사무총장은 비대위원장이 비대위원과 협의를 거쳐 임명하도록 한다.

 

김성태 원내대표가 “당 수술에 나설 칼을 쥐어주겠다”고 말한 김병준 위원장이 앞으로 보수 재건에 어떠한 성과를 낼지 관심이 몰리고 있다. 하지만 비대위원장으로 임명되자마자 발생한 ‘청탁금지법 위반 내사’ 논란으로 고전을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함승희 전 강원랜드 원장의 초청을 받아 나선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100만 원 이상의 접대를 받은 것이라는 의혹이 불거졌다. 이어 71만원 상당의 기념품을 받았다는 보도도 나오고 있어 당 내에선 ‘정치적 의도가 있다’라는 반발이 일기도했다.

 

penfree@hanmail.net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