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엘리베이터, ‘무재해 540만 시간’ 달성

유청식 기자 | 기사입력 2013/03/15 [10:35]

현대엘리베이터, ‘무재해 540만 시간’ 달성

유청식 기자 | 입력 : 2013/03/15 [10:35]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단 한건 사고없이 안전 근무 큰 의미”
 
[주간현대=유청식 기자] 현대엘리베이터가 국내 동종업계 중 최고, 최장 기간인 무재해 540만 시간(749일)을 달성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15일 이천 본사에서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을 비롯한 계열사 사장단, 유승우 국회의원, 고용노동부 산하 안전보건공단 백헌기 이사장, 조병돈 이천시장, 공창석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 원장 등 1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를 기념하는 행사를 가졌다.
 
무재해운동은 산업재해 근절을 위해 안전보건공단 주관으로 업종과 규모에 따라 기간을 산정해 무재해 기록을 산출하는 것이다.
 
현대엘리베이터는 지난 2011년 1월 18일부터 올 2월 6일까지 1200여명이 700여일간 재해가 한 건도 없는 540만 시간 무재해를 달성했다. 이는 무재해 운동에 참여하고 있는 국내 500인 이상의 기계기구제조업 분야 3만여 기업 가운데 최장 기간이자, 국내 승강기 업계 최초다.
 
현대엘리베이터측은 “그동안 산업재해 없는 건강한 일터 조성을 목표로 안전시스템을 정비하고, 연간 35시간 이상 전 직원 안전교육 의무화, 노사 합동 안전점검, 노사 자율재해 예방 프로그램 운영 등의 안전활동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펼쳐 이 같은 대기록을 수립했다”고 설명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그동안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무빙워크 등의 승강기와 물류자동화시스템, 주차시스템 등의 생산, 설치, 보수 등에 따른 재해예방을 위해 ‘전사적 안전점검 5단계 시스템’을 마련하고 무재해를 달성해 이번에 인증을 받게 되었다.
 
이밖에도 현대엘리베이터는 △ 부서별 안전관리자 양성 △ 40여개 협력사를 포함하는 체험교육 실시 △ 유지·보수작업 중 사고예방 시스템 운영 △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교육 등을 실시해 왔다.
 
이에 따라 현대엘리베이터는 동종업종인 기계기구업종이 0.2~0.3%의 재해율을 기록하는데 비해, 무재해를 달성, 연간 약 10억원의 산재보험료를 절감하는 효과를 거뒀다.
 
이날 기념식에서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최고라는 수식어보다 한 건의 사고도 없이 우리 임직원들이 안전하게 근무했다는 사실에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상호 현대엘리베이터 대표는 “앞으로도 안전에 대해서 1%의 오차도 허용하지 않는 철저함으로 무재해 사업장을 이어가고, 고객 안전에 대해서도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본 기사의 저작권은 <주간현대>에 있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