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베이비붐 세대 창업지원

베이비붐 세대 창업 지원 프로그램 ‘브라보! 리스타트’

김민정 기자 | 기사입력 2013/05/20 [11:16]

SK텔레콤, 베이비붐 세대 창업지원

베이비붐 세대 창업 지원 프로그램 ‘브라보! 리스타트’

김민정 기자 | 입력 : 2013/05/20 [11:16]

은퇴 후 재취업에 나서는 베이비부머가 증가하면서 취업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베이비부머 세대는 기존에 중·장년층 세대가 많이 취업하는 직종뿐만 아니라 캐셔, 서빙, 배달 등 젊은 층이 독점했던 직종에서도 구직 활동을 활발히 하면서 신구 세대의 일자리 경쟁이 치열해져 취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그 어느 때보다 치밀한 취업 전략을 준비하고 구직활동에 나서야 하는 상황이다.

전문성과 SKT 역량 결합해 ICT 기반 창업 생태계 활성화
창업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통합형·밀착형 지원 체계 구축
창업자금, 우수 아이디어 대상 공동 개발/마케팅, 지분 투자

 
[주간현대=김민정 기자] SK텔레콤은 ‘사회와의 동행’ 첫 프로젝트로, 베이비붐 세대의 전문성을 살린 ICT 기반 창업 활성화를 통해 역량 있는 창업가를 발굴하고, 자사가 보유한 ICT 역량을 지원함으로써 새로운 부가가치와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본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창업 성공 스토리 발굴

최근 베이비붐 세대는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高부가가치 창업 기회 부족으로 대부분 손쉬운 생계형 자영업에 뛰어들고 있다. 그러나, 부가가치가 낮고 실패 가능성이 높아 생계형 창업의 절반 이상이 3년 내 폐업하는 등 성공 확률이 매우 낮아 폐업과 재창업이 반복되는 악순환이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자, SK텔레콤은 ‘브라보! 리스타트(BRAVO! Restart)’ 프로그램을 통해 베이비붐 세대의 경험 및 지식과 SK텔레콤의 ICT 역량을 결합해, 베이비붐 세대의 창업 성공 스토리를 발굴하고 ICT를 중심으로 한 고부가가치 창업 생태계를 활성화 할 계획이다. 향후 베이비붐 세대의 경력 연계형 창업이 증가하고 ICT 기반의 창업이 확대되면, 사회적 가치 제고를 통한 국가 발전으로 이어질 것이러고 SK텔레콤 측은 밝혔다.

신청 자격은 만 45세 이상 예비 창업가 및 초기 창업가(창업 3년 미만)로, 법인의 경우 대표자가 만 45세 이상이면 가능하며 SK텔레콤 사회공헌 포털 사이트인 ‘T투게더(http://ttogeth er.sktelecom.com/restart)를 통해 6월10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공모 분야는 ICT 융합을 통한 기술 및 제조·지식서비스 全 분야 및 사회적 기업·협동조합 창업 분야 등이다.

SK텔레콤은 지원자가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통해 창업 아이디어 및 비즈니스 모델, 자본조달 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총 20개 팀/개인을 1차로 선정할 예정이며, 차후 워크숍 및 면접 등을 통해 창업 지원 대상 10개 팀을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통합형·밀착형 지원

기존의 지원 프로그램이 창업 과정의 각 단계별로 분절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데 그쳤다면, SK텔레콤의 이번 베이비붐 세대 창업 지원 프로그램은 아이디어 발굴부터 비즈모델 구체화, 창업, 초기정착, 성공 스토리 창출에 이르기까지 창업 전반에 대한 실질적이고 통합적인 지원 체계 구축을 특징으로 한다.

SK텔레콤은 선정된 베이비붐 세대 예비 창업가에게 2000만원의 창업준비금을 기본 지원하고, 특히 6개월간의 인큐베이팅 과정을 통해 우수 아이디어로 선정된 팀에게는 공동 개발·마케팅이나 지분투자 등 특별 창업 지원을 통해 파격적인 자금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성공 스토리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그 외 팀에게도 최대 1억원의 기술개발 자금을 지원한다. 또한, 사업 초기부터 안정화 시점까지 체계적 지원을 위해 자사의 창업지원 기능을 통합해 ‘T-행복창업지원센터’를 설립할 예정으로, 이를 통해 베이비붐 세대 창업을 적극 지원한다.

우선, SK텔레콤은 기술 및 비즈니스 전문가 멘토링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 구체화와 기술개발 지원 등 창업 컨설팅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6개월간 창업 입주 공간을 비롯, 향후 신설될 ‘T개발자 센터’에서 3D 프린터 등 제품 개발 및 시제품 제작을 위한 전용 공간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SK텔레콤은 제품·서비스 판로 개척, 마케팅, 홍보 등 비즈니스 전반에 대한 인큐베이팅도 지원할 예정이다. 그 일환으로, SK텔레콤은 자사의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을 비롯, T멤버십·OK캐쉬백 제휴 등의 마케팅 지원을 통해 사업 정착까지 체계적인 지원을 할 예정이며, 선정된 창업가에게는 기존에 협력사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는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혜택을 준비 중이다.

SK텔레콤 김정수 CSR실장은 “‘브라보! 리스타트(BRAVO! Restart)’ 프로그램은 단순한 재정적 지원에 그치지 않고, 창업 전 과정에 거쳐 밀착형 지원을 함으로써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창업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며, 베이비붐 세대의 특성에 맞게 창업심리상담 지원, 팀 빌딩을 위한 리크루팅 쇼, 청년 창업가와의 교류 등 특화된 지원책도 마련해, 차별화된 창업 지원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며, “이 같은 ‘행복동행’ 방안 실천을 통해 ICT 융합을 통한 국가 경제 성장은 물론 SK텔레콤의 성장과 혁신을 이뤄 나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uerhumming@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다섯째주 주간현대 1245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