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대선승리 탈취 의혹 전모

여권-국정원-청와대의 수상한 공모…‘배후엔 누구?’

이동림 기자 | 기사입력 2013/07/09 [13:36]

새누리당, 대선승리 탈취 의혹 전모

여권-국정원-청와대의 수상한 공모…‘배후엔 누구?’

이동림 기자 | 입력 : 2013/07/09 [13:36]
 
새누리당이 지난해 대선 선거운동 기간에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원문을 확보해 이를 선거에 활용했다는 정황들이 속속 드러나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 이런 내용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당시 박근혜 후보 캠프가 선거 국면을 유리하게 끌고 가기 위해 국정원의 도움을 받아 대통령기록물인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을 불법적인 방법으로 입수·활용한 것이어서 메가톤급 후폭풍이 예상된다. 상황에 따라선 검찰 수사로 밝혀진 대선 여론조작 사건에 이은 ‘국정원의 대선개입 시즌2’ 또는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대통령을 후보로 내세운 새누리당이 공모한 정치공작 논란으로 번지며 정국이 요동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편집자 주>
 
 
새누리, 정상회담 대화록 사전입수 의혹 ‘일파만파’
최측근 ‘2인방’ NLL 발언 출처 ‘어디서 나왔나?’

 
김무성, 부산 유세내용과 국정원 대화록 거의 흡사
‘박 대통령 배후설’ 제기…與 정치 활용 시나리오?

 
 
[주간현대=이동림 기자] 국가정보원이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전문을 전격 공개하면서 ‘회의록 역풍’이 정치권에 거세게 몰아치고 있는 가운데 새누리당이 ‘NLL(서해북방한계선) 포기’ 취지 발언이 담긴 대화록을 사전에 입수했다는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이 때문에 박근혜 정부의 정통성 시비로까지 번지고 있는 양상이다. 야권에서는 여권에서 대선승리 탈취를 위해 사전에 대화록을 입수해 공모를 꾸민 게 아니냐는 추측성 시나리오까지 나오고 있어 정국이 흔들리고 있다.

회의록 입수 의혹

이를 뒷받침하고 있는 정황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첫째, 지난 대선 당시 선거 전략을 총괄하며 수시로 박 대통령과 교감해온 최측근 ‘2인방’이었던 권영세 주중대사와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이 회의록을 사전에 입수했다는 의혹이다. 권 대사와 김 의원의 발언이 원문이든 발췌본이든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을 보지 않고서는 나올 수 없을 정도로 구체적이기 때문에 갖게 되는 의문이다.

박범계 민주당 의원이 얼마 전 공개한 녹취록에 따르면 권 대사는 정상회담 대화록 원본과 유사한 내용의 문건을 읽는 듯한 제스처를 취했다. 실제로 권 대사가 박 대통령 후보 캠프 종합상황실장이었던 지난해 12월10일로 추정되는 이 녹취록에서 권 대사는 “내가 5년간 외국 정상들을 만나면서 북한의 대변인이 돼서 더러운 역할을 해왔다”, “방콕델타아시아인가? 이게 실책이다. 나도 제국주의에 대해서 굉장히 나쁜 생각을 갖고 있다. 나쁜 생각을 반성도 안했는데…나쁜 생각을 갖고 있다”, “더욱 황당한 것은 NLL 문제는 영토 문제가 아니고 그거는 말이 안 되는 얘기다”, “누구는 뭐 헌법적인 분야라고 그러는데 절대 헌법적인 게 아니다. 그러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는 내가 얼마든지 막아낼 수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화록 출처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도 대선 지원 유세에서 노 전 대통령이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만나서 한 말이라며 대화록 원문과 대부분 일치하는 발언을 했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 6월26일 비공개로 진행된 국회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대선 당시 이미 입수한 대화록을 몇 페이지 읽다가 손이 떨려서 다 못 읽었다”며 “당시 원세훈 국정원장이 대화록 공개에 협조하지 않아 공개하지 못했다”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너무 화가 나 대선 당시 비가 추적추적 내리는 오후 3시쯤 부산 유세에서 그 대화록을 많은 사람들 앞에서 읽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김 의원은 대선을 닷새 앞둔 지난해 12월14일 부산 유세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간 대화 내용을 7분간 낭독한 정황이 있다.

김무성 당시 새누리당 총괄 선대본부장이었던 그는 NLL 관련 발언을 꺼내면서 ‘노무현 대통령이 김정일에게 가서 한 굴욕적인 발언에 대해 제가 오늘 대한민국 최초로 공개하겠습니다’라고 운을 띄운 뒤 “나는 북측의 대변인 또는 변호인 노릇을 했고, NLL문제는 국제법적인 근거도 없고 논리적 근거도 분명치 않습니다”라고 발언했다. 당시 문재인 후보를 겨냥해서도 “기막히지 않습니까, 여러분. 문 후보가 노 대통령과 똑같은 생각을 하고 있는데 이런 사람이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돼서야 되겠습니까”라고 공세를 가했다.

문제는 김 의원의 부산 유세내용과 국정원 대화록이 거의 흡사하다는 점이다. 실제로 새누리당 중앙선대위 총괄본부장을 지낸 김무성 의원이 당시 부산 유세에서 7분간 낭독했던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간 대화 내용은 국가정보원이 지난 6월24일 공개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과 거의 일치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물론, 김 의원은 현제 제기된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며 전면 부인하며, 대화록은 물론 어떤 자료도 불법으로 입수한 적이 없다고 반박하고 있다.

김 의원은 즉각 보도 자료를 통해 “대선 당시 정문헌 의원이 남북정상회담 대화내용에 관한 문제를 제기해, 본인이(구두로 어떻게 된 사안이냐) 물었고, 정 의원은 구두로 설명해줬다. 여기에 노무현 전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 이후 민주평통 행사 등에서 NLL 문제와 관련해 발언하신 내용을 종합해서 만든 문건이 있었다. 이 문건을 가지고 부산 유세에서 연설에 활용한 것이다”고 해명한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각에서는 이런 이야기가 나도는 자체가 김 의원이 대선 전에 대화록을 입수해 읽어봤을 개연성이 높다는 점을 뒷받침한다며 만약 그가 대선 전에 대화록을 읽었다면 명백한 실정법 위반이라는 지적이다.

배후엔 누구

둘째, 국가기밀 문건의 구체적인 내용을 박근혜 캠프 핵심 관계자들이 미리 알고 있고 조직적, 정치적으로 활용했다는 의혹이다. 사실상 어떤 형태로든 박 대통령이 관해 할 수밖에 없다는 추측이다. 실제로 민주당을 비롯한 야권에선 새누리당이 대선 전에 이미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을 확보했다면, 박근혜 캠프의 의사결정 구조상 박근혜 당시 대통령 후보도 대화록의 내용을 파악했거나 보고받았고, 활용 방안을 논의하는 과정에 깊숙이 개입했을 것이라고 의심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국정원이 회의록을 전격 공개한 배경을 놓고도 마찰이 빚어지고 있다. 민주당 소속 정보위원들은  6월25일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남재준 국정원장을 겨냥해 “박 대통령이 대선 당시 국정원 논란에 대해 문재인 후보에게 책임지라고 했는데 이제는 박 대통령이 책임져야 하는 것 아니냐”고 추궁했다.

이에 대해 남 원장은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공개 이유와 관련, “야당에서 조작·왜곡 의혹이 잇따라 제기돼 국정원의 명예와 직원 사기, 국가 안위를 위해서 공개한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어 그는 “회의록 공개는 심의위원회 절차를 거쳐 공식적으로 진행했으며, 정치개입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특히 남 원장은 “회의록 공개에 앞서 박 대통령으로부터 허가를 받는 절차가 있었느냐”는 야당 의원들의 질문에 “없었다”고 대답한 후 “지금까지 박 대통령을 임명장 수여식 때 1번, 안보관련회의 때 2번 등 모두 3번 만났으며 전화 통화를 한 적은 없다”고 일축했다. 남 원장의 이 같은 입장 표명에도 불구하고 야당은 국정원의 회의록 공개의 배후에 청와대가 있다는 의혹을 버리지 않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문재인 의원도 ‘박 대통령 배후설’을 제기하고 나섰다. 문 의원은 “국정원은 대통령의 직속기관이다. 국정원의 (대화록 공개) 행동 배후에 청와대가 있을 것이고 대통령하고도 어떤 형태로든 교감이 있지 않았나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NLL 북방한계선도 피로 지키고 죽음으로 지킨 곳”이라는 지난달 25일 박 대통령의 발언을 겨냥해 “우발적인 충돌의 가능성조차 막자는 게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인데, 이것을 NLL 포기로 왜곡하는 것은 외눈박이식 사고”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수상한 커넥션

셋째, 여권이 정상회담 대화록을 정치공작에 활용했다는 의혹이다. 새누리당에서 이미 대화록을 입수해 정치 활용목적으로 시나리오를 준비한 게 아니냐는 의문이다. 당시 박근혜 후보 캠프가 선거 국면을 유리하게 끌고 가기 위해 국가정보원의 도움을 받아 대통령기록물인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을 불법적인 방법으로 입수·활용했다는 추측을 가늠케 하고 있다.

이 같은 정황은 지난해 박근혜 후보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으로 선거운동을 지휘했던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의 발언을 통해 불거졌다는 점에서 찾아볼 수 있다. 박근혜 캠프의 핵심 인사였던 한 새누리당 의원의 최근 발언도 주목할 만하다.

이 의원은 최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박영선 법사위원장의 발언(6월17일)이 나오기 전부터 당내에서 NLL 기획을 했다는 말이 있던데?”라는 질문에 “NLL 건으로 대응하자는 얘기가 나온 것은 그보다 한참 전이었다. 그런데 그때 정부가 출범하는데 뭘 그런 걸 하느냐는 얘기가 있어서 들어가 버렸다”고 말했다.

이는 새누리당 내부에서 이미 대선 당시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을 입수했고, 박근혜 대통령 당선 이후에도 상황에 따라 이를 정치적으로 활용하려 계획하고 있었다는 정황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여기에 민주당은 박근혜 후보와 새누리당이 국가권력을 이용, 불법행위를 저지르며, 선거승리에 혈안이 되어 있었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입증한 셈이라고 비난하고 있다.
 
이어 새누리당을 겨냥해 국정원 비선라인을 통해 국가 기밀문서를 불법 입수, 대선에서의 비겁한 승리를 위해 써먹었으면서 공개 여부를 두고 국론을 분열시키고 국민을 우롱해 왔던 것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결국 이 같은 정황을 종합해볼 때 새누리당과 국정원의 대선승리 탈취 시나리오는 조심스럽게 예측해볼 수 있다. 이 중심에는 새누리당과 국정원, 그리고 박근혜 대통령의 수상한 ‘삼각 커넥션’이 자리 잡고 있는 셈이다.
 
baghi81@hyundaenews.com
 
<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본 기사의 저작권은 <주간현대>에 있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4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6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