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박원순 껴안기’에 나선 내막

정국 주도권을 위해서 ‘이 정도 아부쯤이야’

김설희 기자 | 기사입력 2013/07/22 [11:17]

민주당, ‘박원순 껴안기’에 나선 내막

정국 주도권을 위해서 ‘이 정도 아부쯤이야’

김설희 기자 | 입력 : 2013/07/22 [11:17]
 
김한길 민주당 대표가 요즘 부쩍 박원순 서울시장과 접촉면을 늘리며 힘을 실어주는 모습이 포착되고 있어 그 배경에 눈길이 쏠린다. 최근 그는 광진구 현장시장실 현장방문에서 박 시장과 만나 체육시설 부지 활용계획을 칭찬하며 기대감을 나타내는 한편, ‘보육대란’ 문제를 놓고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서울시를 엄호하기도 했다. 김 대표의 이 같은 행보는 내년 지방선거에 미리 대비하면서 야권 내 잠재적 대권주자 간 균형추 역할을 통해 독자세력이 없는 한계를 극복하고, 정국 주도권까지 쥐려는 포석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편집자 주>
 

김한길, 서울시 지원사격 ‘보육대란’ 문제 초점

세력 취약 한계 극복…내년 지방선거 승부 대비

문재인·안철수 견제효과까지 노린 다목적 포석
 
 
[주간현대=김설희 기자] 김한길 민주당 대표가 최근 잠재적 차기 대권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자주 만나면서 힘을 실어주고 있는 분위기다. 그도 그럴 것이 최근 여야가 국가정보원 국정조사와 NLL(서해북방한계선) 회의록 공개 등을 놓고 치열한 공방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김 대표가 짬을 내 박 시장과 잦은 만남을 갖고 있는 모습이 포착되고 있다. 이 같은 행보를 두고 정치권 주변 안팎에서는 뒷말이 무성하다.

지원사격

김한길 대표는 9일 서울 광진구민체육센터를 방문, 현장시장실을 운영하는 박원순 시장을 칭찬하며 체육시설 부지 활용계획에 따른 기대감을 나타냈다. 김 대표는 이 자리에서 “박 시장은 ‘현장 중심의 시정’,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시정’이라는 표현을 앞세워 현장 중심의 시정을 펼치고 있다”며 “박 시장께서 서울 시민 가운데 특별히 어려운 ‘을(乙)’의 눈물을 닦아주는 시정을 펼치고 있는 것에 감사드린다”고 그를 치켜세웠다.

김 대표는 그러면서 박 시장에게 “광장동의 체육시설 부지 말고도 중곡동 지구단위 계획 지역의 종상향 문제, 어린이대공원 주차장 문제, 인근도로 확충 문제 등이 지역현안으로 있다”며 지역 현안 해결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김 대표의 ‘박원순 껴안기’ 행보는 이튿날 첫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이어졌다.
 
민주당은 하절기 첫 현장최고위를 보육 문제에 초점을 맞추면서 관련 예산을 놓고 중앙정부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서울시와 박 시장을 엄호했다. 특히 김 대표는 이 자리에서 “국민들이 우려했던 보육대란의 위기가 현실화되고 있어서 걱정이 매우 크다”면서 “중앙정부는 ‘나 몰라라’하고 지방정부의 곳간은 텅 비었다. 지방정부의 보육예산 요청에도 중앙정부는 엉뚱한 핑계만 늘어놓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번 보육대란 해결의 핵심은 지방정부의 보육사업 국고보조율 인상이지만, 지난 6월 국회에서 새누리당의 발목잡기로 영유아보육법 개정안이 국회 법사위를 통과하지 못했다”면서 “선거 때 박근혜 후보는 국가가 보육을 책임지겠다고 장담했지만 정작 우리 아이들은 국가가 아니라 주로 할아버지 할머니 손에서 키워지고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지난 6월 국회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국회에 안전한 보육과 저출산 사회 극복을 위한 특위 설치를 제안했다고 소개하면서 “국회는 이 특위를 통해 지난 대선에서 여야가 제시했던 보육 관련 공약들을 총괄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반영해서 최소 30년 이상의 중장기적인 대책을 함께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당장 시급한 것은 6월 국회에서 처리하지 못했던 영유아보육 재정 지원을 위한 중앙정부의 지원금 확대”라며 “민주당이 앞장서서 다음 국회에서는 영유아보육법 개정안을 반드시 처리해내겠다”고 말했다.

박원순 엄호

앞서 박 시장은 중앙정부와 마찰을 빚었다. 실제로 보건복지위 소속 김현숙 의원은 서울시와 박 시장을 겨냥에 비난을 쏟아냈다. 김 의원은 “작년에 올해분 예산을 편성할 때 서울시는 차상위 계층 15%에 대해서만 편성했다”며 “다른 지자체들은 대부분 70%를 편성한 것과 달리 서울시는 작게 축소했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서울시는 그러나 올해 추경에서 토목비를 대폭 편성했다”며 “이는 서울시가 돈이 부족해서 보육예산을 편성하지 못하는 게 아니라 (보육예산 논란을) 정쟁 대상으로 삼아 박근혜 정부의 무상보육 정책을 흠집 내려는 게 아니냐”고 꼬집었다. 새누리당도 기다렸다는 듯이 ‘박원순 때리기’에 가세했다. 영유아보육 예산 지방자치단체 부담분을 전액 중앙정부가 지원하라고 요구한 박 시장을 정면 비판한 것.

다목적 포석

최경환 원내대표는 최근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박 시장은 최근 국무회의에서 지자체에서 추가 소요되는 보육비 전액을 국고에서 지원해달라고 요청하며 서울시 부담분을 거부했다”며 “이는 영유아보육비 부족에 따른 보육대란이 발생할 경우 박근혜 정부의 탓으로 돌려 또 다른 정쟁을 유발하려는 행위로 심히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이는 보육비 부족을 무조건 박근혜 정부의 탓으로 돌리려는 박 시장의 개인적·정치적 행위를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는 여당의 뜻으로 풀이된다. 김 대표는 앞으로도 서울시 관련 행사에 적극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김 대표의 행보는 서울시장이 차기 대권주자로 급부상한다는 속설도 어느 정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재선 도전을 공식화한 박 시장에게 힘을 실어줘 내년 지방선거 최대 승부에 대비하려는 복안으로 풀이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박 시장의 입지가 넓어질 경우 NLL 정국 전면에 나서며 존재감을 키우고 있는 문재인 의원이나 야권 재편의 축으로 떠오른 안철수 의원까지 자연스레 견제하는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야권 잠재적 대권주자 간 균형추 역할을 통해 당내 세력이 취약한 한계를 극복하고 향후 정국 주도권까지 쥐려는 다목적 포석으로 읽히는 대목이다. 한편, 또 다른 야권의 잠룡인 손학규 전 대표와 김두관 전 경남지사는 오는 8월부터 차례로 귀국해 보폭을 넓힐 예정이어서 야권 내 역학구도에 적지 않은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ksh1983@hyundaenews.com
 
 
<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본 기사의 저작권은 <주간현대>에 있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