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민선7기 도민평가단 본격 활동

공정성 높이기 위해 무작위 인구비례추첨 등으로 100명 구성

김이박 기자 | 기사입력 2018/09/20 [16:25]

전남도, 민선7기 도민평가단 본격 활동

공정성 높이기 위해 무작위 인구비례추첨 등으로 100명 구성

김이박 기자 | 입력 : 2018/09/20 [16:25]
    전라남도
[주간현대] 전라남도의 민선7기 공약 및 도정 주요 사업 평가를 위해 도민평가단이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전라남도는 ‘민선7기 전반기 도민평가단 위촉식 및 정기회’를 지난 19일 개최했다.

도민평가단은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농·어업, 상공회의소 등 관련 기관에서 추천받은 20명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지역, 성별, 연령 등을 고려한 무작위 인구비례추첨 방식으로 선정된 80명, 총 100명으로 구성됐다.

대학 교수부터, 농·어업 관련 종사자, 기업인, 자영업자, 주부, 학생 등 20대부터 70대까지 연령별과 지역별로 고르게 분포됐다.

평가단은 도지사 공약사항이 제대로 추진되고 있는지 점검하고, 도민생활과 밀접한 사업에 대해 직접 현장을 찾아 도민 눈높이에 맞게 사업을 추진하는지 평가하게 된다.

이날 정기회에서는 민선7기 도지사 공약 실천계획을 평가단에 보고하고 위원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전라남도는 위원들의 의견을 검토한 후 최종적으로 공약 실천계획을 보완해 10월 초 도민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분과별 회의를 통해 하반기 도정 주요 사업 현장평가 대상 사업으로 ‘전남 청년 마을로 프로젝트’, ‘공동육아나눔터 운영’, ‘농어촌 산간벽지 사물인터넷 서비스망 구축’ 등 총 14건을 선정했다.

평가단은 효율적인 현장평가를 위해 자료 수집 등 활동에 들어갔다. 10월과 11월 사이에 분과별로 위원들이 직접 발품을 팔아 사업 현장을 둘러보며 평가를 실시한다. 평가 결과는 정책 제언과 건의 등의 방식으로 도정에 반영될 예정이다.

이날 민선7기 전반기 평가단장으로 선출된 박기영 순천대학교 교수는 “평가단이 도민을 대표해 위촉된 만큼 ‘내 삶이 바뀌는 전남 행복시대’ 실현을 위해 앞으로 사명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열심히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윤병태 전라남도 정무부지사는 “도민 눈높이에서 바라본 평가를 통해 공약과 도정 주요사업 추진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도에서는 평가단 위원들이 활동에 어려움이 없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라남도는 민선7기 공약사항인 도정소통 강화와 도민 제일주의 실현을 위해 평가단 인원을 기존 50명에서 100명으로 늘렸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다섯째주 주간현대 1245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