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대학원 수요, 지역적으로 급격한 증가세

인터넷뉴스팀 | 기사입력 2018/10/01 [16:19]

경영대학원 수요, 지역적으로 급격한 증가세

인터넷뉴스팀 | 입력 : 2018/10/01 [16:19]

▲ 학사모   <사진출처=Pixabay>


경영대학원 입학위원회(Graduate Management Admission Council)가 조사한 지원 추이 연례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경영대학원 교육에 대한 수요가 2017년에 비교할 때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시아 태평양, 유럽 및 캐나다 시장의 경영대학원 프로그램 지원서 제출 건수(이하 지원자 수)는 2017년 수준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미국 경영대학원 프로그램 지원자 수는 감소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아시아, 캐나다 및 유럽 대학의 경우, MBA, 경영학 석사 학위 및 박사 과정을 포함한 경영대학원 프로그램 유형 전반에 걸쳐 작년보다 지원자 수가 증가했다. 캐나다 및 유럽 지역의 성장은 대부분 국제 지원자 증가에 따른 결과인 반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국내 지원자 수 증가에 따른 결과이다.

지역적으로 모든 프로그램 유형 전반에 걸친 지원자 수 증가는 미국 프로그램 지원자 수 감소에 의해 상쇄되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 프로그램은 8.9%의 증가율을 보였으며 캐나다는 7.7%, 유럽은 모든 프로그램 유형에서 지원자 수요가 3.2% 증가했다. 미국은 거의 7% 감소했으며 국내 지원자 수는 1.8% 감소하고 국제 지원자 수는 모든 프로그램 유형 전반에 걸쳐 10.5% 감소했다.

산지트 초플라(Sangeet Chowfla)는 GMAC 사장 겸 CEO는 “대학원 경영 교육에 대한 수요는 해마다 안정적인 수준”이라며 “지역별로 상당한 편차가 있다. 미국 외 지역 프로그램은 계속해서 번창하며 미국 이외 지역에서 지속적으로 교육 및 전문직 기회가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또한 초플라 CEO는 “여러 가지 요소가 미국 경영 대학원 수요의 부진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실업률이 낮다는 것은 젊은 전문직 종사자가 학업을 위해 고급 일자리를 떠날 때 기회비용이 커졌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파괴적인 미국의 정치 환경과 10년간 해외에서 창출된 엄청난 교육 및 전문 직업 기회가 맞물린 점을 고려하면 과거 일부 미국 대학에서 목격되었던 기록적인 지원자 수요가 감소한 이유 일부분을 찾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학생 이동성이 여전히 중요한 결정 요인으로 작용

특정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지원자 수를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는 여전히 최고의 국제 인재를 유치하는 능력이다. 올해 캐나다 프로그램의 65%와 유럽 프로그램의 63%가 2017년 대비 국제 지원자 수가 증가했다고 응답했다. 올해 캐나다와 유럽 경영대학원 프로그램 지원자의 과반이 국제 지원자였다.

미국 내 대부분 프로그램은 비미국계 학생이 지속적으로 다른 국가에서 매력적인 교육 및 전문적 기회를 발굴하면서 국제 지원자의 수요 감소 추이를 나타내고 있다. 미국 내 프로그램의 국내 지원자 수는 올해에도 취약한 수준이었다. 10개 대학 중 4개 대학만이 국내 신청자 수가 증가했다고 응답했다.

듀크대 후쿠야 경영대학원 학장인 빌 보울딩(Bill Boulding) GMAC 회장은 “접근성은 고등교육기관이 직면한 중요한 문제라며 미국 경제 지표가 탄탄하지만 이러한 성장과 생산성을 유지하려면 모든 지역과 배경의 사람이 원하는 곳에서 공부하고 일할 수 있어야 한다”며 “그러한 환경이 조성되지 않으면 개인의 잠재력뿐만 아니라 미국의 지속적인 경제적 번영과 전 세계의 성장 잠재력을 제한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밝혔다.

◇MBA 및 경영대학원 석사 학위 프로그램

가장 수요가 높은 경영대학원 프로그램 유형은 여전히 풀타임, 2년제 MBA 프로그램이다. 전반적으로 2018년 MBA 학위와 경영대학원 석사 학위 프로그램 지원자 수는 작년과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다.

유럽 지역에서는 주요 대학에서 경영학 및 금융학 프로그램의 석사 학위 지원자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경영대학원 프로그램 중에 가장 큰 증가세를 보인 프로그램은 데이터 분석 석사 학위 프로그램으로 대부분 대학이 지원자 수가 증가했다고 응답했다. 미국 내 전반적 추세와는 달리 데이터 분석 석사 학위 프로그램의 경우, 2018년 국제 지원자가 국내 지원자에 비해 더 많이 증가한 것으로 이 설문조사에서 밝혀졌다.

◇추가 주요 조사 결과

· GMAC는 2018년 6월 초부터 7월 중순 사이, 19번째 연례 지원 추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 이 설문조사 결과는 전 세계 363개 대학의 1087개 경영대학원 프로그램의 응답을 토대로 집계한 것이다.
· 이 설문조사에는 43개 국가와 워싱턴 DC를 포함, 총 44개 국가의 경영대학원 프로그램이 참여했다.
· 이 설문조사에는 MBA, 경영학 석사 학위 및 박사 프로그램이 참여했으며 2018년 지원서 제출 기간에 총 46만6112건의 지원서를 접수하였다.
· 설문조사에 참여한 경영대학원 프로그램 10개 중 9개 프로그램이 올해 지원자들이 작년 지원자들과 학문적으로 유사한 수준이거나 우수한 자격을 갖추고 있다고 응답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