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사랑의 PC 50대 동티모르에 지원

민주·인권·평화의 광주공동체 세계로 확산 의미

이남호 기자 | 기사입력 2018/10/23 [15:07]

광주시, 사랑의 PC 50대 동티모르에 지원

민주·인권·평화의 광주공동체 세계로 확산 의미

이남호 기자 | 입력 : 2018/10/23 [15:07]
    광주광역시
[주간현대] 광주광역시가 동티모르의 어린이와 학생들이 사용할 ‘사랑의 PC’ 50대를 전달했다.

광주시는 23일 시청 앞 잔디광장 앞에서 이용섭 시장과 동티모르의 복합문화공간 ‘사나나 구스마오 리딩룸’의 박상일 자문위원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동티모르 사랑의 PC’ 전달식을 개최했다.

이번 ‘동티모르 사랑의 PC’지원은 광주시의 첫 PC 해외지원으로, 전쟁과 빈곤으로 정보화에 소외된 동티모르의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돕기 위해 동티모르 현지 NGO단체인 ‘훈다사웅 벨운 바 벨운’ 공동설립자 강한록 교수가 지원을 요청해 이뤄졌다.

이날 전달된 PC는 광주시가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추진하는 ‘사랑의 그린PC 보급사업’과 관련해 공공기관과 민간단체로부터 기증받은 중고 PC를 최신 부품으로 기능을 향상시켜, 구스마오 열람실에 25대, 딜리 파투메타 중학교에 5대, 바우카우 살레시안 도서관에 5대, 딜리 기술대학 도서관에 5대, 보보나로시 롤로토이 도서관에 5대, 딜리 센트로 제가 도서관에 5대 등 동티모르의 도서관과 학교 등 6곳에 비치돼 동티모르의 디지털 도서관 시스템 구축에 활용될 예정이다.

동티모르는 21세기 첫 독립국가로 2000년 5·18광주민중항쟁 정신을 선양하기 위해 제정된 제1회 광주인권상을 동티모르 독립영웅인 사나나 구스마오 전 대통령이 수상한 바 있다.

2015년에는 광주시교육청에서 책걸상 1000조와 재활용 학용품 600박스를 동티모르 학생들에게 지원했다.

사랑의 PC를 지원받은 사나나 구스마오 리딩 룸 박상일 자문위원은 “광주시에서 보내준 값진 컴퓨터는 IT시설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동티모르에 살고 있는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의 컴맹퇴치를 위해서 소중하게 활용될 것이다”며 “다시 한번 힘든 프로젝트를 추진해 준 광주시와 응원해준 광주시민들께 감사드리며, 동티모르 XGRR에서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기 위해 광주시청을 방문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