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면 하천생태계 보존 위해 어린 다슬기 방류

포항, 경주, 울진 등 3개 시군 하천에 다슬기 치패 85만마리 방류

박희정 기자 | 기사입력 2018/10/23 [16:22]

내수면 하천생태계 보존 위해 어린 다슬기 방류

포항, 경주, 울진 등 3개 시군 하천에 다슬기 치패 85만마리 방류

박희정 기자 | 입력 : 2018/10/23 [16:22]
    다슬기 어미 수용
[주간현대] 경상북도 민물고기연구센터는 건강한 내수면생태계 보전과 다슬기 자원 증강을 위해 오는 24일, 29일 이틀간 포항, 경주, 울진 등 3개 시군 하천에 어린 다슬기 85만 마리를 방류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방류하는 어린 다슬기는 지난 5월 성숙된 어미로부터 자연출산해 약 6개월간 사육한 평균 각고 0.7㎝급의 크기로 성장한 건강한 다슬기다.

다슬기는 오염된 하천을 정화하는 청소부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옛부터 건강기능식품으로 알려져 있어 기호도가 높은 유용한 수산자원이다.

또한 청정 하천에 서식하는 반딧불이 유충의 먹이로도 알려져 있어 다슬기의 자원조성은 자연생태계 회복과 반딧불이 자원회복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하천 환경 변화와 수질오염, 과다한 채취로 다슬기 자원량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민물고기연구센터는 건강한 하천생태계 보존과 자원조성을 위해 2013년부터 다슬기 치패를 생산하여 지난해까지 총 290만마리를 방류 하였으며, 특히 올해는 배합사료 등 적절한 먹이공급과 관리로 85만마리를 생산·방류한다.

경북도 민물고기연구센터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품종개발과 지속적인 방류로 건강한 생태계를 조성하고 어업인들이 소득을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