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잘사는 영등포, 사회적경제 활성화 나선다

정례간부회의에서 ‘연대와 협력을 통한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 자유토론

서우 기자 | 기사입력 2018/10/24 [13:25]

더불어 잘사는 영등포, 사회적경제 활성화 나선다

정례간부회의에서 ‘연대와 협력을 통한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 자유토론

서우 기자 | 입력 : 2018/10/24 [13:25]
    영등포구
[주간현대] 사회적경제가 지역사회 문제 해결의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는 가운데 영등포구가 지역사회와의 연대와 협력을 통한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나섰다.

‘사회적경제 활성화’는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꼽히며 채현일 구청장 또한 지난 15일 구민의 날 ‘민선7기 비전 선포식’에서 사회적경제를 활성화하여 더불어 잘사는 영등포를 만든다는 실천과제를 발표했다.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 사회적경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좋은 일자리와 더불어 잘사는 지역사회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지난 23일 개최된 정례간부회의에서 구청장을 비롯한 간부들을 대상으로 사회적경제 이해교육과 활성화 방안에 대한 자유토론이 진행됐다.

먼저 다양한 사례를 통해 사회적경제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후 ‘연대와 협력을 통한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주제로 토론이 이어졌다.

토론의 세부 주제는 부서별 추진사업과 협업할 수 있는 사회적경제기업 맞춤형 연계방안 구민이 참여하여 사회적기업과 함께 지역사회문제 해결방안 사회적기업 물품용역 구매 확대를 통한 사회적기업 활성화 방안 등으로 나눠 여러 아이디어를 모았다.

부서별로 사회적경제기업을 연계한 문화소외계층 대상 문화공연 사회적경제기업 전환을 통한 기존 어르신일자리사업 경쟁력 강화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연계 사회적경제기업 활성화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또 사회적경제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오는 26일과 11월 1일 2차례에 걸쳐 전 직원을 대상으로 ‘사회적경제 기본교육’이 진행된다.

지역에서 실천 가능한 커뮤니티 비즈니스 전략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사회적경제 전반에 대한 내용을 두루 알려줄 예정이다.

부서별 찾아가는 컨설팅도 실시한다. 사회적경제분야의 전문가가 구청 각 부서 사업 담당자를 만나 부서별 추진 사업과 사회적경제가 협업할 수 있는 영역이 있는지 검토하고 방향을 제시해준다.

아울러 각 부서를 대상으로 ‘지역문제해결형 사회적경제 연계사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발굴한다.

기존 부서 업무 중 사회적경제기업과 연계하여 지속적 추진이 가능한 사업이나 지역문제를 사회적경제로 해결할 수 있는 신규 사업을 제안받고 있다.

제안된 다양한 아이디어는 향후 마을, 도시재생, 복지 등 분야별 지역문제 해결형 사업 추진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한편 채현일 구청장은 24일 구청 사랑방카페에서 ‘사회적경제는 좌우를 넘는다’는 책을 중심으로 청년인문학 진로독서모임인 잡학다식 청년들과 함께 소통의 시간을 갖는다.

또 31일 개최되는 ‘제9회 아시아미래포럼’에서 민선 7기 지방정부 단체장으로서 포용성장 관점에서 지역순환경제를 실현하기 위한 정책계획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일자리, 복지, 보육 등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에 있어 사회적경제가 새로운 대안으로 강조되고 있다.”며 “지역 내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사회적경제기업이 전문성을 갖춘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