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실내화재 예방하고 저온화상 주의하세요!

겨울철 실내화재 예방법, 저온화상 주의사항

김경식 | 기사입력 2018/11/01 [09:14]

겨울철 실내화재 예방하고 저온화상 주의하세요!

겨울철 실내화재 예방법, 저온화상 주의사항

김경식 | 입력 : 2018/11/01 [09:14]

건조하고 추운 겨울, 화재 위험은 항상 우리 주의에 도사리고 있습니다.

겨울철에 큰 화재가 일어난 뉴스를 종종 접하곤 하는데요.

겨울철 실내를 따뜻하게 하기 위해 난로나 온풍기, 전기온열 제품을 부주의하게 사용하거나 자칫 방심해서 화재로 이어지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겨울철 실내에서 일어나는 화재 대처 요령과 저온 화상 주의사항의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건물이나 대용량 전기기구에서 회로를 분리해 누전차단기를 설치해야 합니다.

배선의 피복이 손상되지 않았는지 살피고, 전선이 금속체나 젖은 구조물에 닿지 않도록 해주세요. 사용한 전기기기는 꼭 플러그를 뽑아두어야 합니다. 정전이 있을 때에도 플러그를 뽑고 스위치를 꺼두세요. 밀가루나 톱밥, 섬유 먼지 등의 분진이 많이 발생하면 수시로 청소해야 합니다.

 

한 콘센트에 여러 개의 플러그를 꽂는 문어발식 사용은 화재가 일어날 수 있으니 사용을 금합니다. 전기 용량과 전압에 맞는 규격 전선을 사용하고 오래 쓰지 않는 가전 제품을 플러그를 뽑아두세요. 사용한 전기 기기의 플러그를 뽑고 외출하며, 전기장판, 매트 등의 열이 나는 물체는 장시간 켜두지 않아야 합니다. 전열기의 자동 온도조절기가 고장날 수 있으니 수시로 점검하세요. 백열전구는 열이 잘 발산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기름화재의 주요 원인은 석유 난로에 불을 끄지 않고 기름을 넣을 때, 유류기구를 사용하는 도중 이동할 때, 불을 켜놓고 장시간 자리를 비울 때, 난로에 타기 쉬운 물건을 놔두었을 때 발생합니다. 연료는 꼭 난로용 등유를 사용해주세요.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난로 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흘러내린 기름은 깨끗이 제거해야 해요. 난로 주변에 소화기나 모래 등을 준비하면 좋습니다. 급유할 반드시 불을 꺼주세요.

 

생활 속 화재 위험 살펴보고 개선하기

헌 옷, 신문지, 폐 박스 등 불필요한 가연물을 쌓아놓지 않아야 하며 카펫의 밑 면이나 장롱 뒤편 등의 안보이는 곳에 전선을 늘어뜨리지 않도록 합니다.

냄새를 없애기 위해 초를 켜는 경우가 있는데, 짧은 시간 켜둬야 하며 되도록 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는 흡연을 하지 않도록 하고, 가스불 위에 요리를 올리고 장시간 자리를 비우면 안됩니다. 어린이의 손에 닿는 곳에 라이터 등을 두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가정에는 소화기가 반드시 있어야 하며 사용법도 알아두세요.

 

펄펄 끓는 물이나 뜨거운 물체는 미리 주의하지만, 40~45도 온도는 따뜻하다는 느낌만 주기 때문에 크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데요. 2시간 이상 해당 온도에 노출되면 저온화상의 위험이 높습니다. 통증 없이 서서히 화상을 입는 저온 화상은 열성홍반, 피부 색소 침착으로 이어질 수 있어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담양소방서 장성119안전센터 소방위 김성모>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지스타 2018] 스타크래프트 대회 관람하는 관람객들
1/3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