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홍 빠진 자유한국당의 ‘끝나지 않은 싸움’

비대위 무용론 꺼내 든 ‘친박’…여전한 ‘탄핵의 그늘’

문혜현 기자 | 기사입력 2018/11/11 [21:56]

내홍 빠진 자유한국당의 ‘끝나지 않은 싸움’

비대위 무용론 꺼내 든 ‘친박’…여전한 ‘탄핵의 그늘’

문혜현 기자 | 입력 : 2018/11/11 [21:56]

한국당이 여전히 ‘합심’하지 못하고 있다. 보수대통합론을 외치며 대북 정책에 관해 쓴소리를 하면서도, 아동 수당 등 복지 정책에는 ‘소득에 관계없이’ 지급하자는 좌클릭 행보를 보이는 한국당 지도부에 대해 내부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특히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의 복당에 대해 친박계 의원들은 날 선 비판을 내놓고 있어 한국당이 또다시 ‘내홍’의 늪에 빠진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탄핵 이후 ‘주류’가 된 비박계 의원들과 비상대책위원회는 황급히 ‘서로 총질하지 말자’며 당 내부 봉합에 나섰다. 


 

 

▲ 한국당 비대위 무용론이 나와 논란이 되고 있다. 이는 친박계 중진 의원들에서 나온 것으로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이를 공식 석상에서 “시험하려 들지 말라”고 경고했다.     © 사진제공=자유한국당

 

한국정치연구소 “한국당 대북 태도 변화·갈등 관리 필요해”

여전한 한국당 “남북군사합의서는 ‘셀프 비준’” 강한 비난

 

한국당이 당 재건과 내부 통합 중 어느 것도 잡지 못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 비대위가 출범한 지 반년이 다 되도록 이렇다 할 혁신 성과를 내지 못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최근 당 내부 계파 갈등이 다시 나타나고 있다. 지지율마저 20% 안팎에 그치는 상황에 한국당은 급기야 외부 업체에 ‘패인 분석’을 요구하고 나섰다. 한국당이 서울대 한국정치연구소와 사회발전연구소에 의뢰해 발표된 ‘한국 보수 정당의 위기와 재건’ 연구용역 보고서 내용은 지난 10월30일 공개됐다. 

 

한국당 패인, ‘대북 강경노선’ 때문? 

보고서에 따르면 연구진은 한국당이 유연한 대북안보 전략에 반대되는 강경한 노선만 고수해 보수 유권자들이 분열했으며 보수를 결집할 합리적 보수노선의 정책도 제시하지 못한 점이 패인으로 작용했다고 봤다. 

 

특히 2012년 대선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에 투표했지만 지난해 대선에서 홍준표 후보를 뽑지 않은 ‘탈한국당’ 사람들의 성향을 분석한 결과 한국당과 그 당의 대표정치인들에게 특별히 호감을 느끼진 않지만 반대자처럼 반감을 느끼지도 않았다. 경제사회적으로는 한국당 지지자들과 비슷했으나 외교안보 쟁점에서 한국당 반대자들에 더 가까운 양상을 보여 외교안보는 중도, 경제사회는 보수 성향의 고전적 자유주의 성격을 가진 것으로 밝혀졌다. 

 

한국정치연구소는 이러한 결과를 내놓으면서 이탈자들을 다시 끌어안으려면 먼저 권위주의와 집단주의적인 속성을 버려야 하며 유연하고 실용적인 대북 정책 포용, 합리성과 효율성에 근거한 보수 노선의 경제정책 수립, 보수의 도덕적·윤리적 가치에 바탕을 둔 주요 사회 의제 설정 등이 우선 필요하다는 진단을 내놨다. 또 교육·이민·난민 등의 새로운 쟁점에서 유권자들에 호소할 수 있는 정책과 공약을 개발할 것을 제언했다. 

 

또한 보고서는 과거 2016년 총선 공약에 대해서도 여성·청년·사회적 약자에 대한 정책들이 여전히 빈약했다고 지적했다. 올해 민주당 압승으로 끝났던 지방선거 역시 전보다 사회복지 이슈가 전면에 배치되긴 했으나 ‘과거 보수당이 가졌던 입장에 비해 지나치게 진보적인 정책들을 쏟아내면서 진정성과 실행 의지에 대해 강한 의심을 불러일으켰다’고 짚었다. 때문에 한국당이 장기적으로 전통적인 유럽식 대중정당 모델보다 미국식 원내정당 모델로 가야 한다고 분석했다. 

 

한국정치연구소는 특히 소수의 진성 당원들이 아니라 끊임없이 새로운 지지자들을 찾아가는 네트워크로써 정당을 생각하는 관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미국의 현재 여당인 공화당을 예로 들어 자유지상주의부터 고전적 보수주의, 신보수주의, 자국우선주의 등 다양한 보수 성향 의원들이 함께 활동하며 분권적 의원들이 개별 이슈를 통해 유권자 블록을 조직하는 대안을 제시했다. 

 

이러한 과제들을 수행하면서 통일된 이념 정체성보다는 다양성을 수용하고, 그동안 끊임없는 당내 갈등의 원인이 된 계파 분쟁 또한 일본 자민당처럼 제도화·양성화해 갈등을 관리하는 게 중요하다고 전했다. 이를 위해선 지도부 형태를 현재의 중앙당 리더십 위주의 단일지도체제보다 분권적 의원 중심의 집단지도체제를 모델로 삼아야 한다는 결론을 내놨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와 관련해 연구용역발표가 끝난 뒤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너무 남북 간에 경색되고, 과거의 안보관으로 남북관계를 바라봐선 안 된다는 좋은 충고도 중요하게 받겠다. 여성과 청년 이슈에 있어서도 젊은 마인드로 갈 것”이라며 “집단지도체제에 대한 방향성 제시, 원내정당을 대안으로 제시한 부분에 대해선 한국당이 현주소를 개선해나가는 관점에서 좋다고 본다. 한국당은 용역보고서 내용대로 정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말은 ‘수용’, 겉으로는 ‘우클릭’

한국당 지도부는 과거의 안보관을 비판하는 이른바 ‘팩트 폭격’을 받고도 발언이나 행보에서 전혀 달라지지 않은 모습을 보였다. 이는 최근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에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여론이 나오는 것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주영 한국당 의원은 비상대책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평양공동선언과 남북군사합의서에 대해 (문 대통령이) 소위 셀프 비준을 했다”면서 “안보에 관한 중요한 사안이자 국민의 부담을 크게 지울 수 있는 사안을 국회 동의조차 거치지 않고 단독으로 하는 행위는 법치주의를 파괴하려고 드는 일방적인 행태”라고 날을 세웠다. 

 

같은 당 원유철 의원 또한 “남북관계 발전이 비핵화를 위한 북미회담으로 선순환돼야 하는데, 정부의 성과주의를 앞세운 과속질주로 인해 북핵 폐기라는 목적지에도 이르지 못한 채 전복사고가 난 게 아닌가 하는 판단”이라며 “북한의 비핵화는 정권의 전리품이 결코 아니다”라고 말했다. 

최근 한국당에서 계속 지적하고 있는 ‘냉면 사건’과 관련해 정진석 의원은 “정부에 대한 민심의 변곡점이 지나고 있다고 생각한다. 여론조사보다 먼저 반응이 나오는 게 인터넷 댓글”이라면서 “국정감사에서 리선권의 막말을 질의했는데 (관련 기사에) 순식간에 댓글이 5000건 이상 달렸다. 90% 이상의 압도적 비율로 문재인 정권을 비판했고 분노에 찬 글이었다”고 발언했다. 

그러면서 정 의원은 “선거(총선)가 1년 남았다. 선거결과가 아니라 제1야당으로서 공적 사명감을 가지고 이 시점에서 집중해야 할 일은 자투리 힘이라도 모아서 문재인 정권을 견제하는 ‘반문진지’를 구축하는 것”이라면서 “이게 가장 시급한 임무이자 사명”이라고 말했다. 

 

▲ ‘진박’인 김진태(왼쪽)·홍문종(오른쪽) 한국당 의원들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에 대한 입장을 다시 내자는 ‘도로 새누리당’성 발언을 하기도 했다.     ©

 

친박 의원들 ‘볼멘소리’…홍문종 “누가 칼질하라 특권 줬나”

김병준의 진중한 경고 “단호히 이야기한다. 시험하지 말라” 

 

친박 김진태 “탄핵 그늘 못 나온 것”

연구결과가 발표된 후 당 곳곳에선 소속 의원들의 반응이 나타났다. 특히 친박계 의원들이 ‘친박계스러운’ 목소리를 내 주목을 받았다. 김진태 한국당 의원은 “지방선거 참패는 탄핵의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한 게 가장 크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보수 지지자들이) 대통령이 탄핵당했는데 너희가 뭘 와서 큰소리를 치냐’는 거 아닌가. 당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예의를 지키지 못하니 지지자들이 투표장에 나오지 않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념 지형에서 왼쪽을 기웃댄 건 홍준표 대표와 김성태 원내대표도 별반 다르지 않았다”며 “탄핵에 찬성했던 (당내) 사람들이 계속 자신이 옳다는 걸 정당화시키려고 ‘우리가 너무 꼴통처럼 했기 때문에 당이 망가졌다’고 책임을 다른 데로 돌리고 있지만, 그렇게 간 길은 늘 실패했다”고 비난했다. 

 

최근 ‘보수대통합’과 관련한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의 복당 가능성과 관련해선 “유승민 의원을 모셔오면 우파가 다시 분열되는 일은 피할 수 없다”며 “다시 오라고 해도 아마 그분 스스로 오지 않을 거 같다”고 부정적인 태도를 나타냈다. 최근 빠르게 입당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태극기 부대’에 대해선 “보수 우파가 이렇게 위축된 상황에서 태극기 세력을 빼고 과연 존재할 수 있겠는가. 당연히 끌어안아야 한다”며 확고한 의지를 밝혔다. 

 

대표적인 친박계 의원으로 알려진 홍문종 의원도 불편한 기색을 여과 없이 드러냈다. 홍 의원을 비롯한 중진의원들은 조사 결과 자체에 반감을 나타내고 있는데, 김병준 비대위원장을 비롯한 복당파 의원들을 중심으로 아동수당 확대 등을 주장하는 등 ‘좌클릭’ 행보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그러면서 연구 결과가 중도층을 끌어들이려 하고 여성·청년층에 힘을 실어주는 집단지도체제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것도 비대위의 성향을 의식한 결과인 것으로 보고 있다. 

 

홍 의원은 지난 10월31일 국회서 열린 비대위-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확실하고 분명한 백서를 만들어야 한다. 이 문제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우리 당의 미래는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 의원은 이어 복당파를 향해 “탄핵에 앞장서고 당에 침을 뱉으며 저주하고 나간 사람들이 한마디 반성도 하지 않고 돌아왔다. 이들이 개선장군처럼 당을 좌지우지하면 당과 보수의 미래가 없다”고 거친 언사를 보이기도 했다. 심지어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임명한 조강특위에게도 “누가 칼질하라는 특권을 줬나”라고 힐난했다. 

 

다른 친박 의원인 정우택 의원도 “지금 원외 당협위원장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갈팡질팡하고 있다. 대표체제가 바뀌면 그때마다 원외위원장을 흔들어대니 지역구 관리를 연속적으로 할 수 없고 하려 해도 흔들면 힘이 빠진다”면서 “전당대회를 통해 새 대표가 나올 때 구심점이 생길 수 있다. 비대위는 한시적 기구”라고 당협위원장 대거 교체작업을 꼬집는 듯 발언했다.

 

이와 같은 친박계 중진의원들의 비대위를 향한 비판이 거세지자 당내 긴장감이 높아지는 모양새다. 비박계 의원들은 다시 내홍에 휩싸일 것을 감안해 직접적인 반발은 드러내지 않고 있다. 다만 비대위에 더 힘을 실어주고 있다.  

 

당내 ‘범주류’로 불리는 정진석 의원은 탄핵 논의에 대한 반박을 이어가면서 갈등의 불씨를 꺼뜨리려는 노력을 보였다. 정 의원은 “탄핵에 대해 시시비비를 가리고 넘어가자는 말씀에 동의하지 않는다”면서 “대통령 탄핵이 벌써 2년인데 탄핵 문제를 끄집어내 갈등하는 모습을 국민들이 바라겠느냐”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제1야당으로서 문재인 정부의 실정을 제대로 비판하고 견제하며 제대로 된 대안을 제시하라는 게 국민이 부여한 1차적 사명”이라며 “지금 모두에게 책임이 있고 모두가 죄인인 것을 끄집어내서 재단하며 불협화음을 공개적으로 이야기해서 어떻게 하자는 것이냐”고 지적했다. 

 

김 비대위원장도 친박 중진의원들의 이 같은 요구에 대해 “시점이 적절한 시점이냐, 토론이 당의 통합성에 악영향을 줘선 안 되고 오히려 당의 중심성과 구심성을 강화하면서 그런 문제를 풀어나가는 게 맞지 않느냐”고 답했다.

 

참다못한 김병준, 중진의원에 ‘경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진의원들의 ‘볼멘소리’가 그치지 않자 마침내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쓴소리를 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11월1일 국회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단호히 얘기한다. 비대위나 비대위원장을 시험하려 들지 말라”고 말했다. 

 

그는 “너무 근거 없이, 그것도 비대위가 아니라 국민을 향해 비판하면 비대위가 어려워진다. 어려워지는 만큼 비대위도 그냥 덮고 지나갈 수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비대위를 강력하게 비난하고 비판하시는 분들도 만나자면 언제든 만났고 새벽이든 밤이든 택시 타고 가든 걸어서 가든 만나서 얘기를 들었고 또 제가 드릴 말씀을 드리곤 했다”며 “그런데 당내 상징적이거나 중요한 위치에 있는 분들이 비대위원장이나 사무총장에게 묻지도 않고 비대위가 하는 일이 없다고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일갈했다. 

 

또한 김 비대위원장은 “비대위원장으로서 당내 화합을 위해 나름의 노력을 하고 있다”며 “부족한 게 있으면 미안하다고 말씀도 드리고 있다”고 말했다. 잇따라 터지는 당내 갈등설을 의식한 듯 김 비대위원장은 “어제 중진회의에서 여러 얘기가 있었지만, 그런 정도의 얘기를 소화할 정도의 체력은 된다고 생각한다”며 “아차 하는 순간 당이 과거로 돌아가는 듯한 모습을 국민에게 보일 수 있는데 국민의 우려를 자아내게 하는 부분에 있어서 서로 조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경계하는 모습을 보였다. 

 

김 비대위원장의 이런 경각심은 ‘뼈를 깎는 쇄신을 하겠다’고 나선 한국당이 최근 우파적 발언을 서슴지 않는 친박계 의원들로 ‘도로 새누리당’이라는 비판이 제기되는 현 상황에 비추어 볼 때 충분히 타당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오는 12월 원내대표 경선이 예정돼 있고 당협위원장 교체와 차기 당 대표 선출도 내년 초를 앞두고 있는 상태에서 표면화된 당내 갈등은 득이 될 게 없다는 분석도 나온다. 

 

“친박·비박 둘 다 잘못했다” 의견도 나와 

때문에 이제는 서로를 향한 공격과 견제를 멈춰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특히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두고 책임론이 다시 불거지는 가운데 친박과 비박 모두 잘못이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이 요지다. 

 

11월5일 최병길 한국당 의원은 국회서 열린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친박은 자중자애해야 한다. 침 뱉고 당 떠났다고 비난하기 전에 박근혜 전 대통령 잘못 모신 책임을 통감하고 석고대죄 하라”며 “탈당파도 책임은 크다. 침몰하는 배 수리를 포기하고 배를 갈아타려 한 잘못은 사죄해야 마땅하다”고 꾸짖었다. 이어 “서로에 대한 총질을 멈춰야 한다”며 “12월 원내대표 경선에 친박과 탈당파 모두 출마하지 말아야 한다. 그것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염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병준 비대위원장도 최 의원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김 비대위원장은 “최병길 위원이 좋은 말씀을 하셨다”면서 “다만 최근 친박과 비박이 크게 다투고 있고 당이 쪼개질 정도로 가는 것이 아니냐고 보도되는 경우가 있는데 저는 그렇게 보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이는 최근 불만을 제기한 친박 의원들을 중심으로 ‘진박’ 신당 창당설이 돌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보수통합론에 반대하며 여의치 않을 경우 김문수 전 경기지사를 선두로 진박, 조원진 대한애국당 대표 등이 합세해 새로운 당을 만드는 시나리오도 그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비대위 내부에서는 “계파 갈등은 없다”면서 급히 추가적인 내홍을 막으려는 시도도 보이고 있다. 김 비대위원장은 전원책 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장이 제안한 ‘박근혜 끝장토론’에 대해 “원내대표 선거를 앞두고 그럴 일은 없을 것 같고, 선거 이후 할 것 같다”면서 “개인이든 집단이든 당이든 원내대표 선거 전에 굳이 토론하는 것 자체가 이상한 것 같다”고 말했다. 

 

penfree@hanmail.net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