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취임 6개월…당정청 회의, 상임위 활성화됐다

인사청문제도 개선해 인재풀 확대해야

김충열 정치전문기자 | 기사입력 2018/11/12 [17:29]

홍영표, 취임 6개월…당정청 회의, 상임위 활성화됐다

인사청문제도 개선해 인재풀 확대해야

김충열 정치전문기자 | 입력 : 2018/11/12 [17:29]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12일 취임 6개월을 맞아 여의도 한 식당에서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이제는 청와대나 정부가 일방적으로 정책을 당에 던져주고 당이 그것을 뒷바라지하는 일이 사라졌다"며, “고위 당정청 회의가 정착됐고 상임위원회 단위의 당정청 회의도 활성화됐다"면서 이같이 시스템 정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내년 예산은 민생 경제를 살리고 우리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민생 예산’이고, 경제에 활기를 불어넣을‘활력 예산’이며, 청년·취약계층을 위한‘일자리 창출예산’이다“며, ”예산안 심의 기한인 12월 2일까지 반드시 통과되기 위해서는 야당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진,홍영표 원내대표 블로게에서 캡춰)   © 김충열 정치전문기자

 

이 날 홍 원내대표는 "제가 원내대표가 될 때 당내에선 '당이 국정운영을 주도해야 한다'는 요구가 많았다"며,  "이제는 당이 국민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듣고 정책이나 법안에 반영할 수 있게 됐다"고 자부심을 드러냈다.

 

그는 "정부가 내년 재정확대를 결정하고 예산을 편성하는 과정에서 당이 주도적으로 역할하는 등 당정청 관계가 제대로 정립됐다"며, "대화와 타협을 하는 여야 관계를 만들어 정치를 복원하고자 했다. 특히 야당 원내대표와 협상하는 사람으로서 (야당을) 직접 비판하지 않고 한번 버텨보겠다고 했는데, (결과는)지금까지 속은 숯검정이 됐다"고 소회를 밝혔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국회가 성과를 내기 위해 일하는 국회, 생산적 국회를 강조했는데, 그런 점에서 지난 9월 20일 여야 합의로 굉장히 중요한 법안들을 통과시킨 것이 가장 보람된 일이자 큰 성과였다"고 자평했다.

홍 원내대표는 "인사청문회제도를 개선하지 않으면 제대로 된 장관으로 역량 있는 사람을 모시기 어렵다"며, "최근 조명래 환경부 장관을 임명하는 과정에서도 다른 7∼8명이 장관직을 거절했다“고 숨은 뒷얘기를 전했다.

 

그는 "(청문회에서)야당은 꼭 낙마시키려고 하고 여당은 지키려고 하다 보니, 여야 관계를 악화하는 원인이 된다"며, "미국처럼 도덕성 검증은 사전에 비공개로 하고 정책 중심으로 청문회가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부연 설명했다. 

 

2018 국정감사는 문재인 정부의 사실상 첫 국감이기에 민생국감, 경제국감, 평화국감, 개혁국감을 당부했다. 특히 사립유치원 비리 근절대책,‘양승태 사법부’의 사법농단 관련한 특별재판부 설치의 필요성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환기시켰다.

 

지난 8월 16일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단 회동을 통해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를 바탕으로 홍영표 원내대표는“우선 11월 15일 본회의를 열어, 국민안전과 민생을 위한 입법부터 처리되도록 최선을 다하여 성폭력범죄처벌특례법(불법촬영 유포행위 처벌강화), 형법 개정안(주취 감경 제한), 채용절차공정화법(공정한 채용유도 및 채용 관련 부당행위 금지)에 대한 상임위 심사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15일 본회의에서 통과시킬 수 있도록 야당과 협의하겠다”며, “규제혁신 입법과 정치개혁, 아동수당법 개정 등 나머지 여야정 합의안을 처리하기 위해, 지난 8월에 이어 다시 한 번 여야법안협상TF(각당 정책위의장, 원내수석부대표 참여)도 조속히 가동하겠다”고 밝혔다.

 

민생과 평화를 위한 예산 심의, 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것

 

홍 원내대표는 “내년 예산은 민생 경제를 살리고 우리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민생 예산’이고, 경제에 활기를 불어넣을‘활력 예산’이며, 청년·취약계층을 위한‘일자리 창출예산’이다“며, ”예산안 심의 기한인 12월 2일까지 반드시 통과되기 위해서는 야당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생산적이고 건설적인 대안에 대해서는 민주당도 귀를 열고 경청할 것”이라며, “그러나 국정의 발목을 잡기 위한 막무가내식 정치공세에는 단호히 맞서겠다”고 밝혔다.
 
홍영표 원내 대표는 “이번 정기국회에서는 공정경제와 경제민주화 관련 법안 처리도 시급하다”며, “공정경제와 경제민주화 입법은‘함께 잘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반드시 통과시켜야 할 법안이다. 공정거래법, 상법 개정안, 가맹사업법, 대중소기업상생협력법 등 관련 법안을 야당과 충분히 협의해 처리하겠다”고 하반기 정기 국회 막바지 원내 계획을 설명했다.

 

hpf21@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