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대표 취임 100일‥선거제도 개혁 논의 선도 등 5대 성과

한반도 평화,부동산 등 경제정책, 현장 중심 행보, 호남 원내1당 존재감 과시

김충열 정치전문기자 | 기사입력 2018/11/12 [15:55]

정동영 대표 취임 100일‥선거제도 개혁 논의 선도 등 5대 성과

한반도 평화,부동산 등 경제정책, 현장 중심 행보, 호남 원내1당 존재감 과시

김충열 정치전문기자 | 입력 : 2018/11/12 [15:55]

취임 100일 성과, ▶연동형 비례대표제 등 선거제도 개혁 논의 주도 ▶평양 방북 등 한반도 평화 제도화 위한 노력 ▶부동산 정책 실패에 대한 합리적 비판과 대안 제시 ▶현장정치를 통한 대국민 소통 강화 ▶새만금 국제공항 정부 예산 반영 등 호남에서 대안 정당으로 존재감 과시 등 5대 성과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11월 12일 취임 100일을 맞이하여 개최한 오찬 기자간담회에서 “선거제도 개혁 없이 예산통과 협조없다”고 강조하며, “올해 연말까지 연동형비례대표제를 중심으로 한 선거제도 개혁에 매진할 뜻”을 밝혔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선거제도 개혁 없이 예산통과 협조없다”고 강조하며, “올해 연말까지 연동형비례대표제를 중심으로 한 선거제도 개혁에 매진할 뜻”을 밝혔다.     © 김충열 정치전문기자

 

민주적 평화주의라는 확고한 정체성을 바탕으로 당세 확장과 지지율 상승 이끌어낼 것

 

정동영 대표는 “민주평화당은 지난 100일간 ‘민주적 평화주의’라는 확고한 가치를 소속 국회의원과 지역위원장, 당원이 함께 공유하며 당의 기반을 다져왔다”며, “앞으로 확고한 당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소수정당의 한계를 딛고 한국 정치에서 존재감을 과시하고, 당원 모집운동 등을 통해서 당세 확장과 지지율 상승을 이끌어내겠다”며 취임 100일을 맞은 소감과 21대총선 승리를 위한 포부를 밝혔다.

 

정 대표는 취임 100일 성과로 ▶연동형 비례대표제 등 선거제도 개혁 논의 주도 ▶평양 방북 등 한반도 평화 제도화 위한 노력 ▶부동산 정책 실패에 대한 합리적 비판과 대안 제시 ▶현장정치를 통한 대국민 소통 강화 ▶새만금 국제공항 정부 예산 반영 등 호남에서 대안 정당으로의 존재감 과시 등 5대 성과를 꼽았다.

 

사회적 약자들의 고통과 눈물이 있는 현장을 방문해 사회경제적 약자들과 소통 강화하고 대변해

 

우선 정동영 대표는 “사회적 약자들의 고통과 눈물이 있는 현장을 방문하여 사회경제적 약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대변해왔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취임 직후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를 시작으로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전교조 법외노조, 인천남동공단 화재사고 현장, 화성동탄 아파트 건설현장, 군산GM공장, 소상공인 총궐기대회, 궁중족발 현장기도회, 함평·익산 가뭄피해현장, 완도 태풍피해현장, 종로 고시원 화재현장 등 중소기업, 소상공인, 농민, 노동자들의 눈물이 있는 현장을 방문해 사회적 약자들과 함께했다.

 

또한 정 대표는 민생 현장에서 제시된 국민들의 요구를 수용하여 폭염이나 한파 등 각종 재난 발생 시 실외노동자들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재난안전관리법과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 기업의 안전관리 책임 소홀에 따른 인명사고 발생을 막기 위한 기업의 안전관리책임강화법, 자영업자들의 세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부가가치세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하는 등 사회경제적 약자를 위한 입법 활동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등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이슈 선도

 

두번째로 정동영 대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등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이슈를 주도해왔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연일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결단을 촉구하고, 참여연대와 민변 등 570여개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정치개혁공동행동과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중당, 녹색당, 노동당, 우리미래 등 원내외정당과 함께 선거제도 개혁 공동상황실 설치를 주도한 것은 물론, 공동 기자회견 등을 통해 거대 양당을 압박하여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재구성과 선거제도 개혁 논의를 선도해왔다.”고 자평했다.

 

세 번째로 정동영 대표는 “개성공단 재가동 등 남북교류 확대와 판문점 선언 국회비준 통한 남북관계의 제도화 등을 위해 노력해왔다”고 강조했다. 특히 정 대표는 “문희상 국회의장과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 위원장, 손학규 바른미래당의 불참에도 불구하고 남북정상회담 특별수행단 자격으로 평양을 방문하여 김정은 위원장에게 서울 방문을 요청하고, 남북 국회회담 연내 개최와 개성공단 입주 기업인들과 개성공단 방문 등을 주도적으로 추진해왔다”고 설명했다.

 

아파트 후분양제와 분양원가 공개, 분양가상한제, 보유세 강화, 부동산 가격공시제도 개혁 등

부동산 개혁정책 제시

 

네 번째로 정동영 대표는 “현 정부의 잘못된 부동산 정책으로 자산불평등이 확대된 것과 관련해 아파트 후분양제와 분양원가 공개, 분양가상한제, 보유세 강화, 부동산 가격공시제도 개혁 등 부동산 개혁정책을 제시해왔다”고 강조했다. 특히 정 대표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자신이 발의한 분양원가 공개법 철회라는 초강수를 통해서 김현미 장관에게 내년 1월부터 시행규칙 개정을 통한 분양원가 공개항목 확대 결정을 받아내고, 지난 10년간 법인과 다주택자의 부동산 소유 편중 실태를 밝혀낸 것은 물론, 서울의 단독주택과 아파트 등의 불공평한 공시가격 실태 등을 공개하며 부동산 정책의 전면적인 개혁을 촉구해 많은 주목을 받았다.

 

마지막으로 정 대표는 “호남 원내 1당으로서 존재감을 드러내기 위해 노력해왔다”고 역설했다. 그는 군산 현대조선소와 GM군산공장 폐쇄 문제, 새만금 국제공항 예산 확보와 공론화 없이 추진된 새만금 태양광 발전계획 반대, 세종시 경우 호남선 KTX 직선화 및 단거리 노선 신설 등을 통해서 호남 원내 1당으로서의 존재감을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새만금 국제공항 예산 25억 원, 내년도 예산에 반영시키는 성과 거둬

 

특히 정동영 대표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경선 기간 전북 당원 간담회에서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 반대 입장을 밝혔다”는 사실에 근거하여, 2019년 정부 예산안에서 새만금 국제공항 예산이 전액 제외되자 이를 강력하게 비판했으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새만금 국제공항 예산 25억 원을 내년도 예산에 반영시키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가 공론화 과정 없이 새만금 태양광발전 계획을 발표하자 "새만금 국제업무용지에 태양광을 깔겠다는 것은 새만금의 비전을 포기한 것“이라 강력비판하며, ”군산조선소와 군산GM공장 폐쇄로 초토화된 전북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최첨단 자동차 생산시설과 새만금 부지를 활용한 자율 주행차 전략거점화 등 전북의 산업 발전과 고용에 기여할 수 있는 비전 제시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hpf21@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