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도시재생대학 수료식 개최

주민 참여형 과정으로 꾸며… “주민 스스로 기획하고 운영”

김병화 | 기사입력 2018/11/27 [10:19]

안산시, 도시재생대학 수료식 개최

주민 참여형 과정으로 꾸며… “주민 스스로 기획하고 운영”

김병화 | 입력 : 2018/11/27 [10:19]

▲ 안산시, 도시재생대학 수료식 개최    

 

안산시(윤화섭 시장)는 지난 26일 경기테크노파크에서 ‘2018 도시재생대학’ 수료식을 개최했다.

 

도시재생대학은 주민 역량강화를 통해 지역의 문제점을 주민 주도로 해결하고 도시재생의 방향을 주민 스스로설정할 목적으로 마련됐다.

 

특히, 이번 도시재생대학은 문재인 정부 핵심 국정과제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에서의 주민 참여형 지역 맞춤형 교육으로, 도시재생 사업의 이해도를 높여 주민 스스로 기획‧운영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지난 9월 20일부터 11월 22일까지 총 3개월 동안 기본 및 심화 과정, 활동가 양성 과정 등 18회에 걸쳐 진행했고, 도시재생 사례지 답사와 도시재생 기획안 작성 등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병행하도록 했다.

 

심화 과정은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한 4가지 주제에 대해 안산시만의 특성화된 교육으로 진행됐다.

 

교육은 첫째, 다문화 이슈 해결을 위한 도시재생사업 계획 등 프로세스 이해를 위한 다문화팀 둘째, 사회주택 이슈 해결을 위한 사회주택팀 셋째, 연립주택단지 및 저층형 주거단지 도시재생사업의 법적 문제 해결을 위한 연립주택팀 넷째, 주민 주도의 지속가능한 지역재생 추진을 위한 사회적경제팀 등으로 구성됐다.

 

시 관계자는 “이번 도시재생대학을 수료한 시민들을 주축으로 행정과 주민,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도시재생의 주민 참여형 패러다임을 구축하겠다”며 “앞으로도 주민을 위한, 주민에 의한 살맛나는 생생도시 안산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드라마 땐뽀걸즈, 첫 주연으로 나선 배우 ‘박세완’
1/4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