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다구 문어발 콘센트(멀티코드) 화재 주의

멀티 콘센트 화재주의

김경식 | 기사입력 2018/12/12 [10:18]

겨울철 다구 문어발 콘센트(멀티코드) 화재 주의

멀티 콘센트 화재주의

김경식 | 입력 : 2018/12/12 [10:18]

겨울철에는 이런 저런 이유로 전기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런데 다구 문어발 콘센트(멀티코드)를 이용할 때는 항상 주의를 요합니다.

멀티코드에서는 일시에 많은 전류가 흐르게 되면 열이 발생하게 되고 화쟁의 위험성이 있기 떄문입니다.

 

단 한 번의 화재로 우리는 가족의 생명은 물론 모든 것을 잃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겨울철에는 특히 화재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집집마다 보면 다구 문어발 콘센트(멀티코드)를 한두 개씩은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의 다구 콘센트(멀티코드)에서 여개의 전열기구를 동시에 사용하게 되면 다량의 열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다구 문어발 콘센트(멀티코드)는 일반적으로 코드가 항상 꽃힌 채 있기 때문에 세월이 흐르면서 그곳에 먼지가 쌓이기 마련입니다.

멀티코드에서 발생한 고열과 수북히 쌓인 먼지가 만나게 되면 화재가 발생하는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먼지만 없어도 화재의 위험성은 그나마 낮아질 것입니다.

다구 콘센트(멀티코드)를 사용할 때 중요한 것은 한꺼번에 전류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래서 전기 사용량이 많는 전열기구는 가급적 다구 콘센트(멀티코드)에 꽃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전기 장판이나 전기 난방기구, 냉장고, 티비, 전자렌지 등은 멀티코드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런 전열기구나 가전 제품들은 벽에 직접 꽃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하지만 컴퓨터 같은 경우는 전기 소모량이 적으니 적당할 것입니다.

그 외 전류 사용양이 적은 책상 스탠드나 커피 포트 등은 가능할 것입니다.

겨울철에는 화재가 많이 발생합니다. 사람들이 가스렌지에 음식물을 올려놓고 깜박 잊고 잠을 자거나 외출을 하기도 합니다. 또 전기장판이나 고데기에 전원을 끄는 것을 잊고 출근하기도 합니다. 화재는 단 한번의 실수로 긴 고통의 시간을 보내야 하는 심각한 재난입니다.

오늘은 다구 문어발 콘센트(멀티코드)에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명심합니다.

 

 

<담양소방서 장성119안전센터 소방위 김병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