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카 시대 수익형 부동산 新트렌드

넉넉한 주차 여건 살펴야 가치가 달라진다!

김민정 기자 | 기사입력 2014/04/21 [10:21]

마이카 시대 수익형 부동산 新트렌드

넉넉한 주차 여건 살펴야 가치가 달라진다!

김민정 기자 | 입력 : 2014/04/21 [10:21]

▲ 대도시 도심의 있는 경우 지하철 등이 교통 인프프라가 발달해 주차여건의 중요성이 덜 하지만 신도시나 택지지구처럼 새롭게 조성되는 상권의 경우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사진은 강남역 센트럴애비뉴 조감도. 사진제공: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 주간현대


상가투자 핵심 키워드 ‘입지여건’이 향후 수익 결정
주차 확보 여부가 중요…입주 업체 매출 변동 심해

 
 
[주간현대=김민정 기자] 최근 오피스텔 등 주거용 부동산 임대소득에 대한 과세 강화로 상대적으로 상가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상가투자에서 핵심 키워드는 입지여건이다. 얼마나 좋은 입지에 있느냐에 따라 수익률은 물론 향후 가치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최근 입지여건 못지않게 주차여건을 얼마나 확보했냐가 투자의 핵심 포인트로 떠오르고 있다.

주차 대란

마이카족이 늘면서 각 상가들도 주차장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점포에 주차확보 여부에 따라 입주 업체의 매출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대도시 도심의 있는 경우 지하철 등이 교통 인프프라가 발달해 주차여건의 중요성이 덜 하지만 신도시나 택지지구처럼 새롭게 조성되는 상권의 경우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아예 주차장 용지에 주차장 전용 상가를 지어 분양에 나서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으며, 법정 주차대수보다 훨씬 많은 주차장을 늘리거나 인근에 주차공간을 확보해 경쟁력을 갖춘 상가도 늘고 있다.

주차공간 폭을 일반 주차장보다 넓혀 고령층 운전미숙자나 여성운전자를 배려토록 설계하고 넉넉한 주차장 공간을 외부인에게 개방해 주차장 수입으로 임차인에 관리비를 면제해주는 상가도 있다. 대규모 외식업체나 대형 마트, 은행 등 금융권, 병의원 등 우량 임차인 입장에서도 주차장 전용상가나 법정대수 이상 주차장을 확보한 상가들을 선호하는 추세며, 이용 고객입장에서도 넉넉한 주차공간이 갖춰져 있어 편리하고 여유있는 쇼핑과 소비가 가능하다.

이처럼 주차여건이 우수한 상가에 대한 투자매력이 과거에 비교해 높아지긴 했지만 여전히 주의해야 할 점은 있다고 상가업계에서는 말하고 있다. 단순히 분양가와 차별화된 설계만 보고 투자를 결정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상가 투자 때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상권조사, 즉 ‘입지’에 대한 치밀한 분석이 선행되야 하므로 주차여건이 우수한 상가에도 이 법칙은 어김없이 적용된다.

장경철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는 “건물이 주차여건을 확보해 경쟁력을 확보했다고 하더라도 고객 유입이 현저히 떨어지는 입지에 위치한 상가를 투자할 경우 손해를 볼 확률이 높다”며 “소비자들의 접근성이 우수한 입지인지 배후 및 외부수요 등의 동선상에 위치해 있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본 후 투자에 나서야 한다”고 조언했다.

부동산 정보회사인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에 따르면 주차공간을 넉넉히 확보한 분양(예정)중인 대표적인 상가로 경기 하남 풍산동 하남 수산물복합단지, 광명 소하동 광명 행운드림프라자, 서울 서초보금자리지구 서초타워, 강남 역삼동 강남역 센트럴애비뉴, 충남 세종특별자치시 몰리브 등이 있다고 밝혔다.

배후세대 풍부

경기 ‘하남 수산물복합단지’ 수산물 테마상가 ▷ 경기 하남시 풍산동 245-3번지 일대에 들어서는 대규모 수산물 복합상가 ‘하남수산물복합단지’가 오는 4월 입점를 앞두고 있다. 2월말 현재 총 분양률은 60% 이상으로 1층 92개 점포는 사실상 임대분양이 마감돼 상인들이 입주를 원해도 못하는 상황이라는게 업체측의 설명이다. 이 단지는 대지면적 1만8156㎡, 연면적 2만7273㎡ 부지에 지상 3~4층 5개단지, 건물 15개동으로 건립되며 206개 점포와 28세대의 공동주택으로 구성된다.

이들 상가 건물에는 수산물 도·소매점, 일반음식점, 편의점, 스크린골프장, 커피전문점, 노래방, 냉동창고, 업무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하남수산물복합단지는 전국 최대규모의 수산물 특화 복합단지로, 한곳에서 모든 것(먹을거리·공연·문화)이 원스톱으로 이뤄지는 복합몰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배후세대 또한 풍부하다. 고덕·풍산·강일지구 3만6000여가구, 하남지식산업센터(6000여명 상주) 등과 하남 미사·고덕강일 보금자리 4만7000여가구, 강동 첨단업무단지 등이 조성되면 4만여명의 추가 수요가 예상되며 주차수용 능력은 500대 규모다.

경기 ‘광명 행운드림프라자’ 근린상가 ▷ 경기도 광명시 소하동 1380번지 일대 ‘광명 행운드림프라자’가 공급 예정에 있다. 건축면적 845.79㎡, 연면적 7005.90㎡, 지하 3층~지상 4층 규모로 지하 3층~지하 2층은 주차장으로 지하 1층~지상 4층은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된다.

주차대수는 자주식으로 54대이며, 층별 추천업종은 지하 1층 대형마트, 지상 1층은 약국, 편의점, 문구점, 이동통신대리점, 은행CD기, 부동산중개업소,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등 2층은 금융기관, 전문식당가, 미용실 등 3~4층은 병의원, 학원 등이다. 2014년 10월 준공예정이다.

서울 ‘서초타워’ 근린상가 ▷ 서울 서초보금자리 내 첫 상가인 ‘서초타워’가 이달부터 분양을 시작했다. 이 건물은 지하 2층∼지상 7층, 연면적 2422.36㎡ 규모로 점포 수는 총 22개다. 지하 2~1층은 주차장, 지상 1∼7층은 근린상가로 구성됐다. 3.3㎡당 분양가는 평균 1000만∼4000만원 선이다(VAT별도). 전용률은 60% 정도다.

편의시설 가득

서초타워는 삼성 R &D센터(2015년 2월 준공예정, 연구인력 1만명 상주), LG전자 사옥, 서초 보금자리지구 4000여가구, 우면지구 3300여 가구 등 배후 상권이 탄탄한 요지에 위치해 있다는 게 인근 업계의 평가다. 아울러 왕복 10차선(40m) 양재대로변 서초보금자리지구 초입에 위치한 3거리코너 상가로 가시성이 뛰어나고, 인근에 초등학교와 대형 유치원이 인접해 다양한 임차업종을 유치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내년 4월 준공예정이다. 주차는 현재 18대가 가능하고, 현장 뒤편 농협소유 주차장 부지가 농협 하나로마트로 입점이 확정돼 추가적인 주차장 확보가 수월할 예정이다.

서울 ‘강남역 센트럴애비뉴’ 복합상가  ▷ 서울 강남에서 유동인구가 가장 많아 대표적 상권으로 평가받는 강남역 인근에 스트리트형 상가가 등장한다. 대우건설이 시공하는 ‘강남역 센트럴애비뉴’다. 최근 5년간 공급된 오피스텔 중 최대 규모인 ‘센트럴 푸르지오시티’ 단지에 위치한다. 상가 연면적 1만3000여㎡에 점포수는 110개다.

이 상가는 총 728실의 오피스텔 입주민이라는 고정수요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여기에 지하철 2호선 강남역과 신분당선을 타고 내리는 이용객이 1일 약 21만 명, 주말 35만~40만명에 달한다. 상가의 면이 모두 도로와 접하는 ‘4면 개방 스트리트형’ 상가다. 이밖에도 약 400대 수용 규모의 넓은 주차장을 확보하고 있으며 유지 관리비 70%를 절감할 수 있는 수축열 시스템(공기열) 적용, 야간경관에 활력을 주는 야간경관 조명 채택 등의 특화된 설계로 이용고객과 입주민의 편의를 배려했다. 2015년 3월 입점 예정이다.


<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본 기사의 저작권은 <주간현대>에 있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