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 KT 채용 특혜…김성태 의원직 내려놓을까?

부정채용 의혹 제기에 음모론 폈지만 거짓말 확인…‘김성태 사퇴론’ 들끓는다!

김혜연 기자 | 기사입력 2019/03/15 [13:38]

딸 KT 채용 특혜…김성태 의원직 내려놓을까?

부정채용 의혹 제기에 음모론 폈지만 거짓말 확인…‘김성태 사퇴론’ 들끓는다!

김혜연 기자 | 입력 : 2019/03/15 [13:38]

검찰, 김성태 딸 서류 합격자 명단 포함되지 않은 사실 확인
KT새노조 “김성태 즉각 공개 소환하고 검찰의 수사 확대해야”
“사실이면 사퇴가 답…김성태 떳떳한가?…발뺌할 걸 발뺌하라”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딸의 KT 특혜 채용 의혹과 관련해 당시 인사업무를 총괄하던 KT 전직 임원이 구속되면서 검찰수사가 ‘꼭짓점’으로 향하고 있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김영일)는 3월14일 당시 인사업무를 총괄했던 KT 인재경영실장(전무) 김모(63)씨를 업무방해 혐의로 구속했다고 밝혔다. 김씨는 3월13일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았다. 김 의원의 딸이 2011년 4월 KT 경영지원실 내 KT스포츠단에 계약직으로 채용된 뒤 2013년 1월 정규직으로 신분이 바뀌는 과정에서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수사해온 검찰은 김씨 외에도 인사 실무자 A씨에 대한 구속영장도 청구했으나 법원이 “증거 인멸이나 도주 우려가 없다”며 기각했다. 사정이 이쯤 되자 KT새노조와 정치권, 시민단체에서는 김 의원에 대한 검찰의 철저 수사와 의원직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딸의 KT 특혜 채용 의혹과 관련해 당시 인사업무를 총괄하던 KT 전직 임원이 구속되면서 검찰수사가 ‘꼭짓점’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은 김 의원이 기자회견을 통해 딸의 부정채용 의혹을 부인하는 모습. ©김상문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딸의 ‘KT 채용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당시 인사업무를 담당하던 KT 임원 김모(63)씨를 구속했다고 3월14일 밝혔다.


김씨는 KT 인재경영실장으로 근무하던 2012년 하반기 공개 채용에서 채용 절차를 어기고 김 의원의 딸을 합격시킨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신병을 확보한 김씨를 상대로 김 의원의 딸을 부당하게 합격시키는 과정에 KT 수뇌부 등 윗선의 지시가 있었는지 등을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석달 전 음모론 부르짖었지만…
검찰은 KT의 2012년 하반기 공개 채용 인사자료를 분석, 김 의원의 딸이 서류전형 합격자 명단에 포함되지 않은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지난해 12월20일자 <한겨레신문>이 김 의원의 딸이 KT그룹에 비정상적인 경로로 특혜 채용됐다는 의혹을 제기하자 즉각 기자회견을 열고 “딸이 이메일을 통해 서류전형 합격 통보를 받았다”고 주장했고, “근거 없는 의혹 제기”라고 반박하며 ‘법적 대응’을 강조한 바 있다.


김 의원은 “정치권력과 언론이 결탁된 전형적인 정치인 사찰”이라며 결백과 함께 정치 음모론도 주장했다.


당시 김 의원은 서울시 산하 공기업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채용 비리를 강도 높게 비판하며 원내대표 시절 여야 협상에서 국정조사를 따낸 당사자다. 또한 김 의원은 딸 특혜 채용 의혹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의 야당 탄압공작”이라고 역공을 펴기도 했다.


그러나 딸이 공개채용에 합격해 정규직으로 뽑혔다는 김 의원의 주장은 이미 검찰의 수사를 통해 거짓으로 드러나고 있다.


검찰이 전 KT 전무 구속 사실을 발표하자 KT새노조는 성명을 내고 “김성태 의원을 즉각 공개 소환하고 수사를 확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KT새노조는 3월14일 ‘김성태 딸 등 KT 채용 비리 수사 확대하라’ 제하의 성명을 통해 “드디어 진실의 문을 열 첫 구속자가 나왔다”며 “김성태 의원을 즉각 공개 소환하여 수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KT새노조는 “KT가 김성태 딸을 특혜 채용한 것은 외부 청탁 없이는 불가능한 것이라는 점에서 김 의원에 대해 철저한 수사가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이 기회에 KT의 뿌리 깊은 정치 유착을 발본색원한다는 각오로 검찰 수사를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KT새노조는 “구속된 김 전무의 경우도 낙하산 인사였다”고 지적하면서 “그런 그가 내부 협조 없이 그런 대담한 채용 비리를 저지를 수 없었을 것이다. KT 적폐의 필수 공식인 사고치는 낙하산과 그 협력자 공식이 또다시 확인된 셈이다. 그런 점에서 KT의 적폐 청산을 위해서라도 관련자 전원에 대한 단호한 수사가 요구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석 달 전 KT새노조와 함께 김 의원을 검찰에 고발한 ‘약탈경제반대행동’은 3월14일 ‘김성태 의원 딸 KT 부정취업 사건은 담당 임원처벌로 끝날 일이 아니다’ 제하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 단체는 성명에서 “김성태 의원 이외에 KT에 자녀의 부정취업을 한 혐의가 있는 권력자들에 대한 신속한 수사의 확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약탈경제반대행동은 “언론보도에 따르면 자유한국당 소속 정갑윤 의원의 차남 정모씨는 KT 지역본부로 입사해서 2011년 이후 본사 대외협력팀으로, 현재는 미래사업협력실 금융정책담당 금융협력팀 차장이며, 국회 대관업무를 전담한다”면서 “아버지는 정치 권력자이고, 아들은 케이뱅크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앞둔 KT의 담당 실무자이며, 아버지가 있는 국회를 전담하고 있다는 것이다. 권력자의 자녀에 대한 특혜성 부정취업을 넘어서, ‘정경유착’의 혐의마저 있다고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약탈경제반대행동은 화살을 황창규 KT 회장으로 돌려 “황 회장도 책임을 져야 한다. 이번 사건뿐만이 아니라, 불법과 비리 의혹이 KT와 그에게는 너무 많다”면서 “다가오는 주주총회 전에 자신의 전반적인 경영실패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고 회장직을 사퇴하는 것이 옳다. ‘5G 시대’의 거대 통신기업을 이끌 수 있는 책임감 있는 진짜 기업인이 KT에는 필요하다”고 쓴소리를 날렸다.

 

정치권, “김성태 의원직 사퇴를”
정치권에서도 검찰이 투명한 수사를 통해 특혜 채용 의혹을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나섰다.


바른미래당은 “의혹이 사실이라면 의원직 사퇴가 답”이라며 김 의원의 의원직 사퇴를 촉구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3월15일 오전 ‘빗나간 부정(父情)과 부정(不正) 사이’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빗나간 부정(父情)과 부정(不正) 사이 공정한 경쟁은 부정(否定)됐다”면서 “권력을 악용한 취업 청탁은 ‘성실한 노력’을 조롱하는 악질 범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대변인은 또한 “노 코멘트 하겠다, 나와 전혀 상관없는 일이라고 했는가?”라며 김 의원의 거짓말에 일침을 놓은 뒤 “이미 KT 전 전무가 구속됐다. 조카의 채용 청탁 의혹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발뺌할 것을 발뺌하라!”고 쏘아붙였다. 


김 대변인은 “채용 비리는 정의의 문제이고 어느 누구도 타인의 취업 기회를 비열한 방법으로 가로챌 수 없다”면서 “검찰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사회악을 도려내라”고 한 점 의혹 없는 수사를 촉구했다.


김 대변인은 또한 “김 의원은 여전히 떳떳한가?”라고 따져 물으면서 “딸의 계약직 채용부터 정규직이 된 과정, 퇴사 시점에 대한 진실 규명에 앞장서라. 비뚤어진 조카 사랑을 밝히는 일은 덤이다. ‘묵과’할 수 없는 사회악에, ‘묵언’은 있을 수 없다”고 비아냥거렸다.


정의당은 김 의원의 딸 부정 채용 의혹과 관련해 전직 KT 임원이 구속된 사실이 알려진 3월14일 오후 즉각 논평을 내어 김성태 의원 본인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해당 임원이 김성태 의원의 딸이 능력이 출중하거나 해서 그 모든 절차를 어기고 채용을 했을 확률은 희박하다”면서 “상식적으로 김 의원과 KT 간에 모종의 커넥션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핏대를 세웠다.


최 대변인은 또한 “그간 김 의원은 자신의 딸이 정당하게 입사했다고 항변하면서 부정 채용 사실을 극구 부인해왔다”고 지적하면서 “검찰에 의해 부정 채용이 확인된 이상 더 이상 거짓말을 할 수는 없게 되었다“고 날을 세웠다.


최 대변인은 끝으로 “그렇다고 해서 김성태 의원이 딸의 부정 채용에 대해 진실을 털어놓을 가능성도 그리 높지는 않아 보인다”고 비꼬며 “이제는 김 의원 본인에 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gracelotus0@gmail.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