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 던지는 날조뉴스에 청와대·민주당 뿔났다!

문재인 정부 강원 산불 잘 막았는데…날조뉴스→야당 주장 ‘비열한 고리’ 끊어낼까?

김혜연 기자 | 기사입력 2019/04/12 [14:10]

막 던지는 날조뉴스에 청와대·민주당 뿔났다!

문재인 정부 강원 산불 잘 막았는데…날조뉴스→야당 주장 ‘비열한 고리’ 끊어낼까?

김혜연 기자 | 입력 : 2019/04/12 [14:10]

해도 너무한 가짜뉴스로 속앓이를 하던 청와대와 여당이 “허위사실을 퍼뜨리는 것을 묵과하지 않겠다”며 강경 대응을 천명하고 나섰다. 강원 산불 대응과 관련한 가짜뉴스를 두고 청와대는 처음에는 “그게 말이 되느냐”며 “대응할 가치가 없다”고 일축했지만 야당의원들까지 황당한 주장을 국회로 끌고 들어오자 강경 대응 방침으로 돌아섰다. 청와대의 강경 대응과 궤를 맞춰 더불어민주당도 가짜뉴스에 대해 경고를 하고 나서자 야당 의원들의 일방적 주장이 유튜브 방송을 통해 인용되며 확산되는 방식으로 가짜뉴스가 유통되는 현상에 경종을 울리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산불 나던 때 대통령 음주?…청와대 “더는 묵과할 수 없다”
유튜브 방송 황당 주장 국회로 끌어들이자 민주당 강력 경고

 

▲ 해도 너무한 가짜뉴스로 속앓이를 하던 청와대와 여당이 “허위사실을 퍼뜨리는 것을 묵과하지 않겠다”며 강경 대응을 천명하고 나섰다. 사진은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    

 

먼저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강원 산불이 발생했던 4월4일 저녁 언론사 사장과 술을 마셨다거나 보톡스를 맞았다는 의혹을 제기한 일부 유튜브 방송에 대해 “더는 묵과할 수 없다”며 강력 대응 방침을 밝혔다.

 

황당한 주장 “청와대 기가 막혀”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은 4월9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강원 산불화재가 있었던 4월4일 저녁, ‘신문의 날’ 행사를 마치고 언론사 사장과 술을 마셨다는 등 터무니없는 가짜뉴스가 시중에 떠돌았다”면서 “이런 거짓말을 누가 믿겠는가 해서 대응하지 않았으나 일부 정치인들이 면책특권에 기대어 정치적으로 악용하고 있어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고 부대변인은 이어 “최초 거짓말을 유포한 <진성호 방송>과 <신의 한수>에 대해 청와대는 취할 수 있는 모든 조치로 강력히 대응할 것임을 밝힌다”고 덧붙였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4월4일 신문의날 행사를 마친 오후 6시35분 이후 곧바로 프레스센터를 빠져나와 청와대로 들어왔으며, 술을 전혀 마시지 않았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의 행적에 대한 허위정보 유포자들을 고발 조치할 예정이라고 4월11일 공식적으로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은 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통해 “노영민 비서실장 명의로 본 사안에 대해 고발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노 실장은 “강원 산불화재 당일 대통령 행적에 대한 허위조작 정보에 대해 신속하고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며 “엄정한 법집행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노 실장은 청와대 내에 ‘허위조작정보 대응팀’을 구성해 가동하라고 지시했다.


앞서 진성호 한나라당 의원은 4월6일 유튜브 방송에서 “그날 저녁 신문사 대표 발행인과 저녁을 먹지 않았을까요. 술도 마시지 않았을까요. 아니면 아니라고 답해 달라”며 의혹을 제기했다.


다른 유튜브인 <신의 한 수>에서는 4월6일 방송에서 문 대통령의 왼쪽 턱선이 4월4일 아침 사진에는 매끈한데 4월5일 0시20분 회의 때 사진은 굴곡이 졌다며 보톡스 의혹을 제기했다. 신혜식씨는 “이번 고성 산불과 관련해 두 시간에 대통령의 행적에 관해 초단위로 밝혀야 되겠다, 성형의혹도 있고, 숙취의혹도 있다…또 가짜뉴스라고 난리치겠다. 자신들이 할 때는 정의로운 일이고, 타인이 문제 지적하면 가짜뉴스라 하고, 내로남불 이게 문제 아니겠느냐”고 주장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도 가짜뉴스를 버젓이 입에 올리는 의원이 여럿 있었다. 조원진 대한애국당 의원은 4월9일 오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오후) 11시11분에 회의를 시작하는데 왜 VIP(대통령)가 0시20분에 회의에 참석했는가. 술 취해 있었는지 그 내용이 궁금한 것”이라며 문 대통령의 음주 의혹을 제기했다.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은 “많은 국민들이 ‘지병설’이다, ‘숙취 의혹’이다, 이런 얘기를 한다”며 “문 대통령이 화재 발생 후 5시간 후에 국가위기 관리센터에 등장했는데 센터는 청와대에서 5분 거리”라고 했다.


안상수 자유한국당 의원은 문 대통령이 국가위기관리센터에 늦게 모습을 드러냈다는 자당 의원들의 지적을 거론하면서 “대통령도 잘못할 수 있다. 언론사 사주들과 모처럼 음주 한 잔 할 수 있는 것”이라며 대통령의 음주를 기정 사실인 것처럼 주장했다.


심지어 김순례 자유한국당 최고위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같은 내용을 직접 게시해 논란을 불렀다.


이 같은 가짜뉴스를 두고 청와대는 처음에는 “그게 말이 되느냐”며 “대응할 가치가 없다”고 일축했지만 의원들까지 황당한 주장을 국회로 끌고 들어오자 강경 대응 방침으로 돌아섰다. 청와대가 강경 대응을 두고 야당 의원들의 일방적 주장이 유튜브 방송을 통해 인용되며 확산되는 방식으로 가짜뉴스가 유통되는 현상에 경종을 울리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아울러 신속한 고발 결정과 대응팀 구성 이면에는 왜곡된 주장이 증폭돼 자칫 국민들에게 사실처럼 받아들여질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계산도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해찬 대표 가짜뉴스에 경고장


가랑비에 옷 젖는다고 얼토당토않은 뉴스가 야금야금 퍼질 기미를 보이자 민주당과 이해찬 대표도 “한국당의 가짜뉴스가 도를 넘었다”며 엄정 대처를 경고하고 나섰다.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 대표는 4월10일 오전 대구 한국감정원 본사에서 현장최고위원회 및 예산정책간담회를 열고 “지난 5·18 망언에서 시작하더니 어제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별세를 정부의 간접살인이라고 왜곡을 하고 있다”며 “한국당 의원들이 도를 넘는 그런 망언들을 거듭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이 대표는 “강원 산불도 어느 때보다 빨리 진압했고 김부겸 전 행안부 장관도 불철주야 뛰는 것을 현장에서 내가 봤는데도 마치 세월호 참사에 빗대는 허위조작 정보를 퍼뜨리고 있다”며 “김순례 한국당 최고위원은 바로 5·18 망언 당사자인데도 당에서 징계를 안 하니 강원 산불 때 대통령이 언론인과 술을 마셨다는 가짜뉴스를 페이스북에 게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이어 “이같이 도를 넘는 행위들이 있는데 저는 한국당에게 요구한다”며 “이런 행위들은 결코 한국당한테도 도움이 안 된다. 국민들의 마음을 아주 일그러지게 하고 정치는 아주 저열해지게 하는 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박광온 최고위원도 “허무맹랑한 허위조작 정보와 망언들을 주저없이 생산하고 있는 한국당을 보며 정말 국민들을 우습게 아는구나 하는 생각을 다시 확인하게 됐다”며 “허위조작 정보는 마약과 같은 듯하다. 일시적으로 기분이 좋아지는 착란현상이 있지만 몸과 마음을 해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최고위원은 또한 “나는 한국당이 덫을 깔았다고 생각한다. 만일 적절하게 산불에 대처하지 못했다면 깔아놓은 덫이 산불처럼 번졌을 것”이라며 “악의적인 범죄적 수준의 모략”이라고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남인순 최고위원 역시 “국민을 경악하게 하고, 국회의 품위를 떨어뜨리고, 정치 혐오를 부추기는 야당의 막말 퍼레이드에 대해 국민이 할 말을 잃었다”며 “면책특권에 기대 가짜뉴스를 퍼뜨리고 악용해 정쟁에 이용하는 것을 묵과할 수 없다. 말도 안 되는 중상모략과 막말은 부메랑이 돼 그들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형석 최고위원은 국민연금의 대한항공 주주권 행사를 한국당이 ‘연금사회주의’라고 비판하는 데 대해 “이미 지난 2011년 이명박 정권 때도 조양호 이사의 연임을 반대했던 국민연금의 주주권 행사가 있었다”며 “연금사회주의 원조는 오히려 MB정권이다. 이런 치졸한 정치공세를 중단하라”고 말했다.


민주당 허위정보에 법적 조치


이와 궤를 같이하여 더불어민주당은 강원 산불과 관련해 유튜브 등 SNS를 통해 유포되고 있는 허위조작 정보에 대해 법적 조치에 들어가기로 했다.


당 허위조작정보대책특별위원회는 4월10일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 발생한 허위조작 정보는 정부에 대한 허위사실을 유포함으로써 사회적 혼란을 노린 중대한 범죄 행위이자, 국민을 대상으로 한 테러 행위”라고 주장했다.


위원회는 “일부 정치인들이 면책특권에 기대 허위조작 정보를 정치적으로 악용하고 있다”며 “그러나 ‘명백히 허위임을 알면서도 허위사실을 적시하여 명예를 훼손’하거나 ‘회의가 종료된 후 발언을 SNS에 올리는 등의 행위’는 면책특권의 대상이 아니라는 것이 판례의 입장이라는 것을 말씀 드린다”고 경고했다.


구체적으로 위원회는 △대통령이 술을 마시느라 △보톡스를 맞느라, 산불 진화 지시가 늦었다는 총 89개의 허위조작 정보에 대해 정보통신망법, 형법에 각 규정된 허위사실 적시 명예훼손죄로 고발장을 접수할 예정이다.


허위조작정보대책특위 모니터링단의 분석 결과, ‘문 대통령이 술을 마셔서 산불 진화 지시가 늦었다’는 허위조작정보는 5일 오후 5시53분에 ‘문재인의 강원도 대화재 막장 대처 총정리’라는 제목으로 페이스 북을 통해 최초로 생산됐고, 이후 극우 유튜브 2개 채널을 비롯한 포털, SNS, 커뮤니티 등에 동시다발적으로 총 72건이 유포됐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