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콩가루 의총’ 막후

유승민·박주선 설전…이젠 공중분해만 남았다?

송경 기자 | 기사입력 2019/04/19 [13:35]

바른미래당 ‘콩가루 의총’ 막후

유승민·박주선 설전…이젠 공중분해만 남았다?

송경 기자 | 입력 : 2019/04/19 [13:35]

손학규 퇴진·제3지대론 놓고 의원들 고성…내홍만 커져

 

▲ 4월18일 바른미래당 의원총회에서는 바른정당계 좌장인 유승민 전 대표(사진)와 국민의당계 중진 박주선 의원 간에 설전이 여러 번 오갔다.

 

바른미래당의 공중분해 가능성이 더욱 높아졌다. 4월18일 손학규 대표 퇴진과 ‘제3지대론’을 놓고 의원들 간에 설전이 벌어지는 등 분란을 일으키면서 내홍만 더 깊어진 것.


바른미래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선거법·공수처법 패스트트랙(신속처리 안건) 지정 동의 여부를 표결로 결정할 예정이었으나, 당대표 퇴진과 민주평화당과의 당 대 당 통합을 전제로 한 제3지대론에 대해 격론을 벌여 표결이 또 다시 유보됐다.


이날 의원총회에서 원내지도부가 회의를 비공개로 진행하려 하자 바른정당계 일부 의원들이 강하게 반발하면서 회의 시작부터 분위기는 냉랭했다. 최근 당원권 정지 처분을 받아 표결권이 없는 이언주 의원은 의총에 참석하는 과정에서 당직자들의 제지를 받자 고성을 지르며 실랑이를 벌이기도 했다. 


손 대표는 의총 시작에 앞서 “당의 혼란에 죄송하다. 단합하자”며 “여러 정계개편설이 나오지만 거대 양당체제 극복이 중요하다”고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바른정당계 일부 의원들은 보궐선거 참패에 따른 손 대표의 퇴진을 요구하는 한편, 민주평화당 의원들과 호남 지역에 기반을 둔 ‘제3지대론’과 신당 창당을 논의한 것에 대한 손 대표와 박주선 의원의 해명을 요구했다. 


의총장 밖에서 심심찮게 고성이 들릴 만큼 민감한 현안을 놓고 두 쪽으로 나뉘어 극심하게 대립했다. 특히 바른정당계 좌장인 유승민 전 대표와 국민의당계 중진 박주선 의원 간 설전이 여러 번 오갔다고 한 참석자는 전했다.


이언주 의원이 손 대표에게 “당 대표를 그만두라“고 요구하자, 임재훈 의원은 “이언주 의원은 최소한의 예의를 지키라”며 맞섰고, 김관영 원내대표도 “이언주 의원은 발언권이 없다. 참관만 허락한다”며 제지했다.


지상욱 의원은 “당이 엉망인데 현안 토의는 의미 없다. 제3지대 신당창당설은 절대 안 된다”며 손 대표와 박주선 의원의  각성을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승민 전 대표도 “평화당과의 통합론에 반대한다”며 박주선 의원의 해명을 요구했다고 한다. 이에 박주선 의원은 “유승민 의원의 논리를 이해할 수 없다”며 비판했다.


박주선 의원은 의총 도중 기자들과 만나 “바른미래당이 제대로 역할을 못하고 있으니 제3지대에서 빅텐트를 쳐서 중도·민생 위주로 정치하려는 사람을 전부 규합해 새 출발 하려는데 우리가 역할을 해야 한다”며 “빅텐트 안에 평화당을 수용 못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 손 대표도 제3지대론 빅텐트에 공감한다”고 말했다.


일부 의원들의 당대표 퇴진 요구에 박 의원은 “절대 동의 못한다. 대표 혼자서 낮은 지지율을 올렸다, 내렸다 하거나 대표 혼자 당락을 결정하는 것도 아니지 않느냐”며 “대표를 흔드는 건 좌시할 수 없다”고 반대했다.


주승용 의원은 “공수처에 대해 각기 다 개인적인 소신이 있기 때문에 하나로 뭉치기가 쉽지 않다”며 “지금 논의 자체가 원점으로 돌아가는, 그리고 없었던 것으로 가는 분위기가 있다”고 했다.


유의동 원내수석부대표는 “저는 기본적으로 선거제도에 패스트트랙을 도입하는 것에 대해 반대한다”며 “홍영표 (민주당)원내대표의 발언이 있었지만 충분히 바른미래당과 민주당의 논의가 완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왜 자꾸 이런 것(중재안)들을 의총에 올리냐”며 불만을 나타냈다. 


이날 민주당이 바른미래당과 조율한 공수처 중재안 합의설을 부인하고 있는 데다, 바른미래당 내에서 호남 신당 창당 등 정계 재편에 대한 이견으로 의원들이 격론을 벌이면서 선거법 패스트트랙에 대한 표결은 보류됐다.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은 패스트트랙 처리에 3분의 2 이상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국민의당 출신 의원들은 당론을 요하는 것이 아닌 만큼 과반 이상의 다수가 동의하면 신속처리안건으로 추진하는 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유승민 전 대표도 “오늘은 협상 결과만 보고하고 의결은 추후에 하자”며 난색을 표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다섯째주 주간현대 1245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