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길 ‘열혈사제’ 종영 후 인터뷰

“인생작 만났다고요? 아직 보여줄 인생캐(인생 캐릭터) 많습니다^^”

송경 기자 | 기사입력 2019/05/03 [11:06]

김남길 ‘열혈사제’ 종영 후 인터뷰

“인생작 만났다고요? 아직 보여줄 인생캐(인생 캐릭터) 많습니다^^”

송경 기자 | 입력 : 2019/05/03 [11:06]

사제 역 맡아 민감 이슈도 유연한 연기로 코믹하고 가볍게 풍자
“나이 들면서 시청률 무덤덤…인생작이란 평가 그저 감사할 따름”

 

김남길(38)은 지금도 코믹 연기가 어렵다. ‘누군가를 웃겨야 한다’는 부담감을 이겨내고 시청자들의 공감을 끌어내기가 쉽지 않다. 코미디언들이 무대에서 관객들을 웃기는 호흡을 알고 연기하는 모습을 볼 때면 ‘대단하다!’고 매번 감탄한다.


2014년 코믹 사극 영화 <해적: 바다로 간 산적>(감독 이석훈)이 900만 명에 육박하는 관객을 모으며 흥행에 성공했지만, “자괴감에 빠질 정도로 헤어 나오지 못했다”고 돌아봤다. 최근 막을 내린 SBS TV 첫 금토극 <열혈사제>도 마찬가지다.


<열혈사제>는 분노조절장애 가톨릭 사제 김해일(김남길 분)과 구담경찰서 대표 형사 구대영(김성균 분)이 살인사건으로 만나 공조 수사하는 이야기를 그렸다. 시청률 20%(닐슨코리아 전국기준)를 넘으며 인기몰이를 했지만, 촬영 내내 우려를 떨칠 수 없었다.

 

▲ 김남길은 코믹 사제 김해일과 높은 싱크로율을 보였다. 함께 호흡을 맞춘 김성균, 이하늬도 ‘해일과 똑같다’고 인정했다.    

 

“묵직 주제+코미디 어려웠다”


“<열혈사제>는 개연성이 많이 떨어진 코미디를 지향한 부분이 어느 정도 있다. 함께 출연한 연기자, 박재범 작가와 ‘어디까지 가능한가?’ 등과 관련해 이야기를 많이 나눴다. 큰 틀에 이영준(정동환 분) 신부 죽음 사건이라는 무거운 주제가 있는데, 주변 캐릭터는 만화적이지 않았는가. 해일 입장에서 코미디를 관통시키기 어려웠다. 이럴 때는 일반 지인들에게 물어보면 답이 나온다. ‘부모님이 돌아가셨다고 식음전폐 하면서 살아야 되느냐’고 하더라. 웃고 즐기면서 사는 게 죽음을 경외시 하는 건 아니니까. 개인적으로 동의했지만 작품에 들어가니까 쓸데없이 개연성에 집착하게 됐다.”


김남길은 코믹 사제 김해일과 높은 싱크로율을 보였다. 함께 호흡을 맞춘 김성균(39)과 이하늬(36)도 ‘해일과 똑같다’고 인정했다. 일상에서는 주로 운전할 때 깜박이를 켜지 않고 끼어들거나, 사람들이 내리지 않았는데 승강기를 타려고 할 때 버럭한다. 그는 “해일처럼 화가 많다”며 “사회 구성원으로 살 때 서로 배려해야 하지 않느냐. 거창한 정의감이 아니라 일상생활할 때 사소한 배려를 하지 않으면 발끈하는 부분이 닮았다”고 짚었다.


김남길은 사회적·정치적 이슈도 유연한 연기로 코믹하면서 가볍게 풍자했다. 기존의 영화 <검은 사제들>(감독 장재현·2015), 드라마 <손 더 게스트>(2018), <프리스트>(2018~2019) 등에서 선보인 사제 캐릭터와 확연히 달랐다. 영화배우 강동원(38), 김재욱(36), 연우진(35) 등과 사제복 피트 비교도 신경 쓰이지 않았을까.


“주변에서 ‘이미 사제 캐릭터가 많이 나왔는데 비교돼서 얼마나 까일까?’라고 할 때 큰소리부터 쳤다. 사제지만 쓸데없는 정의감에 불타는 모습을 강조하기 위해 롱코트를 착용했다. 영화 <매트릭스>가 떠올랐다. 망토 같은 코트를 입어 다른 배우들과 비교되는 것을 피할 수 있었다. 계절도 딱 맞아 떨어졌다. 이명우 PD가 ‘코트를 펄럭이는 게 반응이 좋다’고 해 걸을 때 계속 의식했다. 사제복은 한 벌이었는데, 옷을 많이 안 갈아입어서 편했다. 한 벌을 오래 입다 보면 내 옷 같은 느낌이 많이 들었다.”


무엇보다 <열혈사제>는 사회 현실을 반영한 이야기로 공감을 샀다. 극중 등장한 클럽 ‘라이징문’은 그룹 ‘빅뱅’ 출신의 승리(29)가 사내이사로 있던 ‘버닝썬’을 연상하게 했다. 라이징문은 필로폰 등 마약이 돌고, 연예인과 재벌들이 비리를 저지른 곳이다. 김해일과 구대영, 검사 박경선(이하늬 분) 등은 공조를 벌여 라이징문과 관련된 범인을 모조리 경찰서로 잡아들이며 시청자들을 대리만족시켰다.


처음에는 김남길도 ‘버닝썬’ 패러디 앞에 웃을 수만은 없었다. 아직 종결되지 않은 사건을 다루면 ‘시청자들이 불편해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컸다.


“아주 대놓고 (‘버닝썬’이 떠오르게끔) 라이징문이라고 했더라. 처음에 극본을 보고 한참 웃었다. 작가님이 버닝썬 사건 전에도 비슷한 에피소드를 고민했더라.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사회 부조리를 녹였는데 현재 상황과 잘 맞았다. 시청자들이 속 시원해해서 다행이다.”


김남길은 또한 “‘작품의 방향성을 어떻게 가져가야 하나?’ 고민한 시점이었다. 작가님은 정면 돌파를 원했다. 그 대신 ‘욕은 네가 다 먹어라’고 했다”면서 “자칫 잘못하면 사회고발 드라마처럼 보일까봐 걱정했는데, 작가님이 라이징문으로 꼭 하고 싶다고 하더라. 무서운 게 뉴스를 계속 보다 보니 촬영하다가 나도 모르게 라이징문이 아니라 버닝썬이라고 몇 번 얘기한 적이 있다”며 웃었다.

 

“김성균·이하늬와의 호흡 최고”


함께 출연한 연기자들과 호흡에 대해서는 “더 할 나위 없이 좋았다”며 만족스러워했다. 김성균과는 이번 작품을 통해 영혼의 단짝이 됐다. <상어> 이후 6년여 만에 다시 만난 이하늬와의 호흡도 최고였다. 드라마 <선덕여왕>(2009) 때도 시청률이 40%를 넘으며 많은 사랑을 받았지만 “다들 친해도 모두가 좋을 순 없었다. <열혈사제>는 모두가 좋지 않았나 싶다”고 자신했다.


그는 “틀에 박힌 말이 아니다”면서 “모난 사람들이 없었다. 다들 작품에 열정적이지만 욕망스럽지 않았고, 연기에 대한 고집은 있는데 아집처럼 보이지 않았다. 두 번 다시 이런 배우들 만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열혈사제> 시즌2를 바라는 시청자들도 적지 않다. 애초 시즌제로 기획하지 않았지만, 많은 사랑을 받은 만큼 기대해봐도 좋지 않을까 싶다.


김남길은 시즌2 가능성에 대해 “이번에 출연한 배우 한 명이라도 빠지면 시즌2는 안할 것”이라며 “사실 독이 든 성배 같다. 시즌2는 시즌1만큼 반응이 안 나올 수도 있다. 보여줄 것을 다 보여줘서 기대치를 만족시킬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털어놨다.


김남길은 어느덧 데뷔 16년차다. 2003년 MBC 31기 공채 탤런트로 데뷔한 후 조역·단역을 거쳐 주연으로 성장했다. 그는 이번 작품을 통해 드라마 <나쁜 남자>(2010), <상어>(2013)를 잇는 ‘인생작을 만났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 주위에서 ‘해일이 인생 캐릭터래’라고 하면, ‘아직 보여줄 게 얼마나 많은데 인생캐래!’라고 받아치곤 했다.


그러면서도 “나이가 들면서 시청률에 무덤덤해졌다. 이래도 흥 저래도 흥이다. 인생캐라고 하면 그냥 감사한 마음”이라며 겸손해했다.


김남길은 5월1일 열린 제55회 백상예술대상 TV부문 남자최우수연기상 후보에도 올랐다. 아직 이르지만, SBS 연기대상도 기대하지 않을까 싶다.


“상 욕심은 이만큼도 없다. 상은 ‘연기 잘했다’고 인정받는 느낌이 있다. 한 해에 영화 세 편이 개봉한 적 있는데, 하나도 노미네이트되지 않았다. <해적>도 마찬가지였다. 처음에는 상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으려고 했는데, 어느 순간 박수칠 기회도 주지 않는 게 화나더라. ‘시상식 쪽을 보고 소변도 안 눈다’고 할 정도였다. (웃음) 하늬도 영화 <극한직업>으로 노미네이트 됐더라. 같이 가서 즐기다 오자고 했다. 받으면 어떻고 안 받으면 어떤가.”

 

<뉴시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