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찬열 의원, ‘화장장려금 지원법’발의

송경 기자 | 기사입력 2019/09/06 [16:26]

이찬열 의원, ‘화장장려금 지원법’발의

송경 기자 | 입력 : 2019/09/06 [16:26]

화장장려금 신청기간 지자체별 제각각…몰라서 못 받는 화장장여금

지급 법적 근거 마련 및 6개월 이내 신청 명시…장례 비용 경제적 부담 경감

 

▲ 이찬열 의원은 “가족 등 가까운 이를 떠나 보내 슬픔이 깊고, 경황이 없는 상황에서 관련 제도를 알아보고 신청하기에는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에 국민이 보다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법으로 명확히 하여 적극적으로 안내, 홍보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제각각인 신청 법정기한을 통일해 기한을 놓쳐 못 받는 일이 없도록 하여, 유족들의 장례 비용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조금이나마 경감해야 한다”고 발의 취지를 밝혔다.    

 

이찬열 의원(수원 장안, 국회 교육위원장)은 ‘화장장려금 지원법’「장사 등에 관한 법률」개정안을 발의했다.

 

개정안은 화장장려금을 화장한 날로부터 6개월 이내에 신청하도록 법률에 직접 규정함으로써 지역에 따른 신청기간의 차이를 없애 형평성을 제고하고, 해당 제도의 적극 홍보 및 화장장려금 지원 확대를 도모하려는 것이다.

 

현행법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묘지 증가에 따른 국토 훼손을 방지하기 위하여 화장·봉안 및 자연장의 장려와 위법한 분묘설치의 방지를 위한 시책을 강구·시행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에 일부 지방자치단체는 ‘화장장려금 지원조례’ 등을 제정·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화장장려금 신청기간이 지방자치단체마다 다르고, 일부 지방자치단체는 그 기간이 너무 짧아 화장장려금을 지원받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이찬열 의원은 “가족 등 가까운 이를 떠나 보내 슬픔이 깊고, 경황이 없는 상황에서 관련 제도를 알아보고 신청하기에는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에 국민이 보다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법으로 명확히 하여 적극적으로 안내, 홍보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제각각인 신청 법정기한을 통일해 기한을 놓쳐 못 받는 일이 없도록 하여, 유족들의 장례 비용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조금이나마 경감해야 한다”고 발의 취지를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