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애 게이트’ 어쨌기에 경남 의령 시끌시끌?

추광규(인터넷뉴스신문고 발행인) | 기사입력 2019/10/04 [11:35]

‘토요애 게이트’ 어쨌기에 경남 의령 시끌시끌?

추광규(인터넷뉴스신문고 발행인) | 입력 : 2019/10/04 [11:35]

의령군이 33억 꽂은 ‘토요애 유통’ 손실 30억…부실경영·횡령 의혹
희망연대 의령지회, 대검찰청 앞에서 “전·현직 군수 구속수사” 촉구

 

▲ 희망연대 의령지회와 양산 희망연대 지부는 9월27일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의령군 전·현직 군수에 대해 구속수사를 촉구했다.    

 

희망연대 의령지회와 양산 희망연대 지부는 9월27일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의령군 전·현직 군수에 대해 구속수사를 촉구했다.


이들 전·현직 의령 군수들이 ‘토요애 게이트’에 연루됐다는 이유에서다. 이와 함께 이들이 위증교사 혐의가 있는가 하면 법정에서 폭로된 불법수의계약에 대해서도 즉각 전면적 수사를 촉구했다.


단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의병의 발상지이자, 충의의 고장으로 명예가 드높은 우리고장이 전·현직 군수들의 부정부패로 헤어날 수 없는 나락으로 빠져들고 있다”면서 “이에 우리는 이들의 부정부패를 사법기관에 여러차례 호소했지만 저들의 기득권에 가로막혀 오늘 이 자리에 서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또한 “군정사상 최악의 부정부패로 논란이 되고 있는 토요애 비리는 토요애를 출범시킨 김채용 전 군수부터 오영호 이선두 전 현직 군수까지 비리 명단에 올라 있다”고 지적했다.


단체들은 “의령군은 더 이상 3만 군민들을 기망하지 말고 모든 정보를 공개하고 군민들 앞에 사죄하라”면서 “사법기관은 현재 토요애 비리 관련자들이 증거인멸을 시도하고 있는 정황이 드러나고 있는 만큼 성역 없는 수사를 펼쳐 관련자들을 모두 구속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어 “앞서 지난해 경남경찰청은 오영호 전 군수의 비리사건을 수사하면서 토요애 관련 자료를 넘겨받아 7개월을 검토하고 반환했다”면서 “하지만 이후 한 달여 만에 토요애 비리가 전격적으로 터져나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 단체는 “이 시점에는 오영호 전 군수가 사법기관을 대상으로 금품로비를 하고 다닌다는 설이 지역에 파다했다”면서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로 마산지청 검찰수시관이 수사 관련 정보를 빼돌려 주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우리는 이와 관련해 의혹이 넘치는 만큼 당시 오 군수의 수사를 관장했던 창원지검 마산지청과 경남경찰청의 감찰을 정식으로 촉구한다”면서 "“지난 8월14일 이선두 군수 재판 당시, 이 군수로부터 금품을 받았다고 양심 선언한 중인이 출석해 폭로했던 의령군 불법수의 계약에 대해서도 절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단체들은 이와 관련해 재판정에서 있었던 상황을 들었다. 즉 “증인은 재판장 앞에서 선거관련, 공사업자들의 줄 세우기가 자행되고 있는 현 실태를 적나라하게 설명하면서 선거운동이 공사수주로 연결되는 바로미터라고 증언했다”면서 “재판장은 증인을 심문하던 중 방청석에 자리 잡은 이 군수의 측근들을 의식한 듯 증인에게 현재 방청객 중에 선거에 개입해 공사수주의 혜택을 입는 수혜자들이 있느냐는 질문을 던졌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에 증인은 입장이 난처해 답변을 하기가 곤란하다고 즉답했다”면서 “이날 방청석에는 이 군수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공사업자들이 대거 참석해 이 군수로부터 눈도장을 찍는 진풍경이 연출됐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것이 우리 고장의 현 실태”라고 개탄한 뒤 “이날 방청석에 참관한 대다수가 선거에 줄 서기해 몇 년째 수의계약을 독식하고 있는 자들로 넘쳤다. 특히 이들중에는 의령군이 발주하는 조달청 관급자재 브로커로 거론되는 이들도 더러 보였다”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들은 비리 의혹에 연루된 의령 토요애 게이트에 대해 강력수사를 요구하며 관련자들을 모두 구속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2009년 설립된 토요애 유통은 의령군이 출자액 70억 원 가운데 33억 원을 부담해 43%의 지분을 갖고 있다. 최근 회사 손실금이 30억 원에 달하는 것이 알려지면서 부실경영과 횡령 등 의혹을 받고 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HumanPeace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